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오늘은 홍익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며 올해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홍익대학교는 미술 특화 대학으로만 이름을 알렸지만 요즘은 미술은 물론이고 타 일반 학과들의 영향력도 매우 커졌습니다.
이에 홍익대를 목표 대학으로 삼고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경쟁률은 매년 다르지만 인기 학과 등 매년 비슷한 흐름으로 흘러가는 부분도 미리 참고할 수 있어서 반드시 지난 해 홍익대 편입 경쟁률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홍익대 편입 지원 자격
그전에 지원자격부터 살펴보도록 할까요?
홍익대 일반전형의 경우 4년제 이상 정규 대학에서 2학년 또는 4학기 이상을 다니고 수료한 자로서, 학점은 66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전문대 졸업자 및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도 지원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독학사, 외국대학교 재학 및 졸업자들도 조건에 맞으면 지원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모집 요강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학사의 경우 학사학위 취득 및 예정자, 학점인정제나 독학사에 의한 취득 및 예정자들이 지원 가능합니다. 별도 공인 영어 등의 제한 없이 학력만 갖추더라도 지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23학년도 홍익대학교 편입 경쟁률
본격적으로 홍익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전형은 총 286명을 모집했고, 학사 전형은 총 72명을 모집했습니다.
전체 경쟁률은 일반 전형이 19.78:1, 학사 전형이 23.29:1로 전체 인원은 더 적지만 모집 인원 대비 경쟁률은 학사 전형이 더 높은 양상을 보였습니다.
홍익대 편입 경쟁률은 높은 학과와 낮은 학과의 편차가 심한 편이었는데요. 높은 곳은 148:1을 기록한 독어독문학과, 154:1의 불어불문학과와 145.25:1의 경쟁률을 보인 법학부, 145:1의 국어국문학과가 대표적이었습니다.
반대로 낮은 곳은 기계 시스템디자인공학과로 57:1을 기록했습니다. 물론 해당 학과도 다른 학교와 비교하면 낮은 경쟁률은 아니지만 다른 인기 학과들이 압도적인 경쟁률을 기록해 편차가 상당했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도 홍익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절반의 기간을 달려왔으니 앞으로도 남은 시간 더욱 꼼꼼히 준비해 모두들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