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2. 편입수학, 가장 많이 묻는 질문 5가지 (2편)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송두원T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1편에 이어, 편입수학에 대해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나머지 5가지를 이어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을 안 보셨다면 꼭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하며, 여러분이 올바른 방향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편입수학, 가장 많이 묻는 질문 5가지 (2편)

[공업수학 / 편입수학 공부법 / 노베이스 / 독학 인강]


💬 편입수학,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A)

Q6. 공업수학은 무엇인가요?

A. 말 그대로 ‘공업용 수학’입니다. 공대에서 배우고,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학이죠. 편입수학 커리큘럼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 **’끝판왕’**으로, 미적분, 선형대수, 다변수에서 배운 모든 것을 총동원하는 과목입니다.

공업수학1(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은 거의 모든 학교의 필수 범위이며, 공업수학2(복소함수, 푸리에 변환)는 중앙대, 항공대, 홍익대 등 일부 학교에서만 출제됩니다. 외워야 할 공식의 양은 다른 과목들을 압도하니 각오하셔야 합니다!

Q7. 암기가 먼저인가요? 이해가 먼저인가요?

A. 모든 공부는 암기입니다. ‘이해 후 암기’와 ‘암기 후 이해’의 차이일 뿐이죠. 영어 단어를 외울 때, 모든 어원을 이해하고 외우는 사람이 있을까요? 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편입수학의 방대한 양을 ‘이해’만으로 정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큰 산을 보며 ‘이걸 언제 올라가지?’ 하고 겁먹고 우물쭈물하지 마세요. 한 걸음씩 옮기다 보면 어느새 정상에 오르듯, 편입 수학도 차근차근 이해하고 ‘암기’하다 보면 금세 공업수학까지 풀어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Q8. 독학 vs 인강, 뭐가 더 나을까요?

A. 저는 **편입수학의 100% 순수 독학은 ‘불가능’하다**고 단언합니다. 양이 너무 방대해서, 학생 혼자서는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문제가 자주 나오며, 어떤 공식을 외워야 할지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원 현장 강의를 통해 관리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 사정으로 불가능하다면, **적어도 ‘인강’은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인강의 단점(진도 관리, 질문의 한계 등)은 튜나편입의 ‘독학컨설팅’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전문가의 커리큘럼에 맞춰 공부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Q9. 노베이스도 합격할 수 있나요?

A. 많은 학원들이 ‘노베이스 합격 신화’를 이야기합니다. 분명 가능한 이야기이고, 실제 성공 사례도 많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정말 쉽지 않은 길**이 될 것입니다. 입에 발린 말로 ‘열심히 하면 다 된다’는 말은 지양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문과에 비해 이공계 편입 경쟁률이 압도적으로 낮은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제가 하라는 대로, 정말 죽도록, 꾸준히 잘 따라와 주면 반드시 합격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된다, 된다’ 되뇌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도전하세요.

Q10. 공대 편입 성공 후, 전공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A. **당연히, 물론 가능합니다!** 1년간의 힘든 편입 과정을 이겨냈다면, ‘못할 게 없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입시 공부에 비하면 하고 싶었던 전공 공부가 훨씬 재밌습니다.

하지만 이 걱정은 합격한 뒤의 이야기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영어와 수학 공부에 더욱 매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나중 걱정은 나중에 하세요!

오늘의 결론

이 글을 읽고 ‘나도 할 수 있겠다’ 혹은 ‘나는 안 되겠다’ 생각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글을 찾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이미 편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들입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도전할 가치가 있습니다.

허송세월하며 할까 말까 고민하지 말고,
굳게 마음먹고 인생을 바꿀 도전을 시작하세요.

▶ 편입 관련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튜나편입 ::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