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서강대 편입수학 튜나와 함께 뿌시자!

<대학별 기출 문제 분석 시리즈 – 서강대학교 자연계 편입 합격 전략> 

안녕하세요.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 이렇게 오랜만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이라도 아직 모집 요강을 보는 방법이나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입시 정보를 얻어야 할지 잘 모르는 학생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상위권 대학교들 각각 학교별로 시험 유형이 어떤지, 수학 문제는 어떻게 나오는지,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대학별 기출 문제 분석 시리즈 그 첫 번째 시간은 <서강대학교 자연계 편입 합격 전략>입니다!! 서강대학교는 제가 편입으로 입학을 한 학교이기도 하며, 편입 준비생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학교이죠!! 서성한을 목표로 잡고 계신 학생분들이라면 오늘 이 글을 열심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캡쏭쌤 서강대 편입 합격증

1. 서강대 편입 시험 시스템

– 우선 서강대학교 수학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따져보기 이전에 서강대학교의 시험 방식을 먼저 알아보려 합니다. 서강대학교의 경우 영어 40문제 60분, 수학 20문제 60분 시험을 보며 영어는 4지선다형 보기를, 수학은 5지선다형 보기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의 경우 영어와 수학 반영 비율은 1차에서 5:5 비율을 갖고 있으며, 이후 2차에서 필기8 : 서류2 비율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 올해는 서류반영 비율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서강대학교를 준비하는 자연계 학생들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점은 서강대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달리 영어, 수학 시험을 동시에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시험 시작과 함께 영어시험지와 수학시험지 두 개를 동시에 나눠주죠. 즉 주어진 시간 120분을 학생이 자율적으로 시간 배분을 하여 영어와 수학 시험을 동시에 실시하는 것입니다. 학생마다 이러한 제도가 장점으로 느껴질수도 단점으로 느껴질수도 있겠네요~!! 영어를 좀 잘하는 학생이라면 영어에서 5분~10분을 아껴 수학에 투자할 수도 있고 반대로 수학에서 시간을 아껴 영어에 투자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학생 여러분들은 반드시 시험장에 들어갔을 때 영어를 먼저 풀지 수학을 먼저 풀지 마음속으로 정하고 들어가야 하겠죠!!

(서강대학교 캠퍼스)

 

2. 서강대학교 편입 수학

– 이번에는 서강대학교 수학 문제가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문제가 나올지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서강대학교 수학 문제는 5지선다형 20문제이며, 객관식 문제 16개, 단답형 문제 4개가 출제됩니다. 단답형 문제가 있는 정~말 몇 안되는 학교 중 하나이죠.

 

18년도~21년도 기출문제를 전부 분석하였을 때 미적분에서 7~9문제, 선형대수학에서 3~4문제, 다변수에서 3~4문제 공학수학에서 5~7문제가 출제가 되었습니다.

(17번 ~ 20번 : 단답형 문제)

 

3. 미적분

– 우선 미적분부터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서강대학교 미적분 문제는 나오는 유형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매년 미적분에서 극한, 이상적분, 무한급수, 정적분의 응용 이렇게 4개는 꼭 나오죠. 전에 미적분에서 7~9문제가 나온다고 했는데 벌써 뭐가 나올지 반 정도 예상이 간다는 뜻이네요. 여기서 더 다행인 점은 뭐가 나올지 예상이 가는 문제들은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도 않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쉽게만 나온다면 괜히 서성한이 아니겠죠 ㅎㅎ.. 가끔 미적분에서 어려운 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명제문제를 주기적으로 내는 편이며, 서강대학교는 편입 시험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입실론-델타 명제가 나온 학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혹 생각해내기 어려운 적분 문제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그래도 개념공부, 공식암기를 통해 기본기를 충실히 다지고 본인이 공부하는 책을 반복적으로 회독하며 시험준비를 착실히 했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4. 선형대수

– 두 번째로 선형대수학 출제 유형을 살펴보도록 하죠. 매년 선형대수학에서 약 3~4문제 정도 출제가 되며, 서강대학교에서 출제되는 선형대수학 문제들은 상당히 산발적으로 출제됩니다. 즉 이 문제는 무조건 나온다! 라고 할만한 유형을 찾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굳이 서강대학교에서 좋아하는 유형을 뽑아보자면 첫 번째로 고유치 고유벡터의 성질을 물어보는 문제, 두 번째로 초평면 위로의 정사영 문제, 세 번째로 선형변환 문제, 마지막으로 차원의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 정도로 좁혀지겠습니다. 서강대학교를 원픽으로 하고 계신 학생이라면 반드시 저 4가지 문제 유형들은 자세하게 복습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결론은 서강대학교 선형대수학은 하나의 유형을 주구장창 파서 공부를 하더라도 점수를 얻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문제가 전 범위에 걸쳐 산발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지엽적인 내용들도 반드시 공부를 하셔야 하며, 계산을 오래 하는 문제보다는 성질이나 개념을 사용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선형대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야 고득점을 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5. 다변수

– 세 번째로 다변수미적분 출제 유형을 살펴보도록 하죠. 선형대수학과 마찬가지로 다변수에서도 매년 3~4문제가 출제됩니다. 다변수미적분이 크게 편미분, 중적분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중 중적분 쪽에서 문제가 더 많이 나오곤 합니다.

 

자주 나오는 유형은 그라디언트를 구해 접평면을 만드는 문제, 합성함수 편미분 문제, 적분 구간 순서를 변경하는 문제, 야코비안 행렬식을 사용하는 중적분, 라그랑주 승수법 정도가 있습니다. 애초에 다변수는 편입수학에서 그렇게 난이도가 높은 과목은 아니다보니 서강대학교 다변수 문제들은 전체적으로 무난한 난이도의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아마 올해시험에서도 적분 구간 순서를 변경하는 문제와 야코비안 행렬식 문제는 나오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이 글을 읽으신 자연계 편입 준비생분들이 꼭 그 문제를 맞추셨으면 좋겠습니다!

 

6. 공학수학1

– 네 번째로 공학수학 출제 유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공학수학1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수는 5~7문제 정도입니다. 매년 반드시 나오는 문제는 선면적분 문제입니다. 21년도 시험에서는 선면적분 문제가 무려 4문제나 나와버렸죠!! 선면적분 문제 유형중에서도 벡터함수의 선적분, 벡터함수의 면적분이 4년 연속 출제되었습니다. 공식만 외우고 문제풀이 연습 조금만 하면 누구나 다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니 연습 꼼꼼하게 하고 시험보러 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서강대학교에서는 미분방정식 문제 역시 매년 출제되죠 ㅎㅎ. 미분방정식 문제 유형 중 적분인자를 사용하여 1계 미방을 푸는 문제, 2계 재차 미방, 2계 비재차 미방, 연립 재차 미방, 연립 비재차 미방 등등 모두 출제되니 미분방정식 문제풀이 연습을 많이 하시고 시험을 보셔야 하겠습니다.

 

확실히 서강대학교가 공학수학 문제를 좋아한다고 생각하는게 라플라스 변환 문제도 꼭 매년 1문제씩은 출제된다는 점입니다.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는 않지만 라플라스 변환 공식들도 잘 외워서 시험준비를 잘 해보도록 합시다!

 

7. 공학수학2

공학수학2 라고 한다면 흔히 중앙대학교를 위한 과목이라고 유명했죠. 그러나 요새는 서성한에서 1~2문제씩 출제가 되니 상위권 학교 편입을 위해서는 공학수학2를 공부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맞습니다. 실제로 성대와 한양대에서 공학수학2 문제가 꾸준히 등장하는 편이기 때문이죠 ㅎㅎ.. 그러나 최근 서강대학교 기출문제에서는 공학수학2 문제가 등장한적은 없습니다. 제가 출제자가 아니라 올해 나올지 안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서강대학교에서는 공학수학2의 중요도가 성대와 한양대에 비해서는 압도적으로 적다!! 라고는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8. 끝으로

끝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들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짧고 간결하게 요약해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서강대학교 시험보러 가기 전에 짧게나마 아래 요약된 내용들을 보고 마인드컨트롤을 하신 상태로 시험장에 들어가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수험생 여러분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서강대 편입 하면 거닐게될 서강대 캠퍼스

 

 

120분에 영어 40문제, 수학 20문제 동시 진행

2. 1차 영어 수학 반영 비율 5:5

3. 미적분 7~9문제 출제 : 극한, 이상적분, 무한급수, 정적분의 응용, 부분적분, 명제 등

4. 선형대수 3~4문제 출제 : 고유치 고유벡터, 정사영, 선형변환, 차원 등

5. 다변수 3~4문제 출제 : 접평면, 합성함수 편미분, 적분 구간 순서 변경, 야코비안 등

6. 공학수학1 5~7문제 출제 : 벡터함수의 선면적분, 1계 2계 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등

7. 공학수학2 0문제 출제 : 성균관대, 한양대에 비해 중요도가 많이 떨어짐.

서강대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