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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 해양학과편
1차 첨삭 후 + 피드백
[참고사항]
– 파란색부분은 서술된 가이드대로 해당내용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 빨간색으로 표기된 부분은 가독성 및 논리적 연결을 위해 제가 Re-writing(빨간색) 한 부분입니다. 본인의 표현으로 수정하셔도 무방합니다.
– 1차 첨삭은 내용 구성 및 흐름에 대한 첨삭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가이드에 맞게 수정해주시면, 수정본 기반으로 내용확인/글자수/표현 등을 다듬어 최종 첨삭 예정입니다.
– 제가 삭제한 내용 중 꼭 표현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수정본 공유 때 말씀해주세요. 최종 논의 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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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교 편입학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시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1][본인이 생각하는 해양학과의 의미/필요성과, 전공을 통해 하고 싶은 궁극적인 목표를 서술하세요] 예시: 우리 사회에서 해양학은 ~~의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대에서의 학습을 바탕으로 ~~~하는 ~~~로 성장하고 싶어 해양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타 대학 해양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적대에서도 해양학을 전공한이유]에 대한 관심으로 전적 대학에서도 해양학을 전공했습니다. 1학년 부터 해양학의 기초가 되는 해양학개론과 해양 전공수업 및 그리고 일반생물 화학 물리 등을 수강하면서 천천히 해양학에 대한 관심과 지식들을 쌓아왔습니다. 쌓아 나아갔습니다 그 후 2학년이 되면서 더욱 해양학과에 대한 마음과 배우고 싶은 열망은 커져갔지만 비대면이라는 벽에 의해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에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구열이 있는 친구들을 모아 전공튜터링 프로그램을 제안했고 그때 당시 학부연구생으로 있던 선배를 튜터로 섭외하여서 화학해양학이라는 전공수업을 전공튜터링프로그램을 교수님께 제안하여 8주동안 진행하였습니다
2학년때 1학기를 지나면서 생물해양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방학기간 동안 해양생태 및 친환경양식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했습니다. 석사 박사 과정을 거치고 있는 석,박사 선배들에게 진로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고, 수업 외적으로도 bk 사업세미나에 참여하여 여러 연구주제들을 듣고 직접 몸으로 연구실에서의 일들을 하면서 해양학과가 어떤 학과인지 그리고 어떤 연구들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2][생물해양학의 어떤 점이 흥미로웠는지, 세미나에서 경험한 주제 중 어떤 연구가 기억에 남는지 전공에 대한 흥미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그 후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하고 군휴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 중인데, 이 시간이 쉼이 아닌 전공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매일 퇴근 후 산업기사 및 영어공부를 해왔고, 그 결과 수질환경산업기사와 해양조사 산업기사 모두 필기에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해양학과와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고, [3]전적 대학교에서 전공 및 진로를 위해 느꼈던 아쉬움, 및 부산대여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그 과정에서 좀 더 높은 수준의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있는 학교에서 전공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전국의 해양학과가 있는 대학을 알아보던중 부산대 해양학과를 알게 되었고 이전 학교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해양자료 분석과 해양물리학 그리고 교직이수전공들이 있고 또한 해양을 뛰어넘어 지구환경시스템 분야의 세계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진행중인 사업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여 부산대 해양학과에서 연구원으로서의 꿈을 더욱 키워나가고 싶다는 열망이 생기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모든 문장 끝에 마침표(.) 표식, 문장 중간에 병렬나열 시 반점(,) 표식이 필요합니다. 수정할 때 반영해주세요.
(글자수에 문장 기호도 포함됩니다)
=> [1] 1000자라는 긴 서식에서 서론에는 본인의 지원동기를 요약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전공의 의미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방향성을 서술하세요.(노란색으로 표기해준 해양학자 등의 내용)
=> 비대면 튜터링 프로그램은 지원동기와 크게 연관성이 없어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
=> [2] 두번째 문단은 지원학과에 대해 본인이 느끼는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를 서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양학, 생물해양학의 어떤 부분이 흥미롭게 다가왔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그 흥미가 어떤 분야를 더 깊이 있게 연구해보고 싶게 만들었는지도 같이 서술하면 좋습니다.
=> [3] 전적 대학교도 같은 전공이기 때문에, 편입을 위해서는 본인의 꿈 대비 전적대학에서 느꼈던 아쉬움,
그리고 부산대여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대에서는 교수님도 많이 없었고 해양물리학을 전문적으로 배울수 없었고 교직이수 과목도 없었다
여기에서는 해양물리학 과목도 있고 2학년 전공이여서 못듣긴함 하지만 3학년 전공에 해양물리학 수업을 응용한 딥러닝 기반해양자료분석 수업과 해양자료해석 수업이 있다 이또한 이전학교에서는 없었음 이수업들을 듣고싶은 마음도 크다 그리고 인천대에 비해 해양학과가 개설된지 훨씬 오래됨 역사가 있다
-> 이 내용을 전적대에서의 아쉬움의 내용으로 정리해서 서술하고, 해당 수업들을 듣고 알고 싶은 지식이나, 향후 진로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를 쓰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학과 개설연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같이 국가적으로 해양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여진 한국에서는 앞으로 해양전문가 해양학자가 필요할것이다 내가 그러한 역할을 하고싶다 )
-> 해당 문항의 마지막 결론부분에 해양학자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 내용을 서술하되, 이 해양학자가 된 후 궁극적으로 사회에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지에 대해서도 서술하세요
그리고 이 내용을 요약해 서론에 쓰면됩니다.
2. 본교 편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시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저는 어느 환경이나 상황에서든지 정체되어지거나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계획하여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부산대학교로의 편입을 도전하였고, 편입학 후에는 제게 부족했던 전공지식을 쌓아감과 동시에, 다양한 실제 연구 경험을 쌓으며 해양학자가 되기 위한 전문성을 쌓아갈 것입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도전과 실천이 작은 뿌리를 내리고 그러한 뿌리가 자라나 또 다른 뿌리를 내려서 단단한 나무와 같은 사람이 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전공 수업을 통해 해양학, 특히 제가 관심 있는 생물해양학 관련 전문성을 키우겠습니다. [1]관심분야 중 듣고 싶은 부산대학교의 전공수업 명을 찾아쓰고, 이 수업들을 통해 얻고 싶은 지식 등을 서술하세요.
저는 이전학교에서 1,2학년 때 전적대학에서 해양학을 전공하며, 여러 기초과학 수업과 더불어 해양학개론 ,해양물질순환론, 수생태 생물학, 생물해양학 그리고 3학년 때 해양오염론, 해양 분자생물학, 해양환경생리학 등의 수업들을 수강하였습니다. 위의 수업들이 부산대에도 동일한 교과목 명으로 개설되어 있지만, 동일한 교과목이라도 부산대에서는 각 분야별로 교수님들의 연구분야나 논문을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기에, 학문의 기본 이론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문제의식 및 최근의 다양한 사례 등을 접할 수 있는 등 수업내용이 상당히 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산대에서의 심화 학습을 통해 기존의 지식에 더해 더 넓은 시야로 해양학에 대한 식견을 높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이전학교에서 학부연구생으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 때문인지 연구하고 실험을 진행하는것이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연구원의 꿈을 구체적으로 키워나갔고
제가 배웠던 지식들과 경험들을 토대로 좀 더 창의적이고 폭넓은 관점으로 교수님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본교에서 이론 수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 및 실험에 참여함으로써 현재의 해양학의 문제와, 이론의 적용 및 분석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2][구체적인 실험과목, 혹은 연구명을 알고있다면 서술하세요] 그와 더불어 현재 부산대학교 에서 진행중인 지구환경시스템학부에도참여대학원생으로 참여하여 해양 뿐만 아니라 대기,지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배우고 여러 저명한 논문들과 국내외 연구들을 탐구하며 국내를 뛰어넘어 세계적인 지구환경 이슈들을 앞장서서 해결하는데 일조하는 쓰임 받을수 있는 연구 인력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편입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토익공부를 계속해서 진행하여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했던 경험을 통해 해양관련 기사자격증 해양환경기사와 수질환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해양학자가 되기 위한 기술적인 자질도 함양하겠습니다. 취득하여 쓰임 받을만한 학생으로 성장할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원이 되어 이 세계의 여러 환경문제들을 위해 연구하는 연구자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본교에서의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3] 해양학 연구자로서 연구/일조하고 싶은 궁극적인 방향성을 서술하며 마무리해주세요
ð [1],[2] 학업계획 문항에서는 지원학과의 구체적인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의지와, 해당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서술해주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ð 마지막 문단에서는 지원학과 전공을 통해 하고 싶은 궁극적인 진로방향이 나와야하는데, 지구환경쪽과 연계되서 진로의 방향성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거시적인 방향성도 좋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관에서 어떠한 일을 함으로써 환경 이슈들을 해결하는데 일조하고 싶은지 서술해주세요
부산대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 해양학과편
2차 첨삭 -> 최종완성본
1. 본교 편입학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시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995)
지구 표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해양은 우리에게 평생의 연구 주제이자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 특히, 한국 같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국가에서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같은 해양이슈가 국가적인 문제입니다. 이에 본교에서의 학습과 경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해양관리와 보전에 기여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해양의 다양한 자원과 해양생물, 그리고 해수순환시스템과 같은 물리적 특성에 대한 관심으로 전적 대학에서도 해양학을 전공했습니다. 1학년부터 해양학개론 및 기초과학 과목 등을 수강하면서 해양학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해양생태학 수업을 통해 해양생물 양식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방학기간에 해양생태 및 친환경 양식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해양탄소 흡수원이 되는 블루카본 등 여러 연구 주제들을 접하면서, 인류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해양학의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연구하고 싶은 열망이 생겼습니다.
현재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 중인데, 이 기간 동안 매일 산업기사 및 영어 공부를 한 결과 수질환경산업기사와 해양조사 산업기사 모두 필기에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고, 해양학 분야의 전문 연구의 길을 위해 높은 수준의 교수진 및 인프라에서 학습하고 싶은 욕구가 강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산대학교 해양학과는 다양한 전공 과목뿐 아니라 교직 이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전적 대학교에서 아쉬움을 느꼈던 해양물리학 분야에 대해서도 깊이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해양물리학 분야에서는 2학년부터 전문 교육이 시작되어 딥러닝을 활용한 해양자료분석과 해석 수업까지 포괄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해양학을 넘어 지구환경시스템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BK21 사업을 진행 중이라는 사실도 저에게 강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부산대학교에서의 학습을 통해 해양을 포함한 세계적인 지구환경시스템 분야의 리더로 성장하고 싶어 본교 해양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본교 편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시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998)
저는 어느 상황에서든지 정체되지 않고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실천으로 옮기는 사람입니다. 이에 부산대학교로의 편입을 도전했고, 편입학 후 제게 부족했던 전공지식을 쌓아감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 경험을 통해 해양연구원이 되기 위한 전문성을 쌓아갈 것입니다.
전적 대학에서 해양학을 전공하며 여러 기초과학 수업과 더불어 해양물질순환론, 수생태생물학, 생물해양학, 그리고 3학년 때 해양오염론, 해양분자생물학, 해양환경생리학 등의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위의 수업들이 부산대에도 동일한 교과목 명으로 개설되어 있지만, 동일한 교과목이라도 각 분야별로 교수님들의 연구나 논문을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기에, 분야별 기본 이론 뿐만 아니라 세부 문제의식 및 최근의 여러 사례를 접할 수 있는 등 수업내용이 상당히 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교에서의 심화학습을 통해 기존의 지식에 더해 더 넓은 시야로 해양학에 대한 식견을 높힐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학부연구생으로서 석, 박사 선배들의 연구를 도와 실험에 참여했는데, 꼼꼼한 성격 때문인지 준비한 가설과 실험의 실행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연구원의 꿈을 키웠기에, 부산대에서도 이론 수업 뿐 아니라 다양한 실험연구에 참여함으로써 현재 해양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이론의 적용을 통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더불어 편입준비와 병행해온 해양환경기사와 수질환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해양연구원이 되기 위한 기술적인 자질도 함양하겠습니다.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해양학 분야에 대한 전문성으로 세계의 다양한 환경문제들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 진행중인 지구환경시스템학부에 참여하여 대기, 지질 분야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배움으로써 다양한 환경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의 스펙트럼을 넓히고자 합니다. 본교에서의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박사과정을 거친 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일원으로서 해양학 연구의 발전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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