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고려대 경영 편입 자기소개서 풀패키지 모범예시

패션 디자인과에서 고려대 경영학과 

편입 지원학생

풀패키지 양식 작성 모범 예시

고려대경영 편입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1.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 및 졸업 후의 진로 계획을 기술하시오.

저는 지난 전적대인 XX대학교 디자인 교육원에서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하며 상품 기획자이자 마케터로서 성장하고 싶은 저의 목표를 위해 부지런히 다방면에서 노력해 왔습니다. 총 학생회장을 역임하며 학생들과 소통하며 학생회 조직을 관리하고 총장님과 함께하는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조율해 나아가는 자리에 참석하며 사회적 활동을 왕성하게 했을 뿐 아니라 학업적인 측면에서도 계속해서 성적 우수 장학생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각종 디자인 공모전과 콘테스트에 참가하여 준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이렇게 공모전에 참가해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저는 디자인의 예술적 요소를 개발하는 부분 보다도 객관적인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기획해 나가는 부분에 더 큰 관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결국 디자인을 보완하여 경제적 가치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공모전에서도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 함께하는 기업들에 대해 해당 기업의 정확한 경영, 조직, 마케팅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들을 추려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은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고 보다 경영학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고자 마음먹는 중요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적대학교에서는 패션을 중심으로 마케팅의 전반에 대해서 공부하는 전공이었기 때문에 재무 회계, 경영 등 보다 세세한 경영학의 이론적 접근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학점 은행제도의 특징으로 교내에 개설된 수업의 종류에는 그 한계가 명확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편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편입 이후 새로운 캠퍼스 생활을 성공적으로 갈무리해 졸업한 뒤로는 기존 전공했던 패션 및 디자인과 새롭게 지식을 쌓은 경영학 지식을 바탕으로 패션 업계에서 국내 굴지의 위상을 자랑하는 회사에 입사하여 패션 MD 혹은 전략기획팀에서 저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며 일하고자 합니다.

 

2.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하시오.

저는 계속해서 자기 검증을 하는 사람입니다. 고등학생 때는 주어진 환경에 만족하고 실력보다는 운에 더 치중된 사람이였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다니고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니 그때의 저는 단지 노력없는 성과만 바라는 변명들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4년동안 좋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노력해보니 더욱 학문적 한계를 느끼고 배우고 싶다는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한 웹툰에서 ‘내 노력이 남들한테는 일상이라는 생각을 하자’ 라는 말을 봣을때 저의 얕은 노력의 한계점을 여과없이 느꼇고, 또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저를 자극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저한테 끊임없이 질문하고 검증하며 자기 객관화를 하려고 하며 더 나아가 계속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가치관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끊임없이 쇄신하는 사람이 되자.’ 라는 것입니다. 어렸던 10대 때를 돌이켜보면 저는 주어진 환경 안주하며 노력으로 실력을 가꿔 나가기보다는 운이 더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적대학교에 진학한 이후 꾸준히 좋은 성적을 올리며 매 학기 성적 우수 장학금을 받고, 대외적으로도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활동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어느덧 10대때와는 전혀 다른 생각을 하는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노력 없이 성과만 좋게 나오기를 바랬던 지난 날이 부끄러웠고 지금은 계속해서 조금 더 나은 내가 되고자 매일매일 노력 중입니다.

어느 날 저는 즐겨 보는 한 웹툰의 주인공이 피를 토하는 노력을 거듭하는 장면에서 다음과 같은 주인공의 독백을 보았습니다. ‘내 노력이 누군가에게는 일상이라는 생각을 하자!’ 이 대사를 곱씹으며 저는 ‘이 정도면 난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지!’ 라는 생각과 함께 현실에 안주하고자 했던 나태한 제 모습을 깊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지금 저의 노력이 이미 높은 경지를 이룬 사람에게는 비록 작은 시도에 지나지 않을지라도, 계속된 노력이 저를 결국 그와 비슷한 경지로 이끌 수 있다고 믿으며 포기하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되물으며 자기 객관화를 시도하고 조금 더 제 자신을 채찍질하며 발걸음을 떼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정신적인 기반을 다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저를 본격적으로 편입 시험을 준비하게 만든 큰 요소이기도 합니다. 보다 깊이 있는 지식 함양을 위해서 편입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일 같이 노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편입 시험을 준비하는 지금도, 그리고 편입 이후에도 물론 많은 난관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지금의 저는 항상 꾸준히 노력하며 발전하는 저의 가치관을 살려 그 어떠한 난관도 극복해 낼 자신이 있습니다.

 

3. 학업이외 대학시절의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하시오.

학과 특성상 학교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공모전과 콘테스트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저는 저의 패션 감각과 기획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자 많은 공모전에 참가하였고 수차례에 걸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몇 가지 공모전과 그 일화를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은 2020년도에 참여한 ‘포스트 코로나 생활 속 디자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입니다. 작년부터 오늘날까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모하였습니다. 그런 가운데 패션과 디자인 측면 또한 코로나 팬데믹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고 이어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용될 새로운 패션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해당 공모전은 중앙대학교 LINC+ 생활 SOC RCC에서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과 교육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공모전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10대 학생들의 교복 디자인을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각종 의복들 가운데서도 가장 활용도와 착용 빈도가 높은 교복을 대상으로 방역 활동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을 고심하여 기획하였습니다. 전체적인 차림새에도 신경을 썼지만 그보다 단추와 지퍼 같은 디테일한 부분에 집중하여 기획한 결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21년 금년도에는 사단법인 한국의류학회에서 주최한 패션상품기회콘테스트에 참가하여 2등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양한 국내 패션 업계의 기업들이 참여하였고 저는 친환경적인 주제에 맞추어 정확히 분석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버려진 폐 어망, 폐 어업도구들에 다시금 새로운 삶을 부여할 수 있는 패션 상품들을 개발하였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패션 상품들이 환경 오염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다각도로 정량화 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저는 패션을 더욱 값어치 있게 빛내기 위해서 필수적인 경영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새삼스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며 저의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4.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하시오.

저는 패션 비즈니스를 전공하며 계속해서 보다 심도 있는 경영학 공부를 꿈꿔 왔습니다. 전적대학교에서 수강했던 패션 마케팅과 패션머천다이징, 클로벌 패션비즈니스, 세일즈프로모션전략, 패션소비자 행동론과 같은 과목 들에서는 패션을 바탕으로 하는 기업 경영과 컨설팅, 마케팅 등을 익혀왔습니다.

하지만 편입 이후에는 보다 이론적인 경영 경제학을 공부하며 이론적 기초를 보다 탄탄하게 다지고 싶습니다. 전적대학교에서는 이러한 기초 이론을 다지기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경제원론, 경영통계, 마케팅원론, 국제경영론, 재무관리 등등의 과목들은 반드시 수강하여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 싶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교외 활동에서 왕성히 참가할 계획입니다. 특히 해외 교환학생 및 해외 인턴십 제도는 지금부터 착실히 영어 실력을 쌓아 나가 그 기회를 거머쥐고 싶은 제도입니다. 또한 경영대학에서 운용중인 경력개발센터에서 제가 꿈꾸는 커리어를 이룰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우선 위와 같이 작성하였으나 분량상 학업 계획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해 보입니다.

학업 커리큘럼 관련한 얘기도 좋고, 대외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기대를 언급해도 좋습니다.

 

5. 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오.

저의 강점은 다름아닌 부드러운 리더십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항상 집단을 대표하고 이끄는 자리를 마다하지 않고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구성원들과 전체적인 시너지를 끌어내곤 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강점은 특히 전적대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저는 전적대학교에서 계속해 과 대표로서 활동한 경험이 있으며 학과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전공 기반 행사들을 기획하고 참여하여 성황리에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패션 비즈니스 학과장을 맡고 계셨던 교수님 아래에서 학부생 조교 활동을 하며 전공 과목 후배들의 관리를 담당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타르의 10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 및 미용 해외 봉사단의 대표로서 활동하여 한국의 문화 홍보와 함께 예술적 교류를 위한 각종 컨텐츠를 기획하고 일정을 조율하는 등의 활동을 해왔습니다.

왕성한 활동을 바탕으로 저는 2020년 XX대학교 디자인아트교육원의 14대 총 학생회 회상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때마침 발발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모두가 혼돈에 빠지던 시기였지만 학생들과 학교 사이의 불안과 불만족 사항들을 원활히 중계하기 위해 다양한 설문조사와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캠페인과 신입생 환영 키드 제작, 지역 재학생 방역물품 지원 활동 등 대외적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계획해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1학기에는 본교의 총학회와 연합해 상상부기 온라인 페스티벌을 기획하여 총장님, 총학생회장 그리고 진행을 도와준 MC분과 함께 질의응답을 갖는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하였습니다.

과 대표와 학생회장 활동을 하면서도 저는 계속해 성적 장학금 수혜를 놓치지 않으며 학업에도 열중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대학 생활을 통해 저의 리더십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편입과 이후 졸업을 하고서도 언제나 주변 사람들을 챙기며 이끌 수 있는 저의 재능은 충분히 강점으로 발휘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