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오늘은 저희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교원대 화학교육과에 합격한 학생의 실제 첨삭 사례를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상위권 학교, 특히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특수목적대학일수록 서류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합격하는 서류’는 무엇이 다른지,
그 비밀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한국교원대 화학교육과
편입 자소서
(실제 합격생 첨삭 사례)
[한국교원대 편입 / 편입 자기소개서 / 자소서 첨삭 / 화학교육과]
🔬 CASE STUDY: 어떻게 합격하는 서류로 재탄생했을까?
이 학생은 화학교육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를 어떻게 하나의 일관된 스토리로 엮어내고, 자신의 잠재력을 논리적으로 어필해야 할지 막막해했습니다. 튜나편입은 흩어져 있던 경험들 속에서 ‘학생의 눈높이에서 화학의 재미를 일깨우는 교사’라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 합격할 수밖에 없는 스토리로 재구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1. 지원동기 (600자 이내)
❌ 첨삭 전 (Before)
고등학생 때 멘토 멘티 활동에 참여하면서 영어학습을 어려워하는 멘티 학생에게 여러 가지 수업 방법을 적용시켜 지도한 결과 영어에 대한 접근방식에 효과를 보았고, 각 과목에 대해 어렵게 생각하는 친구들에게 각 단원마다 가장 적합한 수업방식을 적용, 쉽게 이해하게끔 가르쳐 주는 교사의 삶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과학 탐구 동아리에서 그레이엄의 법칙과 관련한 논문을 쓰게 되면서 화학에 대한 관심 계기가 되었고, 관심 있는 분야인 화학을 더 공부하여 화학 과목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겠다고 생각을 굳혀 관련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중략) 화학을 가르쳐 볼 기회가 많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이를 극복하여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학에 대해 보다 세분화된 학습과 적용해 볼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 첨삭 후 (After)
고교 시절,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가르침’의 보람을 처음 느꼈습니다. 이후 **과학 탐구 동아리에서 ‘그레이엄의 법칙’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며, 복잡한 화학 원리를 쉽게 풀어 설명하는 과정에서 화학 교육에 대한 저의 열정과 재능을 발견**했습니다. 화학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에게 원리를 가르쳐주는 교사의 꿈을 꾸며 관련 학과에 진학했지만, 이론 중심의 수업과 교육 실무 경험의 부재는 늘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 교육 봉사를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업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학 지식이 필수적임을 통감했습니다. 이에, **국내 유일의 종합교원양성대학으로서 최고의 교과 교육학 커리큘럼과 풍부한 교육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화학의 재미’를 일깨워주는 유능한 교사로 성장하고자 지원했습니다.
2. 학업계획서 (600자 이내)
❌ 첨삭 전 (Before)
편입학한 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사가 되기 위하여 교과 내용학과 교육학, 일반교육학 모두 고르게 학습할 것입니다. 우선, 교과 내용학 영역에서는 3학년 때, 전적대에서 수강한 유기와 물리1, 분석1에 대한 복습을 병행하며 한국교원대 화학교육과의 교육과정에 따라 전적대에서 미이수한 무기화학과 물리2, 분석2를 집중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4학년 때는 3학년까지 배운 유기, 무기, 물리, 분석의 더 깊은 이론과 적용을 공부하는 각 과목의 특강을 이수하여 심화 내용을 학습하고 임용고시 준비를 위해 기출문제 풀이와 함께 스터디를 진행할 것입니다. (후략)
✅ 첨삭 후 (After)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화학교사**가 되기 위해,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을 균형 있게 학습하겠습니다. 3학년 때는 전적대에서 미이수한 무기화학, 물리화학2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교과내용의 깊이를 더하겠습니다. 동시에, ‘학생중심 화학학습지도’, ‘과학교재론’ 등 교과교육학 과목을 통해 학생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는 교수법을 익히겠습니다. 학업과 병행하여 **’화학교보재 만들기’ 동아리를 직접 조직**하여, 추상적인 화학 개념을 시각화하는 능력을 기르고 싶습니다. 4학년 때는 심화 전공을 학습하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미리 취득**하고, 마지막 학기는 온전히 임용고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교원대학교의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저의 주도적인 실천을 통해, 화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는 교실을 만드는 교사로 성장하겠습니다.
✨ 첨삭 핵심 포인트
단순히 ‘수업을 듣겠다’는 수동적인 계획을 넘어, **’화학교보재 만들기 동아리 조직’이라는 구체적이고 주도적인 활동 계획을 제시**하여 리더십과 열정을 어필했습니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취득’과 같이 교사 임용에 필수적인 과정을 미리 계획하는 모습을 통해, 지원자의 **철저한 준비성과 목표 지향적인 태도**를 강력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당신의 스토리가
합격의 무기가 됩니다
글쓰기가 어렵고 막막한가요?
튜나편입의 첨삭 프로그램은 당신의 경험 속에서 ‘합격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
가장 매력적인 스토리로 완성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