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서울대 편입 경쟁률 한눈에 보기!


 안녕하세요. 튜나입니다!

 

낯설었던 2023년도 금세 익숙해져 어느덧 5월 중순을 맞이했습니다! 편준생 분들의 목표가 뚜렷해지고, 지원 가능한 학교들을 알아보려는 움직임도 조금 더 본격적으로 변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이번 시간부터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각 대학교의 지난 학년도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바로 서울대 편입 경쟁률인데요!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편입 모집인원

 

서울대학교는 많은 편준생들의 꿈의 대학이기도 한 만큼 신입학, 편입학 할 것 없이 입학하기 어려운 학교로 유명하죠?

 

물론 인서울 다른 학교들의 전형도 쉽지 않지만 서울대 편입이 유독 어려운 이유는 지원 자격부터 전형까지 까다롭게 운영되고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편입 시험의 경우에도 전공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 그러한 부분이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어야만 합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형과 학사 전형을 나누어 두 가지로 모집하는 타 학교들과 다르게 서울대는 학사 편입으로만 학생들을 모집하기 때문에 국내외 학사 학위를 얻은 자 또는 그와 동등 이상 학력이 있음이 인정되는 자만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2023학년도 모집 인원은 총 47명이었습니다. 선발하지 않는 학과가 더 많았고, 뽑은 인원은 학과 당 1~2명으로 매우 적은 인원만 모집했습니다.

 

서울대학교 편입 경쟁률

 

2023 서울대 편입 경쟁률그렇다면 2023학년도의 서울대 편입 경쟁률은 어땠을까요? 모집 인원에 비해 수많은 지원자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룰 것 같지만 실제로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결과를 보시면 모집인원 47명에 지원 인원은 195명이었고, 평균 경쟁률은 4.15:1 정도였습니다. 아무래도 학사 전형으로만 모집을 하다 보니 다른 학교에 비해 경쟁률이 낮은 것인데요.

 

먼저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곳부터 보면 수의학과로 26:1을 기록했고, 그 다음을 잇는 곳은 14:1를 기록한 컴퓨터 공학부였습니다.

 

경쟁률이 가장 낮았던 곳은 항공우주공학과와 화학부로 총 1명을 모집했지만 지원자는 0명이었고, 재료공학부와 기계공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전기정보공학부, 건축학과 및 건축공학 전공의 경우 1:1 경쟁률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튜나와 함께 서울대 편입 경쟁률을 살펴보았습니다! 서울대의 경우 지원 자체가 까다로워 생각지 못한 곳에서 미달이 생기기도 하는 듯하니 준비하시면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