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편입 평점이 낮은데 합격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정말 많이 받습니다.

과연 중요할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분명 그 해답을 찾을수있을거에요.

요즘은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전략적으로 학업을 병행하며 편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문제없이 바로 편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편입 학점 관리가 기본입니다.

​편입학은 어떤 대학교가 학생을 모집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 방법들 중에 가장 유명한 방식은 수능을 보고 그 등급에 따라 정시나 수시로 지원해서 가는 신입학 방법입니다. 신입학은 말 그대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대학교 입학과 동시에1학년부터 커리큘럼을 참여하게 됩니다.

​이와 다르게 편입학은 대학교 3학년부터 시작하는 입학 전형입니다. 편입은 2학년까지의 학점이 있는 학생들과 학사학위(예정자)만이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편입 학점이라고 이야기하며 졸업 학점과 마찬가지로 대학교마다 편입 시 요구하는 점수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대학별 최소 이수 학점은 어떠할까요?

(해당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이 4년제일 경우 2학년을 수료, 2~3학년제일 경우 졸업을 하셔야 하며 대학에서 요구하는 최소 이수 학점은 60점에서 71학점까지 다양합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68학점, 자연계열의 경우 70학점을 이수하면 대부분의 서울권 대학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편입에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학점 관리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편입 공부에 수월하도록, 1학년떄 가능하면 많은 학점을 들으세요. 대부분의 학교에서 요구하는 편입학점은 평균 70학점입니다. 1학년 때 계절학기까지 활용해서 최대한 많이 학점을 이수한다면2학년 때부터는 본격적으로 편입 공부를 하시는데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교양학점 위주로 채우는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점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오히려 편입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대요.

편입 학점은 전공과 교양의 구분없이 이수학점만 충족하면 되기 때문에 학점 관리가 수월한 교

양 과목 위주로 학점을 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이공계열 일부학과의 경우 특정 전공학점 이수를 필수로 요구하기 때문에 꼭 모집 요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전적 대 성적을 반영할 때 기본점수가 부여되기 때문에 최저 학점과 최고 점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즉 편입 학점은 명목상 절차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원하려는 학과의 전공 면접 등에 플러스 요인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이중/복수 전공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편입을 계획 중이시라면 이중/복수 전공은 추천 드립니다. 과도하게 대학교 학업에만 치중하게 된다면 중요한 편입 공부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은 기출 질문 등을 통해 충분히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중/복수 전공을 진행하는 것보다 시험 등에 비중을 두고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입 전적대 성적 보다는, 필답고사가 중요합니다.

성균관대학교 전형 반영비율

통상 학교마다 그 비율에 따라 상이하긴하지만,

학점평점 1점당 영어점수 1.5~2점정도 차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점 2점차이면 영어점수 3~4점정도 차이라고 보시면돼요! 즉, 죽어라 공부한 4,5점만점과 2.5점 차이가 영어문제 단 2문제이하 차이. 4.0과 3.0차이는

1문제정도면 뒤집을수있다는 얘기입니다.

(다시말씀드리지만, 학교에 따라

조금 차이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전적대 학점을 아예 반영하지 않는 학교들도 있기 때문에 필답고사에 집중하여 준비하시는 것이 합격의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어 계절학기 등을 통해 성적을 높일 수 있다면 더욱 유리하겠지만 높은 학점을 받을 자신이 없으시다면 필답고사에 더욱 집중하셔서 고득점을 취득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여기까지 편입 학점에 대해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궁금해하실 점들을 간단히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학점 관리가 중요하기도 하지만 편입을 계획할 때는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미리 꼼꼼히 따져본 후에 공부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입 학점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잘 판단이 서지 않는 분들이 계시다면 먼저 튜나 편입에서 상담을 받으신 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튜나 편입의 경우 1:1 상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내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편입에 필요한 자료들도 제공받을 수 있어 처음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입 학점은 크게 변별력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관리에 좀 더 신경 써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편입 학점보다는 편입 영어나 편입 수학 등 필기시험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사실도 꼭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