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충북대 편입면접 알차게 준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튜나편입 튜나T입니다!

2025학년도 편입 준비도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편입시험과 면접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전형 요소와 그에 대한 준비를 미리 계획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는데요.

오늘은 25학년도 충북대 편입면접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면서 모집요강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5학년도 충북대 편입 전형 방법

사진1.png

올해 충북대 편입 모집요강에 따르면 전 모집단위는 1단계에서 전적대 성적 30, 공인영어 30을 반영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는 공인영어 30, 전적대 30, 면접을 무려 40을 반영하여 최종 선발이 진행됩니다.

수의과대와 약학과, 간호학과의 경우 1단계에서 공인영어 30, 전적대 성적 30을 반영하고 2단계에서 공인영어 30, 전적대 30, 면접고사 20, 필기고사 20으로 최종 선발합니다.

부담스러운 편입면접,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편입이 시작되면 물론 필기고사를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단계는 바로 편입면접일 것입니다.

편입면접은 대체로 1차 시험이 끝난 뒤에 합격자에 한해 이뤄지기 때문에, 당장 1차부터 합격하고 봐야 한다는 생각으로 필기고사, 어학 성적에만 신경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최종 합격’인 만큼 마지막 관문인 면접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T.O가 적고 합격률이 낮은 편입 전형에서는 1차에서 모든 지원자들이 사활을 걸기 때문에, 면접에서 차별성을 갖지 못하면 떨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차별성은 남들과 다른 전문 지식이나 유창한 언변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편입 면접 전까지 어떤 것을 준비하는 것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까요?

 

1) 서류를 꼼꼼히 점검하라

충북대 편입면접을 비롯한 모든 학교의 면접은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의 지원 동기를 시작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면접의 기초 자료이기도 한 자소서, 학계서 등의 내용을 면접관보다 본인이 먼저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단순히 글자의 내용만을 묻는 게 아니라 파생 질문으로도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쓴 글에 대한 질문을 막힘없이 대답할 정도로는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그로 인한 예상 질문은 어떤 것이 나올지, 그에 대해서는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최근 출제 동향을 파악하라

물론, 지원 대학 및 학과에 따라 물어보는 질문은 모두 다릅니다.

그렇기에 ‘어떤 질문이 나온다’는 확언은 드릴 수 없지만, 적어도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질문하는 사항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대학의 출제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는 어떤 형태의 질문이 나올지를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예상한 질문이 나왔다고 해도 그 질문을 기다렸다는 듯이, 암기한 것을 외우듯 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질문의 의도를 천천히 생각하면서 조리있게 말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준비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준비해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라

충북대 편입면접은 물론이고 대부분 면접장에서 주어지는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정도입니다.

아무리 할 얘기가 많아도 그 시간 안에 필요한 이야기만 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요.

시간이 한정된 만큼 정해진 시간 내 핵심적인 주장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면접은 글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까지 모두 확인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구구절절 장황하게 이어지는 형태로 말하는 것은 결코 권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넉넉하더라도 쓸데 없는 미사여구를 넣지 말고, 본인이 이 학교와 학과에 필요한 이유를 충분히 주장하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듯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충북대 편입면접에서 지원자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교직적성과 인성입니다. 

이 말을 풀어 하자면 지원자가 해당 학과에 얼마나 적합한지, 학과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성품은 올바로 갖추었는지를 보겠다는 것입니다.

그 점수가 100점 중 40점이나 들어가니 당연히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겠죠.

지금 이 순간 어떻게 면접에 임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면, 우선 이미지 메이킹부터 해보시길 바랍니다! 

학교와 학과의 인재상에 걸맞은 답변을 준비하되 ,답변 내용 외에도 태도와 자세, 목소리 등 비언어적인 부분까지 객관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계속 그려보면서 거울과 카메라를 보고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혼자가 어렵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금까지 튜나편입 튜나T와 함께 2025학년도 충북대 편입면접을 앞두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예상 질문을 리스트업하고 차별화된 답변을 구성하는 것은 당연히 혼자 하기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핵심만 갖고 대비한다고 해도 기간이 빠듯한 것도 사실입니다.

혼자서는 어렵고 두렵다면 멘토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는데요 🙂

튜나편입에서는 오랜 시간 개인별 편입면접을 지도해 온 선생님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