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첨삭 서비스 후에 고려대 생명공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첨삭 코멘트와 수정본 

1. 지원 동기 / 진로

진로 계획 말미에서 언급된 [나노시스템] 이란 단어의 정의를 알 수가 없군요. 해당 키워드로 논문 검색을 해보면 반도체쪽 논문 수건이 검색되지만, 나노 시스템과 바이러스 관련한 생물학 관련 논문은 제가 잠시 찾아봤을 땐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학생이 나노바이오시스템 전공에서 바이오를 빼고 만든 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의미가 모호한 단어의 사용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치관 / 성장과정

[시 대회]라고 언급된 연주회의 보다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케스트라 동아리면 몇 명 정도 규모였고, 색소폰 연주가 독주 부분이 있었는지? 그리고 대회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기에 실수했던 연주회와 이어지는 수상을 한 연주회가 따로 있는 것인지? 앞 뒤 두 연주회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건지 학생의 글만으로는 파악할 수가 없네요.

그리고 군대 경험에서 얘기한 철봉은 턱걸이를 말하는 거겠죠? 턱걸이보다도 최근에는 풀업 혹은 친업으로 그립 방법에 따라 세분화하여 부르는 모양이지만, 턱걸이가 보다 대중적인 단어이니 턱걸이로 기술하였습니다. 철봉… 이라고 쓰는 것은 좋지 않아 보이네요. 또한 전역 이후에 지금도 턱걸이를 하고 계신가요? 전역 이후에도 꾸준히 노력해서 지금은 그래도 3~5개 정도는 거뜬히 하고 있다. 운동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 정도로 글을 마무리 짓는 것이 가장 깔끔할 것 같은데, 군 생활에서의 단편적인 운동 경험은 가치관 형성의 경험으로 삼기에는 살짝 마무리가 아쉽지 않나 싶네요.

3. 학업 외 활동
4. 학업 계획

학업 계획은 매 학기별로 어떠한 과목을 수강할 것인지 하나하나 나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해당 과목에서 무엇을 배우는지를 설명할 필요는 더더욱 없습니다. 특히 집중해서 듣고 싶은 주요 과목들 –학생의 경우는 분자바이러스생명공학이나 질병미생물학 정도가 될까요? – 을 위주로 꼽아보고, 그를 통해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을지 기대한다. 는 정도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오픈랩 등을 언급하는 것도 좋지만, 학부 연구원으로 연구실에 들어가는 것과 오픈랩 부분을 다소 오해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학부 연구원으로 연구실에 들어가는 것은 보통 졸업 이후 해당 연구실로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최소 4학년 학생을 받기 마련입니다. 3학년 학생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계획서에 적은 것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한 학기만 하고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애당초 학부 연구원으로 받아줄 교수님이 없을 겁니다. 보통 오픈랩을 통해 각 연구실 견학을 하고 연구 주제들을 직접 몸담고 있는 대학원생들에게 배우고, 본인이 희망하는 연구실의 교수님과 컨텍을 하여 학부 연구원, 대학원 진학을 결정 짓습니다.

학생이 대학원 진학 과정에 대해서는 다소 이해가 부족한 것 같아 일반적인 자대 대학원 진학 과정을 자세히 적었지만, 중요한 것은 그래서 이 4번 문항은 학생의 내용 수정이 필수적이란 얘기죠!

5. 강점

이 문항에서도, 강점으로 표현한 것 자체는 2번 문항과 똑 같은 것 아닌가요? 끈임없이 노력하는 자세 라는 내용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다른 측면의 강점을 기술하던지, 혹은 2번에서 언급한 강점을 이 문항을 빌어 더욱 뒷받침할 수 있는 일화들을 소개하고 그를 바탕으로 앞으로 편입 이후의 각오를 전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적은 성적 향상의 경험담은 훌륭한 소재이고 글도 잘 구성하였으니 2번 문항을 좀 더 연장하는 쪽으로 서두만 수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물론, 성적 향상은 어떤 강점을 들어도 어울리는 소재이기에 문제의 취지에 맞게 다른 강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집중력이 남다르다. – 앞서 말한 노력하는 자세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이런 강점은 어떨까요?

 

1. 입학 후 학업 목표, 실행 계획, 졸업 후 진로를 자신의 강점 및 약점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이내)

편입학 이후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에서 수강하게 될 다양한 전공과목들에 대한 기대감이 몹시 큽니다. 가능한 많은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저의 지식을 넓혀 나가고 싶습니다. 우선 일반 생물학을 공부하며 흥미를 지니게 된 유전학 분야를 유전학, 인류유전학 등의 강좌를 통해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전학실험, 발생학실험, 식물학실험 등 다양한 실험과목들도 반드시 수강하고 싶은 주요 과목들입니다. 실험 과목에서는 이론적 지식을 다시금 체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학과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관련 세미나와 연구실 인턴십 과정에 참가하여 대학원 진학의 초석으로 삼고자 합니다. 졸업 이후에는 분자생물학을 전공으로 본교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진학 후 치료 방법이 불분명한 각종 난치성 질환들에 대해 생명과학의 시선에서 보다 근본적인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일선의 의사와 약사들이 고군분투하며 정진해 나가고 있지만 그 바탕에는 생물학적인 이해와 연구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학위를 취득한 후에는 이러한 질병의 해결을 위해 고심하는 일선 연구기관에 입사하여 연구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저는 매번 선두에 나서지는 못하더라도 언제나 끝까지 완주해내는 끈기를 가진 사람입니다. 과거의 저는 남들과 비교하며 성적을 높게 내고, 더 잘 하고자 하는 부담감에 시달렸었습니다. 동기부여가 되면서도 되려 그 부담감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좌절하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현재 저는 일희일비 하지않고, 나만의 페이스로 순간을 즐기자라는 새로운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마음 자세를 갖게 되니 오히려 일의 성과를 더 잘 낼 수 있었고 무엇이든 안정적으로 끝까지 해낼 수 있었습니다. 생명과학 연구가 단 번에 성과를 내기 어렵고, 수많은 실패를 거듭한 끝에 연구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는 면에서 저의 이러한 경험들이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러한 노력의 재능을 십분 활용하여 생명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넓히는데 보탬이 되는 연구원이 될 것입니다. (1038)

저는 거북이와 같은 꾸준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앞장서는 선두는 아니더라도, 언제나 마지막까지 완주 해내고야 마는 끈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때는 당장의 가시적인 성과가 잘 나와야 하지 않을까 라는 부담감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나만의 페이스로 꾸준히 노력한 후 돌이켜보면 결국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저의 성과가 더욱 눈부실 것이라 믿습니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이러한 저의 장점이 더욱 크게 발휘될 것입니다. 편입학 이후 수강하게 될 다양한 전공과목들에 대한 기대감이 몹시 큽니다. 가능한 많은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저의 지식을 넓혀 나가고 싶습니다. 우선 일반 생물학을 공부하며 흥미를 지니게 된 유전학 분야를 유전학, 인류유전학 등의 강좌를 통해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전학실험, 발생학실험, 식물학실험 등 다양한 실험과목들도 반드시 수강하고 싶은 주요 과목들입니다. 실험 과목에서는 이론적 지식을 다시금 체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학과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관련 세미나와 연구실 인턴십 과정에 참가하여 대학원 진학의 초석으로 삼아 졸업 이후에는 분자생물학을 전공으로 본교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치료 방법이 불분명한 각종 난치성 질환들에 대해 생명과학의 시선에서 보다 근본적인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일선의 의사와 약사들이 고군분투하며 정진해 나가고 있지만 그 바탕에는 생물학적인 이해와 연구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학위를 취득한 후에는 이러한 질병의 해결을 위해 고심하는 일선 연구기관에 입사하여 연구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2.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하시오.

저의 가치관은 ‘우공이산’입니다.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만 열심 히 하면 마침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가치관으로 삼게 된 것은 중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를 할 시절입니다. 저는 색소폰이라는 악기를 연주했는데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악기를 처음 연주해 봄에 있 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대회에 참여해서 실수를 하는 참사를 저질렀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과정을 다시 겪고 싶지 않기에 더 노력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제로 주말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연습했습니다.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의 두려움 보다는 성공 했을 때의 기쁨을 상상하며 공을 들였습니다. 노력의 결과 를 다음 대회에서 보여줄 수 있었고 시 대회에서 2등을 하는 쾌거를 이 뤄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 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가치관은 군복무 당시 성립 해 나갔습니다. 나름 체력에 자신이 있다고 자부했지만 군 복무 당시 처 음으로 철봉을 했을 때 한 개도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부족한 점을 채우 기 위해 매일 연습을 했지만 실력이 늘지 않아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 습니다. 그러나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언젠가는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철봉 1개를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 남들에게는 작은 숫자처럼 보일 수 있지만 노력의 결과가 돌아왔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 로 처음에는 한 개 나중에는 더 많은 개수를 할 수 있었기에 가치관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토마스 에디슨도 전구 개발에 대한 목표를 가 지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했습니다. 이처럼 저도 앞으로 생명공학을 배우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할 때 당장에 결과물이 없 더라도 가치관을 믿고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저의 가치관을 하나의 사자성어로 표현하자면 다름아닌 ‘우공이산’입니다. 꾸준하고 성실한 노력만큼 저를 잘 나타내는 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오늘의 노력은 어제와 별반 다를 바 없이 티가 나지 않을 작은 변화일지 모르지만 그렇게 노력하는 나날들이 하루하루 쌓여 나가 저의 삶을 구성하고, 어느덧 뒤를 돌아봤을 땐 저도 모르는 사이 눈부신 성과와 발전을 이뤄냈다는 것을 깨닫게 되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가지게 된 계기는 중학교 시절 오케스트라 동아리에서 색소폰 연주를 맡게 된 경험을 들 수 있습니다. 의욕을 가지고 시작한 색소폰이지만 다소 생소한 악기인 탓에 연습 과정에 있어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연습을 계속하며 점차 실력이 나아졌다고 생각했지만 정작 중요한 연주회 당일, 연주 중 실수를 저지르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한창 사춘기 시절이었던 저에게는 무척이나 부끄럽고 속상한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연주회 때 또다시 실수를 할 수는 없다고 마음을 다잡고 계속해서 연습에 매진했습니다. 지난 실수의 두려움을 잊고, 앞으로 성공했을 순간의 환희만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고 노력을 거듭했습니다. 결국 다음 연주회에서는 실수 없이 완벽한 무대를 선보이며 높은 순위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저에게 있어 노력을 통해 갚진 결과를 얻어냈던 소중한 경험입니다.

이후 최근에는 군 복무 당시 노력했던 체력 단련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입대할 땐 턱걸이는커녕 철봉에 오래 메달리는 것조차 힘이 부치던 장병이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일과를 마친 후 체력단련에 시간을 할애해 계속 노력하였습니다. 어느덧 몸매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목표로 삼았던 올바른 자세로 턱걸이를 하는 것도 성공했습니다. 전역 후 지금까지도 꾸준히 ~~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저의 이러한 태도는 학업적인 측면에서도 분명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공학 연구자가 되어 모두에게 이바지하기까지 저는 하루하루 계속해서 노력을 거듭할 계획입니다.

 

3. 학업이외 대학시절의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하시오.

학부 조교생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의 교류와 부족했던 점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복학을 하였을 당시 생명은 화학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을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것을 알고 화학 전공중 하나인 유기화 학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높은 학구열을 바탕으로 교수님은 학부 조교생을 제안 하셨습니다. 교수님을 도와 신입생들의 전반적인 일반화학 실험을 돕는 역할이라 흥미를 보였고 활동을 시작하 였습니다. 조교활동으로 교수님과 학생들 간의 중간 매개자 역할을 하며 정보전달을 하였습니다. 대체적인 실험방법 및 기구를 후배에게 조교로 서 알려주면서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을 말로 꺼내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후 제대로 알고 있다고 간과 하고 있던 실험 지식이나 전공 지식들을 다시 공부하며 부족한 점 을 채우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조교활동을 기반으로 지금껏 공부 방법에 대하여 의구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오 래 기억에 남고 흥미를 돋구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여 마음이 맞는 과 친구들과 일주일에 한 번 분자생물학에 대해 토론스터디를 진행 했습니다. 그 당시 사회적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주제로 각 자의 의견을 나눴습니다. 처음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IV 바이럿스 의 생활사나 감염기작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나아가 한가지 사실에만 극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점에서 바라보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일례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왜 유전체를 DNA 와 RNA등 서로 다른 것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들이 유전체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 상상해보 고 서로의 의견을 나눴습니다. 또, 바이러스들의 연구를 하면 미리 발생 할 만한 바이러스에 대해 예측할 수 있지 않나 라는 의구심도 들었습니 다. 실제로 돌연변이가 축적되는 항원 소변이와 두 개의 바이러스가 합 쳐지는 항원 대변이를 조사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바이러스가 발생 할 수 있고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냐라는 주제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한가지 틀에 박혀 세상 을 보는 것 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보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생명공학 이 단지 학문과 기술이 아닌 창의력과 상상력을 매개로 하여 그것을 접 목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며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혼자 생각했을때는 알지 못했던 다양한 관점을 스터디를 통하여 의견을 나누고 말하는 과정에서 얻을수 있었습니다. 바이러스에 대해 흥미를 느 끼는 매개가 되었고 생명공학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바이러스학을 연구하 고 싶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 학부생이지만 조교의 역할을 수행하는 학부 조교생으로 활동한 바 있습니다. 학업에 대한 의욕이 남달랐던 전역 후 갓 복학한 학기에서 저는 주요 전공 과목인 유기화학 강좌를 수강하였습니다. 한 학기 내내 성실히 노력한 끝에 좋은 성적을 받으며 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고 해당 과목 교수님께서는 선뜻 저에게 학부 조교생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제가 조교로 맡은 과목은 일반화학 실험이었습니다. 이미 수강했던 과목인만큼 학부 후배들에게 내용을 설명해 주는 것이 어렵지 않을 거라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실험 방법을 지도하고 학생들의 질문에 응답을 해주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그 깊이를 새삼스레 깨닫고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학기 내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조교 경험은 비단 한 학기만의 즐거웠던 기억으로 남은 것이 아니라 저의 공부 방법 그 자체에 변화를 주는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함께 진행되는 자기 발전을 위해 서로에게서 배운다는 것을 목표로 삼아 학과 친구들과 분자생물학 토론 스터디를 구성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물론 저희의 주된 이슈는 당시 사회를 강타하기 시작한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다양한 바이러스 관련 이슈를 다뤘습니다. 저희가 스터디 주제로 삼았던 것들 것 한가지 예로는 헤르페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체가 왜 각각 DNA와 RNA를 사용하는지 등이 있었습니다. 바이러스의 유전체가 바뀌었을 때의 예상 결과를 상정하고 서로 그 근거를 나눠 보는 등 다양한 의견을 교류했습니다. 이러한 토론을 위해 보다 전문적인 논문을 참고해 읽어보는 등 학술적 깊이를 다질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서로의 자유로운 생각을 나누며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자세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편입 이후에도 이렇게 익혀온 공부 방법들을 활용해 바이러스에 대한 흥미를 계속해 키워 나가며 공부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4.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하시오.

바이러스학에 전반적인 학습을 위하여 2년간의 공부와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지식을 다지겠습니다. 먼저 3학년 1학기때는 분자생물학1 분자바이 러스생명공학 면역공학 대사조절학을 통해 바이러스와 질병메커니즘에 대한 기초지식을 확립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싶은 주제 뿐만 아니라 다양 한 분야를 공부하며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창안할 것입니다. 그 후 학 부연구생으로 분자바이러스학 연구실에 지원하여 랩실에서의 기본적인 역할과 연구 주제 선정 및 진행방향을 배우겠습니다.

3학년 2학기에는 분자생물학 2 질병미생물학 의약생명공학 기기분석학 을 들으면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질병이 생기고 그것을 이용한 의약품 개 발 및 생명공학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분석법을 학습할 예정입니

다.또한 방학기간에는 고려대 생명공학부에 특별 프로그램인 Open-Lab 프로그램에 지원할 것입니다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으로 많은 실 험들이 실습보다는 동영상 강의로 대체되었고 눈으로만 본 실험은 크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Lab의 접하기 어려운 학부 생들에게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 근무하여 어떤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 과정을 체험할 수 있고 부족했던 실험에 대한 이해와 이론이 아닌 실제 결과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실제로 본교에 의약나노바이오 시스템 연구실을 체험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와 연구를 기반으로 산업 전반 에 어떻게 응용되고 적용되는지를 배우고 싶습니다.

4학년 1학기에는 암생물학 줄기세포공학 형질전환모델링을 배우며 인체 에 영향을 끼치는 조절체계를 분자생물학 수준에서 공부하고 이를 응용 한 생명공학 기법과 실험적 기법을 배우겠습니다. 또한 같은 흥미를 갖 고 있는 학생들과 소모임을 만들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서로의 부족 한 점을 채우고 이론에 대해 소통하며 공부할 계획입니다.

4학년2학기에는 리보핵산공학 세포신호 전달학 생명정보공학을 통해 세 포의 주요 조절기전을 여러 질환과의 연관을 지어 공부하고 다양한 관점 에서의 생명공학 기법을 공부할 것입니다.

부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흐름을 읽으며 현재 어떤 생명공학이 사용 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기술이 각광 받을지를 예측하며 여러 관점으로 세상 을 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학습을 하는 이외에도 학부연구생 및 open-lab을 이용하여 배운 이론이 실제로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실험과 실습을 통해 학습할 것입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고 이용 할 수 있는지를 대 학원에 가서 학습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공부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흐름 을 읽으며 현재 어떤 생명공학이 사용 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기술이 각광 받을지를 예측하며 여러 관점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바이러스학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편입 이후 2년간의 학부 커리큘럼과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 지식을 다질 계획입니다. 다음은 각 학기 별 계획하고 있는 주요 수강 과목들과 참여하고자 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먼저 3학년 1학기때는 분자생물학1 분자바이러스생명공학, 면역공학, 대사조절학을 통해 바이러스와 질병 메커니즘에 대해 공부하고자 합니다. 다양 한 생명공학 분야를 공부하며 기초 지식의 범위를 넓혀 나갈 것입니다. 그 후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분자바이러스학 연구실에 학부 연구원으로서 지원하여 랩실에서의 생활과 연구 주제 선정 방법 및 연구 진행 방법을 배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3학년 2학기에는 직전 학기와 이어지는 분자생물학2를 필두로, 질병미생물학, 의약생명공학, 기기분석학을 들으며 질병의 발발 과정과 의약품 개발 과정을 익히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해당 문항은 추가적으로 내용을 선택해봐야 합니다. 위는 단지 학생의 문장을 다듬는 선에서의 수정입니다만 계속 문장만 다듬으며 진행해도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이만 줄이겠습니다.

 

5. 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오.

저의 강점은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려고 노력하는 자세입 니다. 대학교에 진학 후 지금까지 학습했던 학문과는 방향성이 달랐기에 배움에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방식으로 학업을 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지금까지 있던 스타일을 한번에 바 꾸기는 힘들었으나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바꾸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암기를 하는 것 보다는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하려고 노력 을 하였고 안다고 생각한 것도 다시 보려고 했습니다. 또, 배운 것들을 전체적으로 마인드맵 화 하고 써보는 연습을 하며 비어 있는 부분을 다 시 채울 수 있도록 학습했습니다. 일례로 세포호흡에 과정에 대하여 탐 구했습니다. 몸으로 들어온 포도당이 세포질에서 어떻게 피루브산 까지 되는지 그 피루브산이 미토콘드리아에서 어떻게 전자전달계 까지 진행되 어 ATP를 만들고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과정을 공부했습니다. 각각을 외우고 공부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보려고 했고 그림을 그려서 하나의 과정으로 이어나갔습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잘했 던 과목에 대하여 멘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설명하는 과정에서 전체적 인 흐름을 그림으로 떠올리며 설명하였더니 각각의 단계를 이해하기 쉬 웠고 머리로만 떠올리는게 아니라 실제로 설명을 해보며 어떤 부분을 놓 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쉬웠습니다. 반대로 부족한 과목에 한해서는 멘티 로써 참여하여 지금껏 몰랐던 사실들을 배우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혼자 생각 했을 때는 갇혀있던 사고가 다양한 관점으로 열리게 되어 더 높은 학습능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3점대에 머물렀던 1학년 성적 을 2학년때 4점대까지 끌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더 나은 자신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배움에 과정에서 나 자신을 객관화 하여 어떤 점이 부족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나아가려는 장점을 살려 한 분야로 특화되지 않고 여러 분야를 접해봄으로써 다양한 지식을 얻을 것입니다. 여러 생명분야의 지식을 기 반으로 저만의 바이러스 연구를 할 것입니다. 현재도 그렇듯이 미래에서 도 바이러스 문제는 끊임없이 나올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여 러 생명현상 연구를 기반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예측 및 나노수준에서의 항바이러스제 개발 연구를 할 것입니다.

 

최종 완성본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 및 졸업 후의 진로와 계획을 기술하시오

 

발전하는 세상과 더불어 진화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위해 생명공 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전역했을 당시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이 생겼고 세상을 보는 견문을 넓히고 많은 것을 학습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covid-19가 확산되고 행동에 많은 제약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처음 대학에서 비대면 학습 당시 분자생물학에서 바이러스에 대해 배우 면서 사스, 메르스 등과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란 것에 대하여 알게 되었 습니다. 학습을 계기로 바이러스나 세균의 질병메커니즘에 대하여 관심 을 갖게 되었고 분자 및 원자수준에서의 생명현상을 알아보고자 했습니 다. 바이러스나 각종 생명현상을 연구하고 연구를 바탕으로 실생활과 의 약학 분야에 기술과 융합하여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기술을 만들어 사회 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분자바이러스나 면역학에 대한 전 반적인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전적대 커리큘 럼을 확인해 보았지만 제가 학습하고자 했던 분야보다는 화학이나 물리 에 중점을 두고 생명현상을 다루는 과목보다는 실무에서 쓰이는 기술과 화학에 관련된 커리큘럼에 치중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 학습하 는 것 보다는 생명과 생명현상에 기술을 중점으로 공부하고 한 분야로 특화되어 있지 않는 여러 분야를 접해 볼 수 있는 생명공학과로의 편입 을 결정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본교 대학원에 의약나노바이오시스템 전공에 진학하여 바 이러스에 대한 질병메커니즘과 인체 내에서의 신호전달 각종 돌연변이에 대하여 연구할 것입니다. 연구를 바탕으로 인체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나노 바이오 시스템과 연계하여 새로운 바이러스나 기존의 바이러스에 대한 돌연변이 창궐에도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는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 습니다.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현재의 mRNA 백신은 개개인 마다 효능과 부작용이 다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세포의 수가 감소하고 면역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어떠 한 바이러스에도 효능을 보이고 인체에 무해한 항 바이러스제를 나노 시 스템과 접목시켜 연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 는 바이러스에 대하여 이러한 나노시스템으로 인체에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 할 수 있다는 것은 앞으로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 니다. 이를 기반으로 ‘나노시스템을 이용한 바이러스 면역체계 구축’ 이 라는 논문을 작성하여 SCI 급 저널에 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 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하시오

 

저의 가치관은 ‘우공이산’입니다.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만 열심 히 하면 마침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가치관으로 삼게 된 것은 중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를 할 시절입니다. 저는 색소폰이라는 악기를 연주했는데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악기를 처음 연주해 봄에 있 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대회에 참여해서 실수를 하는 참사를 저질렀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과정을 다시 겪고 싶지 않기에 더 노력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제로 주말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연습했습니다.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의 두려움 보다는 성공 했을 때의 기쁨을 상상하며 공을 들였습니다. 노력의 결과 를 다음 대회에서 보여줄 수 있었고 시 대회에서 2등을 하는 쾌거를 이 뤄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 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가치관은 군복무 당시 성립 해 나갔습니다. 나름 체력에 자신이 있다고 자부했지만 군 복무 당시 처 음으로 철봉을 했을 때 한 개도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부족한 점을 채우 기 위해 매일 연습을 했지만 실력이 늘지 않아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 습니다. 그러나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언젠가는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철봉 1개를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 남들에게는 작은 숫자처럼 보일 수 있지만 노력의 결과가 돌아왔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 로 처음에는 한 개 나중에는 더 많은 개수를 할 수 있었기에 가치관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토마스 에디슨도 전구 개발에 대한 목표를 가 지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했습니다. 이처럼 저도 앞으로 생명공학을 배우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할 때 당장에 결과물이 없 더라도 가치관을 믿고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3. 학업이외 대학시절의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 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하시오

 

학부 조교생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의 교류와 부족했던 점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복학을 하였을 당시 생명은 화학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을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것을 알고 화학 전공중 하나인 유기화 학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높은 학구열을 바탕으로 교수님은 학부 조교생을 제안 하셨습니다. 교수님을 도와 신입생들의 전반적인 일반화학 실험을 돕는 역할이라 흥미를 보였고 활동을 시작하 였습니다. 조교활동으로 교수님과 학생들 간의 중간 매개자 역할을 하며 정보전달을 하였습니다. 대체적인 실험방법 및 기구를 후배에게 조교로 서 알려주면서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을 말로 꺼내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후 제대로 알고 있다고 간과 하고 있던 실험 지식이나 전공 지식들을 다시 공부하며 부족한 점 을 채우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조교활동을 기반으로 지금껏 공부 방법에 대하여 의구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오 래 기억에 남고 흥미를 돋구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여 마음이 맞는 과 친구들과 일주일에 한 번 분자생물학에 대해 토론스터디를 진행 했습니다. 그 당시 사회적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주제로 각 자의 의견을 나눴습니다. 처음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IV 바이럿스 의 생활사나 감염기작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나아가 한가지 사실에만 극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점에서 바라보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일례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왜 유전체를 DNA 와 RNA등 서로 다른 것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들이 유전체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 상상해보 고 서로의 의견을 나눴습니다. 또, 바이러스들의 연구를 하면 미리 발생 할 만한 바이러스에 대해 예측할 수 있지 않나 라는 의구심도 들었습니 다. 실제로 돌연변이가 축적되는 항원 소변이와 두 개의 바이러스가 합 쳐지는 항원 대변이를 조사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바이러스가 발생 할 수 있고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냐라는 주제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한가지 틀에 박혀 세상 을 보는 것 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보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생명공학 이 단지 학문과 기술이 아닌 창의력과 상상력을 매개로 하여 그것을 접 목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며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혼자 생각했을때는 알지 못했던 다양한 관점을 스터디를 통하여 의견을 나누고 말하는 과정에서 얻을수 있었습니다. 바이러스에 대해 흥미를 느 끼는 매개가 되었고 생명공학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바이러스학을 연구하 고 싶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하시오 바이러스학에 전반적인 학습을 위하여 2년간의 공부와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지식을 다지겠습니다. 먼저 3학년 1학기때는 분자생물학1 분자바이 러스생명공학 면역공학 대사조절학을 통해 바이러스와 질병메커니즘에 대한 기초지식을 확립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싶은 주제 뿐만 아니라 다양 한 분야를 공부하며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창안할 것입니다. 그 후 학 부연구생으로 분자바이러스학 연구실에 지원하여 랩실에서의 기본적인 역할과 연구 주제 선정 및 진행방향을 배우겠습니다.

3학년 2학기에는 분자생물학 2 질병미생물학 의약생명공학 기기분석학 을 들으면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질병이 생기고 그것을 이용한 의약품 개 발 및 생명공학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분석법을 학습할 예정입니

다.또한 방학기간에는 고려대 생명공학부에 특별 프로그램인 Open-Lab 프로그램에 지원할 것입니다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으로 많은 실 험들이 실습보다는 동영상 강의로 대체되었고 눈으로만 본 실험은 크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Lab의 접하기 어려운 학부 생들에게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 근무하여 어떤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 과정을 체험할 수 있고 부족했던 실험에 대한 이해와 이론이 아닌 실제 결과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실제로 본교에 의약나노바이오 시스템 연구실을 체험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와 연구를 기반으로 산업 전반 에 어떻게 응용되고 적용되는지를 배우고 싶습니다.

4학년 1학기에는 암생물학 줄기세포공학 형질전환모델링을 배우며 인체 에 영향을 끼치는 조절체계를 분자생물학 수준에서 공부하고 이를 응용 한 생명공학 기법과 실험적 기법을 배우겠습니다. 또한 같은 흥미를 갖 고 있는 학생들과 소모임을 만들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서로의 부족 한 점을 채우고 이론에 대해 소통하며 공부할 계획입니다.

4학년2학기에는 리보핵산공학 세포신호 전달학 생명정보공학을 통해 세 포의 주요 조절기전을 여러 질환과의 연관을 지어 공부하고 다양한 관점 에서의 생명공학 기법을 공부할 것입니다.

부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흐름을 읽으며 현재 어떤 생명공학이 사용 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기술이 각광 받을지를 예측하며 여러 관점으로 세상 을 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학습을 하는 이외에도 학부연구생 및 open-lab을 이용하여 배운 이론이 실제로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실험과 실습을 통해 학습할 것입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고 이용 할 수 있는지를 대 학원에 가서 학습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공부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흐름 을 읽으며 현재 어떤 생명공학이 사용 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기술이 각광 받을지를 예측하며 여러 관점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5.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 을 기술하시오

저의 강점은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려고 노력하는 자세입 니다. 대학교에 진학 후 지금까지 학습했던 학문과는 방향성이 달랐기에 배움에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방식으로 학업을 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지금까지 있던 스타일을 한번에 바 꾸기는 힘들었으나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바꾸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암기를 하는 것 보다는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하려고 노력 을 하였고 안다고 생각한 것도 다시 보려고 했습니다. 또, 배운 것들을 전체적으로 마인드맵 화 하고 써보는 연습을 하며 비어 있는 부분을 다 시 채울 수 있도록 학습했습니다. 일례로 세포호흡에 과정에 대하여 탐 구했습니다. 몸으로 들어온 포도당이 세포질에서 어떻게 피루브산 까지 되는지 그 피루브산이 미토콘드리아에서 어떻게 전자전달계 까지 진행되 어 ATP를 만들고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과정을 공부했습니다. 각각을 외우고 공부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보려고 했고 그림을 그려서 하나의 과정으로 이어나갔습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잘했 던 과목에 대하여 멘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설명하는 과정에서 전체적 인 흐름을 그림으로 떠올리며 설명하였더니 각각의 단계를 이해하기 쉬 웠고 머리로만 떠올리는게 아니라 실제로 설명을 해보며 어떤 부분을 놓 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쉬웠습니다. 반대로 부족한 과목에 한해서는 멘티 로써 참여하여 지금껏 몰랐던 사실들을 배우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혼자 생각 했을 때는 갇혀있던 사고가 다양한 관점으로 열리게 되어 더 높은 학습능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3점대에 머물렀던 1학년 성적 을 2학년때 4점대까지 끌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더 나은 자신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배움에 과정에서 나 자신을 객관화 하여 어떤 점이 부족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나아가려는 장점을 살려 한 분야로 특화되지 않고 여러 분야를 접해봄으로써 다양한 지식을 얻을 것입니다. 여러 생명분야의 지식을 기 반으로 저만의 바이러스 연구를 할 것입니다. 현재도 그렇듯이 미래에서 도 바이러스 문제는 끊임없이 나올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여 러 생명현상 연구를 기반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예측 및 나노수준에서의 항바이러스제 개발 연구를 할 것입니다.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

고려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고려대 생명공학과 편입 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