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시험 일정 및 확인 사항 체크하기

안녕하세요. 튜나입니다!

2024학년도 편입을 준비하던 편준생 여러분의 일년이 눈 깜짝할 새 흘렀습니다. 모두 간절한 마음으로 합격만을 바라보며 한 해를 보내셨을 텐데요. 수능을 치러 입학하는 신입학보다는 경쟁률이 낮지만 수준 높은 편입시험과 요구 조건으로 결코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전형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매년 편입 전형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고, 올해도 역시 많은 준비생들이 열심히 준비해 드디어 결실을 맺는 시기에 당도했습니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준비한 것들을 거의 마무리하고 발표되는 학교들의 일정과 시험을 기다리는 편준생은 물론 내년 2025학년도 편입을 준비하는 편준생들을 위해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편입 시험 평균적인 일정

보통 편입의 경우 일반과 학사 전형의 지원 자격을 갖춘 채로 1년 정도 준비합니다. 물론 이 기간은 정해진 교육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가 있는지, 알바를 병행하는지 수험 생활에 온전히 투자하는지 여부에 따라 준비가 가능한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흐름과 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편입영어의 경우 3월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후 파이널까지 기초 문법과 어휘, 독해 등을 공부하면서 11월과 12월 초중순까지 대학별 모집 요강을 확인하게 됩니다.

모집요강 발표 후에는 원서접수가 학교 별로 발표됩니다. 보통은 모집요강 공고 이후 바로 접수를 시작하기도 하고, 기간이 짧은 곳이 많다 보니 평소에 접수 기간을 잘 체크하고 차질이 없게 미리 준비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12월부터 2월 초까지는 각종 편입시험과 면접 등 본격적인 편입 전형을 실시하게 됩니다. 최종 합격 발표는 시험이 모두 끝난 1월~2월까지 마무리됩니다. 늦어도 2월 말까지는 추가 합격자 발표까지 끝나는 편입니다.

편입 시험의 변수에 대비해야 하는 이유

이번 편입학 시험은 1월 7일에 무려 5개의 대학이 겹치면서 수험생들에게는 좋지 못한 소식으로 다가왔습니다. 한양대, 서강대, 중앙대, 가톨릭대, 아주대 5개 대학이 한날 시험을 보게 된 것인데요. 편준생 분들이 많이 원하는 학교로 손꼽히는 곳들이라 더욱 아쉬운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이처럼 내가 아무리 준비하려고 했던 여러 대학이 있더라도 일정에 따라서 모두 지원하지는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전형은 각 대학별 고사이고, 본인이 원서를 넣은 대학 고사장에서 각자 시험을 치러야 하다 보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중복에 대해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긴 하지만 날이 겹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지원하려는 대학 일정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원서를 넣으실 것을 권해 드리는 바입니다.

막판의 컨디션 관리도 중요하며 원서 지원 전략까지 잘 고려해야 하는데요. 모든 것은 원서를 넣기 전에 빠짐없이 체크해 원하는 대학과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을 잘 짜 보시길 바랍니다.

2024학년도 편입 접수 및 시험 일정

2024학년도 편입을 준비한 준비생이라면 더욱 집중해서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본격적인 2024년 모집 요강은 11월 말부터 발표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12월 18일부터 열린 모집요강 및 시험 일정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2월 18일은 서강대, 동국대, 한국외대, 세종대, 대진대, 동덕여대, 서원대가 접수를 시작했으며 19일에는 강원대, 제주대, 상명대가 접수를 시작합니다. 

이후 12월 23일에는 연세대, 경희대가 필기 시험을 치릅니다. 이때 경희대는 면접까지 함께 진행하니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다음주 일정을 보면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26일에 을지대와 동국대, 한국기술교육대, 삼육대, 한림대가 접수를 시작하며 마침 이 날은 서울대학교의 필기고사 시험일이기도 합니다.

12월 27일은 가천대 시험일이며 서울시립대, 단국대 죽전의 실기고사 시험일과도 겹칩니다. 12월 30일은 단국대 천안 캠퍼스와 경기대의 편입시험이 예정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024년으로 넘어가 1월 4일에는 건국대가 필기 시험을 치르며 5일은 세종대, 서울과기대, 홍익대가 필기고사를 진행합니다. 1월 3일은 서울대 1차 합격자 발표일이며 1월 4일은 경희대, 5일은 국민대 숙명여대가 1차 합격자를 발표하는 날입니다.

1월 6일은 성균관대, 단국대 천안, 세종대, 인하대, 연세대 미래캠퍼스가 필기고사를 진행하며 대망의 1월 7일은 한양대, 중앙대, 서강대, 아주대, 수원대, 가톨릭대, 동국대가 시험일로 겹쳐 있습니다.

1월 8일은 단국대 1차 합격자 발표가 있고 9일은 강원대, 한림대, 고려대 1차 합격자 발표가 진행됩니다. 1월 10일에는 한양대, 연세대, 건국대, 충남대, 동국대가 1차 발표를 진행합니다. 이번 시험 일정 중에서 역시 가장 바쁜 한 주가 될 듯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4학년도의 편입시험 일정과 전반적인 준비 흐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간 수험 생활을 달려오며 준비했던 분들이 템포를 늦추고 시험을 위한 본격적인 컨디션 관리를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2025학년도 또는 그 이후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시기이기도 한 만큼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 꼼꼼히 파악하여 좋은 결과 내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