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학과 편입에 합격하는 법!

물리치료학과 편입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높은 취업률과 안정적인 소득을 자랑하는 물리치료사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 조금만 정보를 찾아보면 반드시 그 기본 자격에 ‘물리치료학과 졸업’이라는 조건이 전제됨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이미 다른 학과를 졸업한 분들이 뒤늦게야 물리치료사의 꿈을 갖게 되면서 진작 관련 학과를 선택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늦었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아직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물리치료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이미 졸업을 한, 혹은 다시 수능으로 대학을 들어갈 상황이 되지 않은 분들을 위한 물리치료학과 편입 관련 정보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1. [물리치료학과란?]

 

기본적으로 물리치료학과는 운동 치료, 혹은 물리적 요소를 이용해 손상된 기능을 회복하고 장애를 줄일 수 있는 치료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서 국내외 의료계의 변화에 더욱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고,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물리치료사로서 성장하는 것을 목표 삼아 공부하게 되죠.

해당 학과에서는 다양한 관련 분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무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자를 양성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영상진단학과 기초운동치료학, 신경계 임상물리치료 및 스포츠 물리치료가 있는데요.

영상 진단학의 경우 근골격계, 신경계 질환을 평가하며 질환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엑스레이, 엠알아이, CT 등 영상을 이해하며 실전에서 활용할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기초 운동 치료학은 해부학과 생리학을 기반으로 운동을 통한 재활 기전 방법의 이론, 실습을 진행합니다. 신경계 임상 물리치료는 중추신경 장애 환자들의 운동기능 무능을 그 원인, 증상, 예후까지 자세히 파악해 이를 호전하며 기형을 예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물리치료는 부상을 입은 선수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스포츠 경기로 복귀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을 배우게 됩니다.

2. [관련 자격증 및 진출 분야]

물리치료학과 편입을 통해서 이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학생들은 물리치료사 자격증 등 관련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졸업 후에는 대학병원이나 재활 병원, 노인 복지관, 전문 클리닉 및 장애인 복지관, 보건소, 보건 공무원, 스포츠 연구소 및 구단, 초중등학교 장애아동 치료실 등 다양한 곳에서 전공을 살려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취업률도 상당히 높은 학과 중 하나인데요. 전체 취업률은 무려 80.6%가량이며, 이중 남성 취업률은 78.9%, 여성 취업률은 81.4%로 남녀 취업률이 비슷해 더욱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3. [개설 대학]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물리치료학과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 잘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물리치료학과 개설 학과인데요. 과연 어떤 대학교들이 관련 학과를 개설해 실무자를 양성하고 있을까요?

물리치료학과 개설 대학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경남대학교

단국대학교

경성대학교

대전대학교

동의대학교

가천대학교

영산대학교

인제대학교

강원대학교

신라대학교

호남대학교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내노라 하는 대학에서 해당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구로 따지면 정말 많은 학교들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학교를 다 기재할 수는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4. [자격 조건]

물리치료학과 편입

물리치료학과 편입을 앞두고 있을 때 여러분들이 알아 두어야 할 것은 바로 대학 자격 조건입니다. 학사 전형으로 지원할 경우 지원 시 고학력이 요구되지만 그만큼 경쟁률이 비교적 낮은 편인데요.

학사 전형은 4년제 학교 입학 과정으로 중도 입학생을 선발합니다. 그러니 본인이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물리치료학과 3학년으로 진학해 조금 더 빠르게 졸업 후 현장으로 뛰어들고 싶다면 학사 전형을 권해드리는 바입니다.

추가적으로 지역과 대학에 따라서 4년제 졸업 외에 대학 자체 시험이나 토익 등 공인영어 성적, 면접 등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반드시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4년제 졸업자라면 당연히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고졸이거나 전문대졸이라면 온라인으로 병행 가능한 학점 이수 프로그램을 통해 조건을 갖출 수 있기도 합니다.

일반 편입의 경우 관련한 전공으로 2년제 전문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물리치료학과 3학년으로 편입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전적대 성적과 면접, 영어 성적을 함께 보는 편인데요.

여기에서 학사 전형과 다른 점은, 학사 전형의 경우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했지만, 일반 편입은 반드시 관련 전공이어야만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관련 학과를 나왔고 2년제 전문 학사를 진행 중이라면 일반 전형을, 그게 아니라면 학사 전형을 고려하시는 게 현명한 방법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졸자 전형이 있습니다. 대졸자 전형은 전공과 무관하며, 2년제 전문 학사를 취득한 후 물리치료학과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전적대 성적과 면접을 동시에 보게 됩니다. 전체 과정을 더 꼼꼼하게 오래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1학년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이 당사자들에게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학과 편입

지금까지 물리치료학과 편입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서 의료계열 인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더 많은 분들이 이러한 수요를 이용해 국가전문자격을 얻기 위하여 관련학과 졸업을 찾아보곤 하시는데요.

수능보다는 편입을 진행하는 것이 훨씬 부담이 적은 방법이라 미리 알아보고 택하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만약 관련한 길을 가길 원하지만 성적이 나쁘다면 먼저 학점은행제 제도를 이용해 개선을 하시고 그후 지원하는 방향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