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고려대 간호학과 편입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첨삭후, 고려대 간호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고려대 편입 자소서 학업계획서 (문항 당 1000자 이내)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 및 졸업 후의 진로와 계획을 기술하시오.

– 지원 동기와 졸업 후 진로 및 계획을 묻는 문항입니다. 여기에서 지원 동기를 언급하며 진로를 언급할 경우 자연스럽게 진로 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진로 계획이 지원 동기를 가리는 모양새는 피해야 합니다. 즉 간호 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지원 동기가 주가 될 수 있도록 교정했습니다.

– 그 외 기술적인 부분 첨삭 이루어졌고, 특히 부사 표현이 풍부하지만 어미가 단조로운 등의 특징이 있어 이 점 교정하였습니다.

– 진로를 가지게 된 계기가 다양하고 단계적인 점은 좋지만 노인간호학에 대한 설명 혹은 느낀 점의 나열처럼 보인다면 진로 계획보다는 소개에 가까워집니다. 이 점 본인에게 갖는 의미로 의미 변경하여 첨삭했습니다.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법학개론 과목의 그룹 활동은 간호학이라는 분야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었고, 더 나아가 노인간호학에 대한 목표까지 갖게 해주었습니다. 전공 수업에서 시작된 작은 관심의 불꽃은 노인 전문 간호사라는 거대한 꿈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적 대학의 법학개론 커리큘럼 중 학우들끼리 조를 나누어 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활동이 있었습니다. 전적 대학의 전공 수업 중 하나인 법학개론 (POLS& 200)에서 참여한 그룹활동 중, 조를 나누어 국제법의 차이에 관하여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팀의 조장으로 자원하여 국제법 중 하나인 으로서 미국과 한국의 Physician Assistant(PA)제도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을 주제로 선정하였고, 항상 의료인들 사이에서 의 논의의 중심이 되는 한국 PA 제도의 불안정성에 대하여 논의했습니다. 팀원들과 토의하게 되었습니다.

PA에 관하여 조사를 하며 이타적이고 직업 정신과 사명감을 필요로 하는 간호사라는 직군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PA에 관하여 조사를 하던 중 PA와 유사한 법적 갈등을 겪고 있는 전문간호사라는 직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직 간호사라는 한 직업만 알고 있던 저에게 13개의 다른 분야들로 나뉘어 있는 전문간호직은 궁금증을 유발하였습니다. 당시 이로 인해 개인적인 시간에 전문간호사가 하는 일들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관련 영상과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간호직의 핵심 역량인 봉사정신과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간호사라는 이타성을 지닌 직업 안에서 저는 새로운 진로를 찾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 노인 전문 간호사가 되고 싶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계기가 됐습니다. 조사 중 일반적인 간호사라고만 알고 있던 직종이 13여 가지의 전문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꼈고, 간호의 여러 분야 중 특히 노인간호학은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전적 전공 특성상 사회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노인간호학이야말로 고령화 사회 등의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적 전공 특성상 사회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기에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사회의 고령화에 대해서 평소에 심도 있는 고민을 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를 겪고 있는 우리 나라에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인부양비 문제와 관련하여 의료 인력 보강 확대가 필수적입니다. 이라고 배웠는데, 현재 시기에 어떻게 노인 간호 서비스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가족중심적인 삶을 살아온 한국의 여성 노인들의 경제적 문제 또한 대두되는 상황에서 그에 대한 해결책과 신체적 구조에 따른 개별화 되는 간호 정책에 대해서 탐구하고 싶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졸업 후 워싱턴대학의 노인전문간호 석사과정에 진학해 노인 간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심층적인 학문 연구를 통해 노인 간호 및 복지 서비스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여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세계적인 노령사회에서 노인전문간호사는 더욱 확대될 전망을 가진 직업이라고 예상합니다. 노인전문간호사가 되어 보다 효율적인 노인간호체계 발전을 도모하는, 현대 사회에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본인의 가치관을 기술하고 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했던 경험과 성장과정을 기술하시오.

– 인용구절은 본인의 가치관을 더욱 사실같이 보이게 하는 좋은 장치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본인의 언어로 키워드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해당 내용을 언급하고, 이후 서술할 경험에 대한 요약을 함께 언급했습니다.

– 극적인 위기의 극복을 염두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본인의 단점이 부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 축소 첨삭했으며, 이후 실제 업무 내용은 지원자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첨삭하기 위해 전반부 내용을 첨삭했습니다

– 해당 경험에는 사건이나 경위, 그리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이 필요합니다. 느낀 점을 쓰지 않는 지원자가 많으나 본 문항은 가치관의 형성에 중요한 경험이기 때문에 이 경험으로 말미암아 가치관이 형성되는 과정에서의 느낀 점은 오히려 꼭 필요한 논리 중 일부입니다. 해당 내용의 비중을 유지하되 현 지원 전공과 가치관을 연계하는 방향으로 첨삭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님께서는 “책임이 있는 곳에 주인이 있다.” 라고 하셨습니다. 이 금언은 저의 인생관인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적절히 표현하는 글입니다. 이전에 일했던 스타트업 앱개발 회사의 마케팅부에서 실제 주인정신을 가지고 앱의 월 이용자를 네 배 이상 증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전에 스타트업 앱개발 회사의 마케팅부에 취직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입사했을 당시 운영중인 앱은 초기 단계로 한 달 이용자가 채 50명이 되지 않았고, 저 또한 아직 초창기였기 때문에 입사 당시 앱의 사용자는 50명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마케팅 관련 경험이 부재했기에 어떤 방식으로 앱의 사용을 유도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용자를 영입해야 하는지가 상당히 어려운 과제로 다가왔었습니다. 초반에는 회의에서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내며 적극 임하였지만, 그에 대한 성과는 저조하였기에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이끌어내지는 못했고 잠시 수동적인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점차 새로운 시도보다 맡은 업무를 하는 직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때 대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단지 월급을 받기 위한 직원이 아니라 이 회사의 주인인 것처럼 일에 임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일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대표님께서 풀 죽은 제 모습을 보고 구성원으로서 업무를 고민하는 것보다는 내가 이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새로운 시야로 업무를 대할 수 있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그 후 ‘내가 만약 이 앱의 주인이라면 어떻게 사람들에게 나의 앱을 어필할 것인가’ 에 대해서 심사숙고 하게 되었고, 새로운 접근 방식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여 그 달의 앱 사용자를 200명 이상으로 늘리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에 임하자는 것이 인생의 모토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책임감이나 주인의식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무엇이든 열정을 기울이고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자 합니다. 않는 자세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때때로 어머니께서는 사소한 일에 필요 이상으로 몰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파트타임으로 카페에 출근하게 된 첫날에 레시피를 숙달하고 하루 종일 카페에서 일 잘하는 법을 알아보던 저는 결국 어머님께 등짝을 맞았습니다. 파트타임으로 카페에 출근한 첫 날, 밤새 음료 제작 레시피를 외우고 업무 노하우를 검색하다 부모님으로부터 무리하지 말라는 걱정 섞인 조언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결과적으로 빠르게 레시피를 외우는 등의 노력으로 업무 적응과 숙달 또한 빨라졌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 때의 의무였기에 영업에 방해가 되지 않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레시피를 통달하였습니다. 모든 배움은 장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과 동기부여는 제가 가진 강점 중 하나입니다. 전제를 세우기 때문에 저의 이러한 성향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에서 일을 배우는 것이 간호학 자체 학문과는 관련이 없더라도 서비스업에서 종사하면서 배운 고객응대방법 또한 향후 다양한 성격의 환자들과의 소통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무엇이든 책임감을 가지고 배우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자는 것이 제 생활 신조입니다.

학업이외 대학시절의 중요한 활동과 결과를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전공을 공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하시오.

– 지원자와의 대화를 통해 기존에는 3번에 밴드, 5번에 피어 멘토와 약국 이야기를 서술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 분의 대화를 통해 아카데믹한 측면 혹은 전공이 다르다는 점에 대한 우려가 있는 듯 해 보여 고민을 했습니다. 내용은 어떻게든 전개할 수 있지만 지원자가 제출할 때 거리낌이 없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것이 잘 쓴 학계서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고민 끝에 3번에 약국 경험을 통해 간호학과의 의미를 견고하게 엮고, 5번에는 멘토와 밴드 활동을 통해 정성적인 역량을 강조했습니다.

– 해당 문항 경험의 선정에 고민을 많이 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본 문항은 지원 전공을 공부하는데 갖는 의미를 서술하는 문항입니다. 바꿔 말하면, 지원 전공과 관련된 중요한 활동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그 경험의 분야까지 아카데믹한 쪽일 필요는 없고,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의미를 찾아서 확대하고, 그 의미를 지원 전공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해당 경험은 적당한 연관성과 지원자의 적극성을 함께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주제지만, 단기 직무가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고자 했습니다. 즉, 단골 손님 확보가 자칫 지원자가 떠난 뒤 원상복귀 된다면 지원자만을 위한 활동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전임자 이야기와 함께 약사님의 근무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것까지 어필했습니다.

간호학으로 진로 전향을 고민하던 시기에 의료 분야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간호로의 진로 전향을 고민하던 시기에 동네 약국에서 단시간 근로자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주로 손님 응대와 처방전 접수를 하면서 그 외 여러 의약외품 영역의 상담 업무도 도맡아 하였습니다. 그 중 특히 중요했던 업무는 다름 아닌 단골 손님 확보였습니다. 주변에 새로운 약국들이 들어서면서 약국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만큼 손님 유지가 중요하였습니다. 전임자가 다소 퉁명스러울 뿐 아니라 단순 접수 업무만 해온 탓에 단골 손님이 많지 않고, 약사님 또한 마냥 기다리는 손님들을 보며 촉박하게 조제와 약제 설명밖에 할 수 없어 손님 관리가 쉽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다른 약국과는 달리 단골 손님도 많지 않았고, 약국에 주요 고객층인 어르신 분들을 위하여, 약사님께서 약을 조제하는 동안 고객에게 따뜻한 음료를 건네 드렸습니다. 그러면서

먼저 시간이 날 때마다 약사님께 의료기구나 의약외품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약사 자격이 아닌 탓에 전문 지식은 없었지만 환자 분들의 관심사를 함께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틈날 때마다 약사님을 귀찮게 했습니다. 또한 따뜻한 음료를 건네드리며 동네 이야기, 자식 이야기 등 병원과 약국 밖의 관심사일 만한 ‘맞춤형 소재로 소통을 이어 나갔습니다. 적극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우리 약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었고, 점차 반갑게 인사하며 들어오는 어르신들이 많아졌습니다. 약사님 또한 업무가 경감되며 환자 분들의 상태에 더 귀 기울일 수 있었고 이 노력은 많은 분들의 재방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약국을 그만둔 지금도 가끔 동네에서 그 때의 단골 어르신들을 마주치면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관계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간접적으로나마 환자들과 소통하고 의료업에 대한 경험을 성과로 발전시킨 경험이었습니다.

당시 연로한 노인성 질환 환자분들이 약제 정보나 장기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며 새삼 노인 전문 간호사라는 꿈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진 간호학에 대한 의지와 평소 사회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성향을 아우를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의료 시설에서 일하면서 환자에게 맞춤형 간호를 제공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에게 있어 이 경험은 간호학과 편입학에 도전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동기 부여가 될 것입니다. 비록 치료 혹은 간호 과정을 자세히 보고 수액을 맞고 있는 환자들을 상대하지는 않았지만, 약을 처방 받으러 오는 환자들과 소통하고 약사님께 업무를 배우면서 다양한 약들을 접하였고, 저의 강점인 의사소통능력 또한 한층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입학 후 학습목표 및 학업계획을 기술하시오.

– 올해 첨삭기간 중 본 학업계획 중 가장 구조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학업 계획으로 보여집니다. 다른 지원자에 비해서도 그렇고, 타 문항에 비해서도 질의나 첨삭 양이 적은 편입니다. 블로그 글을 참고해서 쓴 것인지 아닌지 모르겠으나 교과-비교과-추가활동 등 순서 상으로 매우 명료합니다. 특히나 지원자의 사전 조사나 학습량이 상당해 보여 구체적인 학업 내용은 최대한 살려 첨삭했습니다.

노인간호학을 전문적으로 탐구하기에 앞서 간호의 기본기와 실무 역량을 쌓고, 폭넓은 학문 탐구를 위한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편입 후의 학습목표입니다.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에 편입학을 한 후에는 편입 후 첫 해에는 간호학과의 전공지식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것입니다. 지난 2년 동안 교양 및 필수 과목을 공부하였기에 기초간호과학과 노인간호학 등 전공과목을 수강하여 간호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에 열중을 가하겠습니다. 특히 성인간호학과 실습을 통해 여러 증상에 대한 성별 간 차이와 그에 상응하는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하고 싶습니다.

수업 이외에는 전공 기반 지식을 다진 후에는 간호 관련 동아리에 참여하여 주어지는 세미나 혹은 봉사의 기회를 통해 세미나, 봉사활동 등을 통한 간호 지식 및 경험을 습득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특히 관심 있는 동아리는 참살이 동아리입니다. 참살이 동아리에서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호스피스 봉사에 참여할 것입니다. 호스피스 봉사를 통해 노령 환자들의 행동, 사유, 어려움 등의 경험을 함께 나누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는 인생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 남은 생이 상대적으로 짧은 노령 환자들과의 소통에 있어서 환자의 행동, 사유 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학기가 끝난 방학 때에는 병원 혹은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실습 등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것입니다. 그 동안 배운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 또한 배움의 연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방학 기간을 이용해 실전감각을 익히고 배운 것들을 복기함으로써 준비된 간호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학문에 대한 폭넓은 탐구와 더불어 무엇보다 중요한 실무 경험을 쌓아 졸업 이전에 준비된 간호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예비 간호사로서 실전감각을 익히겠습니다.

코로나 사태의 완화로 국가간의 이동이 원활해지면 국제 프로그램이 재개된다면 고려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국제화 프로그램(ISEP)을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역량을 갖추기 위해 간호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간호 학문 및 문화의 차이점 등을 배워 견문을 넓힐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특히 희망하는 국가는 일본입니다. 일본은 우리 나라보다 먼저 초 고령 사회에 접어든 국가로서 노인 간호 관련 시사점이 많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일본어 공부와 그 국가의 수업 및 문화 탐험을 통해 노인 간호 발전 방안에 대해 학습할 것입니다. 현지 언어 이해와 직접적인 문화 경험은 원문을 통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본 계획에 대비하여 학부 생활 중 일본어 공부를 틈틈이 할 예정입니다.

이전 항목에서 표현하지 못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오.

– 사람 간의 중재나 애정을 드러낼 수 있는 문항을 엮어서 서술했습니다. 약국 경험을 5번에 쓰는 것도 좋지만 지원자와의 대화를 통해 3번의 주제에 약국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지원자가 원하는 방향에 가장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 5번의 경우 큰 틀의 변화 없이 같은 주제를 가지면서 스토리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1000자 분량을 500자로 축약하여 두 가지 스토리를 서술했습니다.

– 중간 과정에서 지원자 스스로의 개입이 있어야 본인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역할이나 위기를 극복하는 경과가 다소 피상적으로 보여 갈등과 해결 과정을 구체화하고 지원자의 역할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드러내는 방향으로 첨삭했습니다.

사람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된 공감능력과 책임감이 제 강점 중 하나입니다. 전적 대학교에 재학하던 당시 전적 대학 재학 중, 국제 신입생들을 멘토링하는 Peer Mentor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참여하여 일하였습니다. 멘토로 일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타지 적응 실패로 학교를 포기한 채 자국으로 귀환하려던 학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준 적이 있습니다. 그 학생은 서툰 영어 실력과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학교 생활을 포기했습니다. 학교에 적응하는 것을 힘들어하였고 수업 역시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프로그램 담당 감독관을 매주 찾아가 멘토로서 그 학생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문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멘티의 정신적인 지지자가 되주자고 다짐하였습니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프로그램 감독관을 매주 찾아가 학생을 위한 활동에 대해 논의했고, 멘티의 정신적인 지지자가 되어주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인 시간에 멘티를 만나 상담을 진행하였고 학교생활로 힘들어하는 멘티의 상황을 공감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힘든 상황에 대한 공감과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며 멘토의 지식 범위 내에서 제시해주면서 멘티와의 라포를 형성했고, 형성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멘티는 다시 수업에도 참여하고 학교에 잘 적응해나가면서 저에게 감사표시를 전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책임감이 어떤 것인지 배우게 되었고 공감의 긍정적 영향력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에 대한 애정과 공감의 힘을 느꼈던 경험이었습니다. 환자의 질병 뿐 아니라 그로 인한 걱정과 불안을 공감하고, 나아가 정서적인 안정까지 책임질 수 있는 간호사가 될 것입니다. 멘토링 활동으로 배운 공감 능력과 책임감은 환자를 간호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공감을 통해 환자의 정신적 지지자가 되어 투병의지를 증진시키고, 간호에 책임감을 가지고 환자를 섬세히 살펴 병원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간호사가 될 것입니다.

학창시절의 제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때 빼먹을 수 없는 것은 음악입니다.

공감과 책임감을 전달하는 의사소통능력 또한 제 강점 중 하나입니다. 전적 대학 시절 밴드동아리와 댄스동아리에 참여하는 것은 저만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었습니다. 특히 밴드동아리에서 보컬로서 팀의 갈등을 중재하며 성공적으로 학교 축제에 출전한 적이 있습니다. 로서 참여하면서 협동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당시 동아리가 개설된 초창기인 탓에 팀을 이끌 구심점이라고 할 만한 사람이 없었고, 에 학교 축제에 참가하게 되면서 곡 선정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게 되었습니다. 각자 맡은 세션에서 선호하는 곡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생긴 불화로 한 명이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의견의 불일치는 멤버들간의 불화로 이어졌고, 세컨 기타가 일시적으로 밴드 활동을 그만두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보컬인 저는 곡에 대한 민감도가 덜한 만큼 주도적으로 중재에 나섰습니다. 한 명이 빠진 합주 녹화 영상을 보여주며 한 명이 없음으로 인해 전체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서로 자각했습니다. 남은 팀원들에게는 양보를, 나간 팀원에게는 참가 자체가 어려운 상황과 중재안을 전달했습니다.세컨 기타의 부재는 밴드 합주에서 생각 외로 크게 와 닿았습니다. 다시 그의 밴드 합류를 설득하기 위해 저희 멤버들은 서로의 의견에 경청하였고 조언을 적극 수용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여러 노력들은 궁극적인 팀의 화합으로 이끌었고, 협조적인 밴드 연습을 통해 개인적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갈등 뒤에 관계가 더 굳건해지듯, 축제에 출전해 뛰어난 호흡으로 수상의 영예까지 안을 수 있었습니다. 밴드의 전반적인 발전은 성공적인 공연과 트로피 수여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개개인이 가지는 역할의 중요성과 협력의 필수성을 깨닫게 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한 깨달음은 간호사로서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작동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밴드 동아리에서처럼 의료 시설에서 의료 인력 간의 협력은 필수적입니다. 밴드에서 세컨 기타의 부재를 상상할 수 없듯이 모든 의료 인력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야만 환자에게 편안한 병원 생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원이야말로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유기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완성되고, 사람의 건강과 생명이 달린 문제라는 점에서 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진로라고 생각합니다. 의료 인력과의 의사소통에서 협력하는 자세로 임하고 간호의 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환자 맞춤형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간호사가 되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

편입 자소서 학계서 첨삭 예시 [고려대 편입 학업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