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편입, 의사가 되는 가장 빠른길 [의대 일반편입 / 의대 학사편입]

의대 편입, 의사가 되는 가장 빠른길 [의대 일반편입 / 의대 학사편입]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과거에 비해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의료진의 손길이 더욱 더 필요한 시기이죠. 이런 상황으로 많은 분들께서 의료진의 꿈을 키우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한 번쯤 ‘의사’라는 꿈을 가져 보신 적이 있으시죠? 그 꿈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는 의대에 진학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대는 수능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도 쉽게 진학할 수 없을 만큼 굉장히 높은 수준의 성적을 요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러분들이 의대에 진학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편입’입니다.

의학계열로 편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편입 요강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서 그 기준이 다른 것은 물론 특별전형으로 의대 편입생을 뽑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나 의대일반편입은 편입을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도 그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이 굉장히 희박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의대일반편입의 모집 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1학년도 기준, 의치천원을 포함하여 국내 의과대학은 총 40개에 불과했는데 다른 학과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수입니다.

또한 의치전원이 의치대로 전환되면서 임시적으로 진행하였던 학사편입의 경우 2020학년도를 마지막으로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대편입은

이제 일반편입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2021학년도 모집요강을 기준으로 지원자격, 전형방법, 지원시기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의대편입 지원자격]

의과대학 일반편입 역시 다른 일반편입과 지원 자격 역시 동일합니다. 대학교 2학년 수료 혹은 예정자가 그 자격이 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선수과목이수 공인영어성적 등 반드시 충족을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학마다 평가의 요소는 차이가 있으나 대다수의 대학이 전공 필기, 공인영어, 면접 세 가지의 방법을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인영어와 전공 필기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소수의 대학은 MDEET 점수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 또한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대편입 전공시험]

​의대편입을 위한 전공시험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일반생물과 일반화학이 응시과목으로 꼽힙니다.

# 일반생물학

MDEET 생물: 분자생물학과 유전학 동물생리학의 비중이 높은 편

의대편입 생물: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동물생리학, 발생학에서 주로 출제가 되지만 지식형 문항이 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명칭, 정의, 속성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객관식 지식형 문항이 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비전공자나 따로 시험을 준비하지 않았던 수험생 분이라도 전공자만큼 쉽게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 일반화학

일반화학의 경우 기존 화학공식의 도식화를 하여 깊게 보다 넓게 개념을 정리하시는 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PEET/MDEET의 지식형 문항과 기출문항으로 계산연습은 필수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최근 의치대 편입 필답고사의 일반화학의 경우 그래프와 도표 등을 이용한 계산문항의 출제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역시 PEET나 MDEET처럼 수준의 수십개의 공식이 필요한 추론 문항은 아니지만 생물과는 다르게 계산 문제와 문제를 풀어내는 공식 싸움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했던 수험생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대편입 장점]

의대일반편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은 일반편입 지원횟수에 큰 제한이 없다는점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대학이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비롯해 전공 필기 시험과 면접을 기준으로 합격생을 뽑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미리미리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대학교에서 요구하고 있는 선수과목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도 가장 기본입니다.

다음으로 의대 편입 합격 기준을 연세대를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의대편입 합격 기준, 연세대]

기본적으로 각 대학마다 정해놓은 지원 및 합격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내가 관심이 있는 대학을 기준으로 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진학을 희망하고 계시는 연세대학교의 의대일반편입 기준을 살펴보면, 2021년을 기준으로 방송통신대학교와 산업대학교를 포함한 국내외 4년제 이상 정규대학교나, 학력인정 각종학교에서 2학년 및 계절학기를 제외한 4학기 이상을 재학 및 수료한 사람으로 그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의과대학에 소속된 학과의 경우 필수 이수학점이 82점으로 모든 모집단위를 통틀어 가장 높은 학점을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학과별 추가지원자격은 의과대학의 경우 TOFLE IBT 105점(PBT 617점) 이상, TOEIC 900점 이상, TEPS 766점 이상으로 역시 가장 기준이 높았습니다. 1단계 전형에서는 필기 시험을 진행하고, 2단계 전형에서 면접을 진행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했는데요.

필기시험의 점수가 100점, 면접의 점수가 50점으로 필기시험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연세대학교 뿐 아니라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의대일반편입을 진행할 때 필기시험을 굉장히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의 경우 필기 시험을 진행하게 된다면, 대체로 생물과 관련된 과목을 진행하게 됩니다.

연세대학교 역시 생물 50%와 화학 50%의 비중으로 편입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화학의 경우 ‘일반화학’ 과목으로, 일반화학 전 범위에 대한 시험을 진행하며, 생물 역시 ‘일반생물’ 과목으로 전 범위에 걸쳐 출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의대편입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의대일반편입은 애초에 뽑는 인원이 적고 그만큼 경쟁률도 굉장히 치열하기 때문에 적당히 준비해서는 합격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편입 역시 그 기회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애초에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막막한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를 하다 보면 수험생분들께 충분히 좋은 소식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꿈꾸시는 만큼 치열한 의대편입입니다. 꼼꼼하고 치열하게 준비해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