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첨삭후, 고려대 경영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해당학생은 고려대학교 경영학 자기소개서 첨삭과정을 받은 학생입니다.
여러분도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작성하실때 예시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첨삭전 ]
‘국내 영화 산업을 선두하는 영화마케터이자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가 되고자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치열한 영화 시장에서,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영화도 하나의 브랜드이기 때문에, 제가 그 브랜드 매니저가 되어 브랜드 평판을 확장하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열망은 단편영화를 제작하여 학술제 대상을 수상했던 경험으로부터 고조되었습니다. 이때 학우들이 참가한 팀의 영화 예고편을 보고 부여한 1차 점수와, 전체 영화를 보고 부여한 2차 점수를 합산하여 팀 간 순위를 매겼습니다. 저희 팀의 영화는 여성이 겪는 데이트 폭력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저희가 만든 예고편은 20대 여성의 공감대를 자극하였기 때문에, 이목을 끌기 유리했습니다. 또한 유료로 영화를 다운받아 볼 의지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았습니다. 이는 마케팅의 중요성과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효과적 전략에 대한 저의 관심이 재고되었던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으로는 마케팅 및 전반적인 경영원리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체화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영화마케팅은 철저한 관객 조사 및 홍보, 프로모션 그리고 유통과정까지 거쳐야할 단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홍보 콘텐츠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 고려대학교가 제공하는 마케팅과 경영에 대한 종합적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경영, 생산 등과 관련된 우수한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마케팅 부서에 취직하여, 국내 영화 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영화마케터가 되겠습니다. 영화제작 전반과 유통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시장의 트랜드를 민감하게 읽어낼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예정입니다. 사회 이슈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영화 산업의 전망에 대한 심층 연구로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칸 영화제에 출장을 가서, 한국 영화에 대한 마케팅 효과를 입증할 목표입니다. 이러한 경험이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제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화 마케터로서의 삶과 성과를 기록할 예정입니다. 저의 노력이 한국 영화 산업의 흥행을 인도할 것을 확신합니다. 마케팅적 통찰력과 감각을 길러 영화 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하겠습니다. (1165)
질문 : 1. 졸업 후 진로와 계획에서 그냥 마케터까지로 하는게 나을지,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까지 적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좀 거창하고 정신사나운가?해서요.
2. 제가 전적대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이고 지원하는 과가 경영학과라서, 영화 마케터가 꿈이라고 했습니다. 경영과 미디어를 아우르는게 마케팅이라서요… 제가 다른 경영학 분야의 진로와 연관성도 없기도 해서요ㅠ. 그런데 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아닌 경영학과에 가야만이 그게 가능한지에 대한 서술을 어떻게 보완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
저의 가치관은 현실주의적 이상주의자가 되자는 것 입니다. 강한 목표의식이 생기면 할 수 있다는 믿음 하나로 다소 불가능해보이는 일도 제 이상에 따라 도전합니다. 또한 도전하는 과정에서 생길 기회비용이나 매몰비용에 대한 현실성 있는 계획도 수립합니다.
그 예로 SNS 쇼핑플랫폼에 관심이 생겨 블로그 마켓 창업에 일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켓을 운영하기 위한 실질적인 경영에 관심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운영을 앞두고 준비중이었던 친구를 도와 소셜플랫폼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직접 동대문 시장이나 의류공장에 방문하여 원단에 따른 단가와 제작 방식에 대한 과정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를 통해 마케팅하기 위한 전략이나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의 도움을 받아 점차 체계적인 블로그마켓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블로그마켓‘무드주’를 만들 수 있었으며 저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는 친구의 말에 뿌듯했습니다. 나아가 제 개인 블로그와 SNS에도 ‘무드주’ 브랜드마케팅을 하였고, 주변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물론 초기 비용의 적자가 심각했고, 마켓 운영에 관한 충분한 지식이나 사전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1인 경영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경험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켓을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마련되었기에, 제가 큰 역할을 수행한 것 같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는 이상을 현실로 구현하는 저의 가치관 덕에 가능했던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789)
질문 : 1. 제가 직접 차린 것도 아니고, 그냥 친구 도와준건데 이게 의미있는 경험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친구는 현재도 마켓 운영하고 있는데 전 현재 운영에 있어서는 전혀 개입하지 않거든요.. 초반에 준비할 때 조금 같이 해본게 전부입니다.
2. 그리고 가치관을 직관적으로 초반에 서술해서 이목을 끌어야할 것 같은데, 저게 좋은 표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3. 학업 이외 대학시절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
근무하는 카페에서 OEM을 통해 캡슐커피를 국내 커피 시장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로스팅 업체와 디자인 업체를 조사하고, 담당자와의 대면 회의에서 원하는 제작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커피 생산 기간이나 가격의 적정선을 유지하는 내에서 수지에 맞는 커피 배합 비율과 원두 종류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디자인한 캡슐커피 포장팩의 단가를 업체와 상의하고 투자 대비 효율성과 생산성을 적정 수준 고려하여,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출시된 커피를 제 개인 SNS에 홍보하여 마케팅 효과를 누리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유통전문판매업에 직접 참여하다보니, OEM 과정에서 의견차이로 인한 갈등이 불가피했으며, 마케팅적 전략도 부족했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소비자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일방적인 홍보만 전달하였다는 점에서 큰 수익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1인 경영이 아닌 큰 기업과 넓은 소비자 층을 상대로 하는 업무일수록 제가 채워나가야할 경영학적 소양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총책임자로서 마케팅 및 수익개선방안과 갈등해결방안을 고민하였고, 이러한 고민이 조직경영, 마케팅, 생산관리 등 경영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이어졌습니다. 경영학의 전반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그 기반을 공고히 다진다면, 실제 제가 부딪힌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려대학교에 진학하여 전반적인 경영지식을 쌓고 효과적인 마케팅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바탕으로, 향후 마케터로서 제가 수행할 전략적인 마케팅 업무의 토대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804)
질문 : 1. 유통 업무에 현재도 관여하고 있는게 맞는데, 이전에 출시했다가 수익도 안나고 좀 과정들에 수정이 필요해서 거의 바로 중지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게 없고 검색해도 안나옵니다. 그런데 이걸 출시했다고만 서술해버리면 중지한건 반영되지 않아서 허위가 될 것 같아서요.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중지한걸 서술해버리면 단점을 드러내는게 될 것 같기도 해서요.
2. 지원 전공과의 연계성 부분이 30프로고, 경험이 70프로라 비중도 안맞는 것 같습니다.
3. 경험이 하나여도 괜찮은지, 그리고 앞선 문항에서 단편영화 만든거랑 블로그마켓 운영에 일조한거 서술했는데 여기 문항에서 커피 OEM 유통산업 진행한거 서술하니까 이래저래 너무 정신없이 한 것만 많은 느낌? 도 나서요.. 문항간 연계성이 혹시 떨어지나 고민이 됩니다.
4.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
저의 첫 번째 학습 목표는 ‘경영학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습득’입니다. 이를 위한 학업 계획으로는 OTT산업의 전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현대 사회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해방되어 유비쿼터스적으로 각종 디지털 매체에 대한 접근이 유리한 구조 입니다. 이러한 실정에서 OTT에 특화된 콘텐츠의 개발 및 유통이 확산되고 코드커팅이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실물로 유통되는 영화의 실익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만큼 영화의 마케팅 단계가 영화사의 수익성을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을 바탕으로 OTT 산업 중 가장 흥행세를 보인 넷플릭스의 전망과, 이에 의한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의 미래 전략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싶습니다. 또한 미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AMA PCM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통합적인 마케팅 기획 능력을 성장시키고, 시장을 세분화하여 타겟층을 확보하기 좋은 경영 전략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향후 비즈니스 영어 활용 능력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두 번째 학습 목표는, ‘실무 경험을 늘리는 것’입니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대학교의 다양한 학회나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회 MLC에 가입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역량을 확장하고, 실질적인 마케팅 감각을 지니고자 합니다. 마케팅적 관점에서 기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험은 저의 실천적인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될 것이며, 제가 미래 마케터로서 도약할 수 있는데에 이바지할 것이라 생각합합니다. (769)
질문 : 1. 전체적으로 짧은 것도 문제고(사실 1번,5번 문항 빼고는 제가 다 짧은 것 같은데, 이것도 문제가 크나요?) 1문단과 2문단의 비중 차이도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2. 또한 1문단에서 제가 하려는 일에 대한 구체적 서술보다, 현대 사회의 시대적 배경 중점으로 나열한게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5. 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을 기술
저의 강점은 ‘적극적인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직접적인 계기는 단편영화를 제작했던 경험입니다. 모든 구성원의 의견을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영화를 볼 관객의 다양한 니즈도 충족하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영화 예고편 제작에 관한 의견이 상충했습니다. 예고편은 소비자로하여금 전체 내용이 궁금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자가 생각했던 핵심 장면이 전부 상이했고 단편영화 내에서 더 짧은 예고편을 뽑아내는 것 자체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책임감을 가졌던 저는, 예고편 제작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구성원의 의견을 취합한 후 중점이 되는 요소들을 비교하여 종합하였습니다. 가장 중점이 되는 비교 기준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 자극 정도였습니다. 영화 구매는 일회성을 띠기 때문에 소비자는 영화를 구매하기전 이성의 영역을 확장합니다. 감성의 영역으로 이를 자극할 만한 예고편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주 시청층이었던 20대 여성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을 담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적극적인 소통 의지와 문제 해결 능력, 조직관리 능력이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촬영 장소의 제약, 주인공 섭외 문제, 장비 부족 문제 등도 해결했습니다. 촬영 장소 섭외를 위해 팀원 모두의 물리적 이동 거리 및 대관 비용을 고려했습니다. 이때 대관 장소를 SNS에 홍보해주겠다는 약속으로 가격도 일정 수준 협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NS에 주인공 섭외 공고를 올려 관심을 보이던 사람을 섭외할 수 있었고, 장비 부족의 문제도 대여 업체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촬영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마치기까지 발생했던 다양한 의견 대립이나, 예산 부족 등의 문제로 결과물을 과연 도출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순차적으로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현재의 제가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이성적인 판단으로 수월하게 해결해나가는 근간이 되었습니다. (1055)
질문 : 1. 1번 문항에서의 단편영화 제작 경험을 가지고 다시 서술했습니다. 너무 다양한 활동들을 적으면 잡다해 질 것 같기도 하고, 더 이상 적을 활동도 없습니다. 또한 문항 간 연계성을 주고 싶어서 그랬던건데 이래도 괜찮을까요?..
2.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는 것도 단순히 적는게 아니라 지원하는 경영학과와의 적합성을 고려해서 적는게 맞나요?
[첨삭후 ]
1. 해당모집단위 지원 동기 및 졸업 후의 진로와 계획을 기술
분량을 맞추어 전체적으로 문장의 흐름들을 조금씩 수정하고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992자)
국내 영화 산업을 선도하는 영화 마케터이자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가 되기 위한 전문성을 쌓기 위해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영화 산업은 단 한편의 영화로 그치는 것이 아닌 브랜드로서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기에 제가 그러한 브랜드의 매니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열망은 전적대학교에서 단편영화 제작을 통해 학술제 대상을 수상했던 경험에서부터 고조되어 왔습니다. 저희 팀의 영화는 여성이 겪는 데이트 폭력을 연출하여 이미 예고편만으로도 많은 20대 여성의 공감대를 자극하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상영 이후에는 영화의 유료 구매를 희망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았습니다. 마케팅의 중요성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마케팅 및 전반적인 경영원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영화마케팅은 철저한 관객 조사 및 홍보, 유통까지 거쳐야할 단계들이 많기에 전반적인 경영 과정을 공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 마케팅과 경영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익히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저는 마케팅, 경영, 생산 등의 우수한 커리큘럼이 마련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마케팅 부서에 취직하여 국내 영화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영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영화제작 전반과 유통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시장의 트랜드를 민감하게 읽어내는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영화 산업의 전망과 사회 이슈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칸 영화제등 굴지의 국제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의 마케팅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1인 미디어플랫폼 경영자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영화 마케터의 삶과 그 성과들을 기록하며 소통할 예정입니다. 저의 노력이 한국 영화 산업의 흥행에 이바지할 것이라 믿습니다. 장차 마케팅적 통찰력과 감각을 길러 영화 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하겠습니다.
2.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
저의 가치관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현실적인 이상주의자가 되는 것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불가능 하다고 판단되는 일이더라도 강한 목표의식을 갖고 도전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생길 기회비용이나 매몰비용에 대해서는 현실성 있는 대비책도 놓치지 않고 챙기려 노력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공고히 할 수 있었던 계기로는 블로그 마켓 창업에 일조했던 경험입니다. SNS 쇼핑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어, 실질적인 경영에도 도전해보고 싶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당시 창업을 준비중이던 친구와 의견이 일치하여 함께 소셜 플랫폼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직접 동대문 시장이나 의류공장에 방문하여 원단에 따른 단가와 제작 방식에 대한 과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강의를 통해 마케팅 전략과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해서도 익혔습니다. 또한 창업 지원 멘토의 조언을 듣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도움을 받아 점차 체계적인 블로그 마켓의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와 친구는 성공적으로 블로그마켓 ‘무드주’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계속해 제 개인 블로그와 SNS에도 브랜드마케팅을 하였고, 주변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갔습니다. 현재는 비록 함께 했던 친구가 운영을 도맡아 하고 있지만 지금도 친구와는 무모했던 출발을 떠올리며 즐겁게 대화를 나누곤 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땐 초기 비용의 적자가 심각했고, 마켓 운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나 사전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매 순간 비현실적인 도전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련의 준비과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마련된 마켓 운영 플랫폼의 완성을 바라보면서, 큰 성취감과 함께 저의 가치관을 다시금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1인 경영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저는, 지금 이 순간에는 어려워 보이는 이상이라도 눈앞의 현실로서 구현하고자 노력하며 저의 가치관을 관철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970)
3. 학업 이외 대학시절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
SNS 쇼핑 플랫폼 창업 활동과 함께 다음과 같은 경험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카페에서는 OEM을 통해 캡슐커피를 국내의 커피 시장 전반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저는 유통 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직접 커피 로스팅 업체와 디자인 업체를 조사 및 선별하였습니다. 이후 담당자와의 대면 회의에서 원하는 제작 조건을 제시하여 커피 생산 기간을 정하고, 가격의 적정선을 유지하는 내에서 수지에 맞는 커피 배합 비율 및 원두 종류를 결정하는 등 유통 과정 전반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디자인한 캡슐커피 포장 팩의 단가에 대해 해당 업체와 상의하고 투자 대비 효율성과 생산성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디자인을 결정하였습니다. 커피의 출시가 결정된 이후에는 제 개인 SNS 등을 이용해 홍보하여 추가적인 마케팅 효과를 누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유통 업무에 직접 참여 해본 경험은 많은 것들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OEM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차이로 인한 갈등이 불가피했으며 이를 포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도 부실했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주된 소비자층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보만을 전달했을 뿐인 홍보로는 큰 수익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다수의 기업들과 다양한 소비자 층을 상대로 하는 업무일수록 고려해야할 경영학적 조건들이 많다는 것과 저의 기본 소양의 부족함을 동시에 느꼈습니다.
저는 총책임자로서 마케팅 및 수익개선방안과 갈등해결방안을 고민하였고, 이러한 고민이 조직경영, 마케팅, 생산관리 등 경영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이어졌습니다. 경영학의 전반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그 기반을 공고히 다진다면, 실제 제가 부딪힌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려대학교에 진학하여 전반적인 경영지식을 쌓고 효과적인 마케팅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바탕으로, 향후 마케터로서 제가 수행할 전략적인 마케팅 업무의 토대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997)
4.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
추가한 문장들에 대해서만 약간 수정했습니다.
저의 첫 번째 학습 목표는 경영학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습득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학업 계획으로는 OTT 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결과로 재택에 기거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OTT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듯, 앞으로는 OTT에 특화된 콘텐츠의 개발 및 유통이 확산되고 코드커팅이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기존의 실물로서 유통되어온 스크린 영화의 실익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만큼 영화의 마케팅 단계가 곧 영화사의 수익성을 결정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저는 OTT 산업 중 선두주자로 손꼽히는 서비스들의 향후 전망과, 이에 의한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의 미래 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싶습니다. 사회 변화와 함께하는 OTT 산업의 국내외적 트랜드와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새로운 영화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보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미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AMA PCM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통합적인 마케팅 기획 능력을 성장시키고 시장을 세분화하여 타겟층을 확보하기 좋은 경영 전략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향후 비즈니스 영어 활용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학습 목표로는 많은 실무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대학교의 다양한 학회나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경영학회 MLC에 가입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역량을 확장하고, 실질적인 마케팅 감각을 지니고자 합니다. 마케팅 원론이나 경영전략 등의 전공 강의를 수강하여 배운 지식들을 강의실을 넘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특히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마케팅적 관점에서 기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험은 저의 실천적인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계획들이 제가 미래의 마케터로서 도약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 믿습니다. (995)
5. 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을 기술
저의 강점은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를 단적으로 활용했던 경험은 앞서 말씀드린 단편 영화를 제작했던 순간입니다. 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의 의견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관객의 다양한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려웠습니다. 특히 당시에 가장 의견이 충돌했던 지점은 영화 예고편의 제작이었습니다. 예고편은 소비자로 하여금 전체 내용이 궁금해지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지만, 각자가 생각했던 주요 장면이 상이했고 단편영화의 특성상 예고편의 분량을 확보하기도 어려웠습니다.
프로젝트에 있어 책임감을 가졌던 저는 원만한 예고편 제작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구성원의 의견을 취합한 후 중점이 되는 요소들을 비교하여 종합하였습니다. 가장 중점이 되는 비교 기준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 자극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주 시청 대상이었던 20대 여성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을 담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저의 적극적인 소통 의지와 문제 해결 능력, 조직관리 능력이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촬영 장소의 제약, 주인공 섭외 문제, 장비 부족 문제 등도 일사천리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촬영 장소 섭외를 위해 팀원 모두의 물리적 이동 거리 및 대관 비용을 고려하였고, 대관 장소를 SNS에 홍보해주겠다는 약속을 통해 보다 경제적으로 장소를 섭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NS에 올린 주인공 섭외 공고를 통해 관심을 보이던 사람을 영입했으며, 장비 부족의 문제도 대여 업체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촬영을 끝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마치기까지 발생했던 다양한 의견 대립이나, 예산 부족 등의 문제로 결과물을 과연 도출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으로 더 큰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러한 경험들은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이성적인 판단으로 수월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