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 편입요강

고려대 편입 2023학년도 최종 모집 요강 살펴보기

1

안녕하세요. 이제 편입 시험을 치르기까지 길어도 채 2주가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 12월 모집요강이 순차적으로 발표되면서 더욱 편입을 준비하는 편준생들의 일상이 바빠지고 있을 텐데요.

좋은 성과를 내야 하는 시험을 앞둔 만큼 마지막 스퍼트에 힘을 실어드리고자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학교의 정보를 꼼꼼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수많은 학교들 중에서도 고려대 편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는 자유, 진리, 정의라는 교훈 아래 설립이 되어 현재까지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1905년 고종의 지원으로 설립한 ‘보성전문학교’가 전신이 되는 학교로, 그때부터의 역사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1946년에 종합대학으로 승격해 고려대학교로 교명을 바꾸고 쭉 사용하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QS 세계 대학 랭킹을 통해 74위를 차지할 정도로 명맥이 잘 이어져 오고 있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2

[고려대 학과 소개]

고려대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학과 소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먼저 인문계열부터 살펴보아야 할 텐데요. 문과 대학은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한국사학, 언어학, 철학, 사학, 사회학 등이 있으며 정경대학은 정치외교학, 경제학, 통계학, 행정학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외 학부로는 글로벌한국융합학부, 교육학과, 미디어학부, 심리학부, 식품지원경제학과가 개설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자연 공학 계열도 간단히 보겠습니다. 우선 생명과학대의 경우 생명과학부와 생명공학부, 환경생태공학부, 식품공학과까지 생명 관련 학과가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과대학은 수학과와 물리학과, 화학과, 지구환경학과 등 기본적 자연계열 학과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과대학은 신소재공학부, 건축사회환경공학부와 건축학과, 기계공학부, 전기전자공학부, 화공생명학과까지 학생 입장에서는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걸맞은 세부 전공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과들이 많이 설립되어 있습니다.

3,4

[지원 자격]

고려대 편입의 경우 전적대 학과 계열과는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반 전형과 학사 전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일반 전형의 경우 국내 4년제 정규대학 출신자로 2학년 이상 혹은 67학점 이상 수료한 자여야 합니다.

공과대 건축학에 지원하는 분들은 71학점 이상 취득이 기준이니 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의과대학의 경우 74학점 이상 취득이 조건입니다.

학사 전형은 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법령에 의해서 학사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이 되면 지원 가능합니다. 이 또한 전적대 학과 계열과는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어 훨씬 선택 폭이 넓습니다.

5,6

[편입 일정]

고려대 편입은 지난 8일 원서 마감을 했으며, 이후 서류 제출과 필기 고사, 실기 고사 및 면접고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원자격 서류 및 활동 증빙 관련 서류를 22년 12월 13일 화요일까지 국내의 경우 제출해야 하며, 해외는 12월 14일 수요일까지 제출이 허용됩니다. 아무리 자기소개서를 잘 쓰고 원서 접수를 제때 했다고 해도 자격 증빙 서류가 갖추어지지 않으면 불이익이 주어지니 반드시 이 부분 또한 기한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필기고사의 경우 12월 17일 토요일에 오전에 자연계, 오후에 인문계로 나누어 치르게 됩니다. 모두 안암 캠퍼스에서 진행하며 이와 관련한 자세한 공지는 12월 15일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편준생 분들은 이때 고사 장소와 입실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과 대학은 1단계 합격자에 한해 일반 편입은 2023년 1월 6일, 학사 전형은 2023년 1월 13일에 시험을 보게 되며, 이후 면접고사는 일반 전형의 경우2023년 1월 13일, 학사 전형의 경우 1월 18일에 서울캠퍼스에서 시행합니다. 체육교육과 실기고사는 2023년 1월 11일부터 12일 양일 간 서울 캠퍼스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 최종 합격자는 2023년 2월 6일 월요일에 공지됩니다.

7,8

[전형 방법 및 전형요소 반영 비율]

고려대 편입의 전형 방법과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일반 전형과 군의탁 기준으로 먼저 설명해드리면 우선 인문계, 의학계열을 제외한 자연 계열에서는 필기고사가 60%, 서류가 40% 반영됩니다. 이때 동점자 선발은 필기, 서류 성적 순으로 정해지니 참고 바랍니다.

 

의과대학의 경우 필기고사 60%, 서류 40%를 반영하게 되며 1단계에서 모집 인원 5배를 먼저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이 80% 포함되며, 인적성을 포함한 면접고사 2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하게 됩니다. 예체능은 필기고사 60%에 서류 20%, 마지막으로 실기 20%를 반영해 선발합니다.

 

학사 전형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문계와 자연 계열의 경우 1단계에서 필기 60%, 서류 40% 반영 후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에 더해 면접40% 반영으로 최종 선발을 합니다. 예체능은 1단계 필기고사 60%, 서류 40%를 통하여 모집 단위 별 모집 인원 3배수를 선발하며, 이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실기 40%와 면접을 통해 선발합니다.

9

[역대 출제 경향]

마지막으로 고려대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 꼭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필기고사의 출제 경향인데요. 대표적인 수학과 화학, 생물 출제 경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수학

고려대학교는 시험 때 주어지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 고려대에 지원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타임어택 훈련을 필기고사 직전까지 해야 합니다. 특히 비수학과라면 서술형 문장이 제외되고 단답형 문항으로만 출제되었기 때문에 이 사이에 오답이 있으면 점수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 내 실점하지 않게 꼼꼼한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2)화학

해당 학교는 1년 단위로 화학 문제 난이도가 달라지는 게 특징입니다. 지난 해 비교적 쉽게 출제 된 편이라 이번 해는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많은 이들이 예상하고 있는데요. 그나마 통일된 것은 정석대로 공부하는 것이 점수를 잘 받는 길이라는 점입니다.

3)생물

생물은 지난해 모두 주관식으로 출제가 되었고, 생물학의 전체 분야에 대해 광범위하게 문제를 다룬 것이 특징입니다. 주관식은 꾸준하게 답안 작성을 연습하시고, 용어를 제대로 암기하는 것이 고득점의 방법이겠습니다.

10

지금까지 고려대 편입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최종 모집 요강이 나왔고, 원서 접수까지 마감이 되었으니 편준생 여러분은 마지막까지 꼼꼼히 요강을 잘 살펴보신 후 필기와 실기, 면접고사를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고려대는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보는 대학입니다!

튜나편입과 함꼐 준비해보세요!

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학교 편입 모집 요강]

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학교 편입 모집 요강]

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학교 편입 모집 요강]

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학교 편입 모집 요강]

고려대 편입요강 정보 안내드렸습니다!

아래는 고려대 편입요강 2023 학년도 파일입니다! 🙂

고려대 튜나편입과 함께 준비해보세요!

첨부파일
2023 고려대 편입요강.pdf
파일 다운로드

고려대 편입요강 2023 알아보기! [고려대학교 편입 모집 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