튜나's 편입 /

튜나가 알려주는 편입영어 공부법 Lv.입문 – 어휘편

튜나가 알려주는 편입영어 공부법 Lv.입문 – 어휘편

🙌🙌 필승!! 편입 영어 공부방법 입문 – 어휘편 🙌🙌

개인적으로, 편입영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 어휘입니다!

문제를 구성하는 비중을 두고 보면 독해가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독해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가 바로 이 어휘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고 이러한 어휘를 공부하는 방법은 사실상 실력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굳이 차이점을 두자면 입문자들에게 중요한 원칙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원칙은 바로 반복학습이 되겠습니다!

기계처럼…

이번 칼럼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되겠네요! ✨✨ 어휘라는 것은 보고 또 봐도 절대 지나치지 않아요. 반복학습은 어휘공부의 가장 간단하고도 중요한 원칙입니다.

물론 반복학습뿐만 아니라, 다다익선이라는 말처럼 많은 양의 단어를 습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어에 적당한 것은 없기 때문이죠. 파이널 기간이 다가오면, 중앙대와 GRE에서나 나올 법한 고난이도 단어까지 봐두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기본기가 다져진 이후의 이야기겠죠?

아래 사항은 가장 정말 베리 very 중요!

입문 단계에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어장을 하나를 골라 수차례 반복해주어야 합니다.

무조건 아래글 꼭 읽어보세요!

10번도 과하지 않고, 20번도 과하지 않습니다! 흔히들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시험장만 가면 생각이 안나는 게 바로 단어라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단어까지도 빼먹지 않고 반복하는 겸손한 태도가 필요해요. 물론 이 말은 시험장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유효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이어서 두번째 원칙은 자투리 공부법입니다.

단어 공부하는 시간을 따로 비워 두지 마세요! 단어 공부는 일상의 곳곳에 스며드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가는 버스에서 단어장을 봐도 좋고, 자기 전에 휴대폰으로 봐도 좋고, 혹은 샤워할 때 오늘 외웠던 단어를 머리 속으로 복습해도 좋습니다.

암기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들기 때문에, 따로 큰 시간을 빼서 단어를 외우려고 한다면 공부에 질리기 딱 좋죠. 저의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실제로 저는 편입영어 시험을 준비할 때 어휘 공부를 하기 위해 일부러 할애한 시간은 매일 1시간이 채 안 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 중에 단어에 투자하는 시간이 가장 많더군요.

그 이유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단어를 암기했기 때문이에요. 저는 편입을 처음 시작할 무렵 기본 단어장 하나를 정해서 매일 지하철에서 보기로 했습니다. 집에서 공부하러 가는 20여분 남짓의 시간 동안 단어장을 봤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도 똑같이 그 단어장을 봤습니다.

지하철 버스에서 항상 이렇게 공부하시면 됩니다.

물론 실력이 쌓이면서, 나중에는 고난도 어휘를 공부하긴 했지만, 1년간 매일 지하철에서 40분 동안 읽은 단어장은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제가 그렇게까지 했던 이유는 매일 40분을 할애해도 매번 새로운 단어를 까먹었기 때문이에요. 어렵사리 외운 단어들이 머리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너무 두려워서 기본 단어장을 1년 내내 읽었던 것입니다.

물론, 기본 단어만을 위한 시간을 낼 수는 없어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짬을 활용해서 반복해보세요! 부담스러워하지 마세요! 반복의 반복을 거듭하면 그만큼 속도도 빨라지니까요! 👍

아래 문법편도 꼭 읽어보세요!
편입영어 어휘 노베이스 공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