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편입 2023 주요 사항 한눈에 보자!

경희대 편입 주요사항체크

다시 찾아온 편입 시즌

2022년도 정신없고 다사다난했던 와중에 어느덧 각 대학의 편입 일정이 다시금 시작되는 하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각자 원하는 목표와 성적에 따라서 다양한 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매해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경희대학교 편입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경희대학교는 1949년 설립된 이후 꾸준히 그 명성을 유지해 온 오랜 역사가 있는 학교 중 하나입니다. 캠퍼스는 순수학문과 응용학문으로 나뉘어 이원화하였고, 현재까지도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는 2023 편입 모집요강을 통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특히 이번에는 주요 변경 사항이 있는 해이므로 그런 부분까지 한꺼번에 다루고, 출제 경향까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모집인원 및 지원 자격

바로 알아볼 것은 올해 경희대편입 모집단위별 인원입니다. 이는 캠퍼스별로 다소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서울캠퍼스의 경우 일반이 177명, 학사는 47명을 모집하여 수원에 있는 국제 캠퍼스는 일반 138명, 학사 47명 모집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원 자격을 살펴보면 2023년도 편입학에는 4년제 대학 중 2학년을 수료하고, 학점을 1/2 이상을 받은 자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편입학

“1.국내 4년제 이상 원격대, 산업대 등을 포함한 대학 학사학위 과정 중 2학년 및 계절학기 제외 4개 학기 이상을 등록하고 수료한 사람
2. 전문대학을 졸업, 혹은 졸업 예정에 있거나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음이 인정되는 사람
3.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해 학사학위를 소지 혹은 소지할 예정인 사람
4. 독학에 의해 학사학위를 소지 혹은 소지할 예정인 사람
5. 고등교육법 제50조 3에 따라 교육부에서 지정한 85개 전문대학 간호학과에서 4년의 수업연한 과정을 2학년 및 4개학기 이상 등록 및 수료, 수료 예정인 사람
6. 외국 4년제 대학학사학위 과정을 통해 4학기(2학년) 이상 수료하고 학사학위 소지에 요구되는 학점의 1/2 이상 취득한 사람
7. 외국 2년제 이상 대학 졸업 또는 예정자로 준학사학위 소지 또는 소지 예정인 사람”

학사 편입학

학사학위를 소지 또는 소지 예정인 사람, 혹은 이와 같은 수준 이상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2023학년도 편입학 변경 사항

여기에서 예년과 달라진 부분은, 2023학년도부터는 외국대학 학위자들에 한하여 2학년 및 4개학기 이상 수료 또는 수료 예정하고 학사학위 소지에 필요한 학점 1/2 이상을 취득 또는 취득 예정인 사람이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희대편입 시 늘 선호도가 높았던 학과 계열인 한의학, 의학, 치의학, 한약학, 약학과에 대한 지원자격 제한 문구도 변경이 있었습니다.

기존 일반 편입학의 경우 4년제 이상 대학 자연계 과정에서 2학년 혹은 4학기 이상 수료 및 수료 예정인 사람이 가능했지만 이때 ‘대학’의 범위에는 전문대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학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학위 소지 및 예정자에 대해 전문대학을 인정하지 않았죠.

하지만 올해부터는 대학의 범위에 전문대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문구를 삭제한 것으로 보아 지원 자격의 폭이 더 넓어졌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다음으론 학사 편입학에 대한 설명입니다. 특히 한의학과에 지원하실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겠습니다. 올해 경희대는 교차지원, 일반지원 두 전형 중 한의학과의 교차 지원은 미선발할 예정입니다. 일반 지원은 자연계, 인문계를 나누어 한의학과 인문계열 학생을 신규로 선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도 이렇게 오랜 시간 유지해 온 전형이 갑자기 바뀌는 경우가 간혹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지원을 하시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경희대 전형 방법

경희대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전형 방법을 세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과 필답고사, 동점자 처리 기준 등을 꼼꼼히 살피고 준비를 하심이 좋겠습니다.

우선 이곳은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이 다른 곳과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학교들은 대부분 인문계의 경우 편입 영어만 반영하며, 자연계는 편입 영어와 수학 점수를 반영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곳의 경우 공인영어점수도 포함해 성적에 반영합니다.

필답고사 90%에 공인영어성적 10%로 필답고사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공인영어점수 역시 점수를 가르는 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경 써서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공인영어 점수는 시험 접수 전에 TOEIC, TOEFL(iBT), TEPS 중에서 한 가지 시험을 반드시 응시해야 하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답고사의 경우 인문 및 체육계열은 영어 100%, 자연계열은 수학100%, 한약학 및 약학과는 화학 50%+생물50%의 비율로 들어가며 모든 필답고사 시험 시간은 90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점자 처리 기준을 보면 “필답고사 성적 총점>필답고사 고배점 문항 합산 성적>공인영어성적 환산점수” 순서로 이어집니다. 만약 최종 단계까지 산정했을 때도 동점자가 있다면 그땐 본교 편입학 사정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른 처리로 결정됩니다. 동점자 처리 기준을 보면 알 수 있듯 필답고사가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니 신경 써서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시험 출제 경향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경희대편입 시 진행하는 자체 시험의 출제 경향입니다. 영어 어휘와 문법, 논리 완성 및 독해까지 총 40문제를 매 해 출제하고 있는데요. 예년을 기준으로 보면 그 전년도인 2021년에 비해서 출제 비중이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어휘 영역은 5문제에서 7문제로 총 두 문제가 늘어나고, 독해 영역은 30문항에서 28문항으로 2 문제 줄어들었습니다. 문법은 최근 두 해 모두 출제되지 않았으며, 논리완성도 5문제로 동일했습니다. 독해는 30문제에서 28문제로 2문제가 줄었고, 결론적으로 총 문항 수를 보면 두 해 모두 40문항으로 출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역별로 보면 어휘 영역은 동의어 유형 문제가 7개 출제되었고, 기출 어휘에서 제시어와 보기가 구성되어 있어 기출 어휘가 중요함을 보여준 시험이었습니다. 독해는 40문항 가운데 30문항으로 비중이 매우 높았으며, 논리완성은 단문의 빈칸을 채우는 유형으로 논리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났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도 경희대편입을 위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물론 이후 세부 내용이나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끝까지 요강을 주시하시기 바라며, 편입학과 관련한 막힘이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설계를 도울 수 있는 곳을 찾아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변경 사항과 전형 방법, 출제 경향까지 꼼꼼히 살펴보면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튜나편입

https://tunatransf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