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편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이 시기 가장 고민인 부분이 있다면 역시 목표 대학을 어디로 설정하는지의 문제일 것입니다. 처음부터 한 학교만 바라보고 준비하는 분들도 있지만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안전한 선택을 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의 방향성을 조금이라도 잡아드리기 위해 편준생들이 많이 희망하는 학교 중 하나인 충북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충북대 편입 지원자격
충북대 편입 지원 자격은 일반 전형과 학사 전형으로 나뉩니다. 일반 전형의 경우 4년제 대학에서 2학년 이상을 수료 또는 수료 예정이거나 전적대학에서 인정하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또는 전문대학 졸업자, 학점은행제나 독학사 등으로 이와 동등한 자격 조건을 갖춘 자에게 자격이 주어집니다. 위 방법으로 학사학위과정을 밟은 경우 70학점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학사 전형의 경우 전적대 학과에 관계없이 학사 학위 취득을 했거나 취득 예정자인 경우, 기타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23학년도 충북대학교 편입 경쟁률
마지막으로 2023학년도 충북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해 해당 학교 전체 경쟁률은 일반 전형 385명 모집에 2,038명이 모여 5.29:1을 기록했습니다. 학사 전형은 54명의 모집인원, 173명의 지원 인원이 모여 3.20: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일반 전형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학과는 의과대학 의학과로 3명 모집에 163명이 모여 54.33: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그 뒤를 이어서는 윤리교육과가 15.00:1로 두 번째로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가장 낮았던 충북대 편입 경쟁률 학과는 지원자가 없었던 조형예술학과 조소 전공을 제외하고 디자인학과가 1.50:1을 기록하며 가장 낮았습니다.
학사 전형은 수의학과가 49.00:1을 기록하며 가장 높았으며 나머지 학과는 1.00:1~4.00:1 사이로 대부분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오늘은 충북대 편입 경쟁률과 지원 자격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지난 해 충북대 편입은 전체적인 경쟁률은 낮았지만 특정 학과에 몰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또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미리 알아 두면 준비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되므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