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준비 전, 꼭 한번 읽어보세요!

편입 준비 전, 꼭 한번 읽어보세요!

“대학 편입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졌어요.”

안녕하세요,

튜나입니다.🥰

최근에는 대학생 10명 중 4명이 휴학을 고민하거나 휴학을 선택 예정이라고 합니다. 명문 대학교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인 직장으로 취업 가능성이 높아지며, 취업에 유리한 전공에 대한 선택이 취업 성공에 훨씬 가까워질 수 있다는 것은 모두들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로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시기가 더욱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입시 카페 회원들

을 대상으로 목표대학 진학 실패 시 추후 계획에 대하여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재수 이 외의 선택을 하는 수험생들이 높게(54.4%) 나타났습니다.

즉 수험생들은 대학 진학 후 또 다른 입시제도인 대학 편입을 활용하여 목표대학에 재도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입 정보를

속시원히 알 수 없어 어려워요.”

하지만 편입을 처음 시작할 때 아마 수험생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편입 정보’를 찾는 일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생각보다 명쾌한 답변이 없고, 심지어 다 다른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는 답인지 더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입을 처음 시작하는 수험생분들이 조금이라도 시간을 절약하고 올바른 편입 준비를 위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할 정보들을 오늘 알려드릴까 합니다.

 

 

편입을 시작하려는 학생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 TOP6

먼저 매년 편입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Q1. 편입은 언제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튜나 편입 출신 합격생들은 평균적으로 7개월~1년 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입영어나 편입수학에 대한 기초가 되어있지 않는 분이라면 기초에 대한 충분한 학습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Q2. 학점이 너무 낮은데 편입 지원 가능할까요?

서울과 수도권의 편입영어, 편입수학으로 지원하는 대학들은 전적대 성적을 아예 반영하지 않거나 반영하더라도 기본점수로 반영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중앙대 인문계열은 2단계에서 전적대 성적이 20% 반영됩니다. 즉 학점으로 반영되는 점수 차이는 0.5점 차이이며 이 점수는 필답고사에서 경쟁자보다 한 문제만 더 맞히더라도 쉽게 점수 차이를 뒤엎을 수 있습니다.

Q3. 편입준비를 학원에서 할까요, 인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부분은 학생분들이 문의로 많이 주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강을 선택할지 학원을 선택할지는 본인의 학습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인강은 기본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기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습관이 잘 되어있고 자율 계획을 철저히 잘 소화하시는 분이라면 인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만약, 베이스가 있는 친구들이라면, 학원에서 준비를 하는 것을 더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솔직히, 웬만한 학생들에게는 학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인강 >> 자제력있고 공부관리 스스로 되는친구

학원 >> 학원은 베이스가 잡혀있는 상위권학생들에게 추천.

Q4. 대학별로 필요한 최소 이수 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에서 2학년 수료(4년제 기준)를 하거나 졸업(2,3년제 기준)을 해야 합니다.

보통 대학에서 요구하는 최소 이수 학점은 60~71학점까지 다양합니다. 서울/수도권 대학을 준비하는 인문계열은 68학점을 이수하면 대부분의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며, 자연계열은 70학점을 이수한다면 대부분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따라 최소 이수학점은 상이하기 때문에 모집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자세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아래 글 읽어보시면 보다 자세히 보실수 있을거에요:)

 

 

Q5. 공인영어 점수는 필수인가요?

공인영어 전형이 없는 대학도 있기 때문에 공인영어 점수를 반드시 취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목표로 하는 학교를 먼저 선정하고 그에 맞게 학습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인 영어가 지원 자격의 전형 요소인 대학은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서울과기대, 동덕여대, 한양대(에리카), 지방 국공립대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일부 대학은 공인영어성적을 900점대 이상 ~ 만점에 가깝도록 취득하는 것이 유리한 학교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사전에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Q6. 편입 학원에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대학 모집요강 등을 읽었는데도 편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겠는 학생의 경우는 학원 상담을 받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튜나편입은 1:1 상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레벨 테스트를 포함해 나의 상황을 기반으로 한 안내를 자세히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편입 가이드북, 합격 수기, 서류&면접 가이드북 등 편입에 필수적인 자료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편입을 처음 준비하는 학생들은 정보를 수월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 상담을 받기 힘들다면 온라인으로 상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입학 전형방법, 제도, 편입 지원전략 등 편입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에 언제든지 빠른 답변드릴 테니 궁금한 점은 튜나편입으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