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교육학과편

이화여대 편입 자소서 & 학업 계획서 교육학과

부제목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항마다 간략한 부제목을 선정해 예시로 작성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부제목은 언제나 수정 가능하며, 단 부제목도 100자 제한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마지막 문장은 해당 문항에 대한 적절한 갈무리와 편입에 대한 의지를 다시 새기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글자수는 문항에 맞추어 수정하였습니다.

1. 본교 편입학 해당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전공분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을 작성하시오. (1000)

진정한 교육학도로 거듭나기

대입 시 막연히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사범대에 진학하여 윤리교육과 한문교육을 전공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학 진학 후 교육학을 접하게 되면서 저는 교육학 자체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세계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개발 공모전에 참가해 1등을 거머쥐며 교육학에 대한 관심이 커져만 갔습니다. 직접 개발한 교육과정이 채택되어 저의 강의계획을 바탕으로 구성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보고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교육학이 제가 원하던 학문의 길이라는 것을 체감하며 더욱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교육학도는 아니었기 때문에 교직을 통해서만 정해진 학기에 제한된 과목만을 공부할 수 있어 아쉬워하던 중 ‘미래사회에서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활용 능력을 함양한다’라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의 목표를 보았습니다. 변화하는 국제 사회와 교육이라는 주제에 큰 흥미를 가지고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개발 공모전도 나갔던 저에게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는 제 꿈을 펼치기에 가장 이상적인 학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후 교육학이라는 학문을 더욱 더 깊이 탐구하고 싶다는 열정과 함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 진학하겠다고 굳게 다짐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공 학습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교육에 관련한 지식을 충실히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성실하게 공부하여 성적장학금을 1, 2학기 모두 두 번 받았고, 노력의 결실로 학점을 4점대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윤리교육 전공이라는 특색을 살려 도덕윤리 연계전공을 실시하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 진학하기 전 전공적합성을 탄탄하게 갖추기 위해 더욱 성실히 공부했습니다.

사범대에서 교육자의 정신을 학습할 수 있었지만, 뒤늦게 꿈을 가지게 된 교육학에 대한 목마름은 여전히 그대로였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갈증을 해소하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진정한 교육학도로 거듭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본교 편입학 후 학습목표와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000)

교육학과를 시발점으로 삼아 교육자로 발 돋움 하는 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로의 성공적인 편입학 이후 수강하게 될 다양한 심도 있는 전공 과목들에 대한 기대감이 몹시 큽니다. 4학년때 교육 실습에 나가 일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전공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실습 때 양질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기초를 탄탄히 다져 놓을 계획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글로벌교육리더십과 같은 전공을 개설하고 트랙제를 운영하여 국제화가 가속되고 있는 사회에 발맞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국제화의 흐름을 선도하는 역량을 갖춘 교육자로 거듭나고자 계속해 쇄신해 나갈 것입니다. 그의 일환으로서 해외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갈고 닦은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시연해보고 싶습니다.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의 분위기에서 자연스레 응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준비로 대부분의 교양 과목을 원어로 수강했으며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저에게 있어 진로는 단지 직업이라는 ‘명사’가 아니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교육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자가 되고 싶다는 ‘동사’입니다. 졸업 후 명사가 될 직업은 넓은 가능성을 열어 둔 채 탐색하고 싶습니다. 현재로서는 도덕윤리 연계전공을 이용하여 도덕교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교육학과에서 체득한 창의적인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도울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수방법을 고안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진 저에게 적합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교육계의 문제점으로 손꼽히는 주입식 교육 문제, 인성 및 도덕 교육 부재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을 연구할 것입니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을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하여 교육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는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최고의 장소로서 훌륭한 초석이 되어 줄 것이라 믿습니다.

3.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1000)

교육이란, 인간정을 계발하는 과정

교육학과에 가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의 본질과 실천 방법을 모두 이해하며 교육학의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육철학과 교육사를 수강하여 교육의 실제적 본질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갓 입학할 무렵에는 공교육, 사교육과 같은 한정된 개념만 알고 있었지만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겠다는 일념 아래 노력한 결과 교육이란, 인간만의 고유한 특징인 인간성을 계발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유능력, 공감능력과 같은 고유한 인간성은 모두 교육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이러한 인간성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발전시킬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그러던 중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만들라는 과제를 접했을 때 고민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의 발전 또한 인간성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교육은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계속해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대면으로도 실제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를 접목해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했습니다. 교과적 지식을 활용한 퀴즈를 통해 학생들이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문제를 푸는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과학 기술을 경험함과 동시에 교과 지식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활동 이후 교육이란 단지 강의실에서의 교육자의 가르침을 통해서만이 아닌 과학 기술로 만든 새로운 공간에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여 이뤄질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시야가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카드 뉴스라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도 적용시켰습니다. 카드 뉴스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카드처럼 옆으로 넘기며 정보를 확인하는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교과 내용을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이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련의 경험들은 교육자로서 효과적인 지식 전달을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에 대해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해준 소중한 경험입니다.

 

4. 학업 이외의 자신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 경험을 기술하시오. (1000)

세계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개발 공모전 금상

자랑스러운 성취 경험을 고르자면 주자 없이 세계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개발 공모전에 나가 1등으로 입상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개발한 강의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본 순간은 예비교육자로써 형용하지 못할 뿌듯함을 느낀 순간입니다. 총 15개의 강의안을 만드는 공모전에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교과 중심 과정을 적용한 교육이나, 주입식 교육을 대체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전형적인 강의식 교수법에서 탈피하여 PBL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도입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학습자가 대부분 예비교원이라는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학생들이 설계한 세계시민교육 수업을 교육기관에서 직접 시연함으로써 예비교원의 핵심역량 강화라는 목표를 충족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수업 시연이 아닌, 실제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해 제출함으로써 수업을 듣는 예비교원들이 더욱 실감나는 수업 실연을 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또 다른 형식으로 토의를 적극 도입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주체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기존의 토의 방식에 국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토의 방식인 UNA-USA를 섞어 제한된 수업 시간을 고려한 간이 모의 토론을 개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한정된 시간내 국제 토의를 진행하며 토론 능력을 함양하는 동시에 주어진 문제를 주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미래의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을 이용한 교수법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보았습니다.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교육자는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그 지식을 수용하기만 했던 기존의 강의식 수업 외에 학습자를 지식 전달자로, 교육자는 안내자로서 학습자를 도와주는 역할로 상정하는 새로운 교수법들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교육자의 역할이 단지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습하는 방법과 과정을 알려주는 안내자 역할로 확장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화여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이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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