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나편입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송두원T 입니다. 오늘은 저번 1편에 이어편입수학 정보 10가지 중 나머지 5가지를 이어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을 안본 학생들은 꼭 1편을 보고 다시 들어와서 읽어주세요.
6. 공업수학은 무엇인가요??
공업수학은 말 그대로 공업용 수학입니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경제에서도 쓰이고 일상에서도 쓰이고 안쓰이는 곳이 없죠. 하지만 공대에서만큼 효율적으로 쓰이는 분야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대에서 배우게 되는 수학이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편하겠습니다.
공업수학에서는 우리가 지금껏 오랜 시간 배워왔던 미적분의 마지막 꽃인 미분방정식을 다루게 될거에요. 열심히 미적분을 공부한 이유가 바로 공업수학의 미분방정식을 풀기 위해서라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죠.
쪼렙부터 열심히 달려온 게임 캐릭터가 끝판왕인 보스몹을 마주치면 이미 레벨업을 엄청 해놓은 상태라 마왕이 별거 없는 경우가 있듯이 미분방정식도 막상 알고보면 그렇게 대단할것 없는 녀석입니다. 앞서 익혀왔던 미분/적분법들을
잘 활용하면 공업수학은 무난하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공업수학은 거의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공업수학1, 공업수학2로 나눠 가르치는데 공업수학1까지는 거의 모든 학교에서 출제되는 시험범위이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공업수학2 내용까지 출제되는 학교는 얼마 없습니다. 중앙대학교, 항공대학교, 홍익대학교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학교는 잘 출제되지 않죠. 여러분들이 가고싶은 서성한 역시 공학수학2는 거의 안나온다고 생각하셔도 크게 문제 없습니다. 중앙대학교, 항공대학교, 홍익대학교를 제외한 나머지학교는 정말 정말 가끔 나오거나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공업수학1에서는 미분방정식과 라플라스 변환에 대해 다루고, 공업수학2에서는 복소함수와 푸리에 변환 등이 추가됩니다. 공업수학2에서 추가되는 부분은 복소수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한 변화일 뿐 공업수학1에 비해 더 어려운 내용은 아니예요! 다만 공업수학1이든 공업수학2든 외워야 할 개념과 공식은 다른 과목들에 비해 압도적입니다.. 입이 떡 벌어져요. 각오하셔야 합니다!
7. 암기 vs 이해
반드시 알아야 할 편입수학 10가지 정보 (2편)
사실 모든 공부는 암기죠. 단지 이해하고 나서 쉽게 암기를 하느냐, 어렵게 암기하고 나중에 이해가 되느냐 차이일 뿐입니다. 영어 어휘를 외울때 어원을 다 이해하고 어휘를 외우는 학생이 어디있을까요? 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편입수학의 시험범위, 즉 대학수학은 양이 너무 많고 방대하여 이해만을 고집하면 결코 정복할 수 없습니다. 항상 어느정도 암기가 받쳐줘야만 우리가 고득점을 받고 원하는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큰 산을 바라보며 ‘이걸 언제 올라가지?’ 하며, 겁먹고 밑에서 우물쭈물 하지마세요. 한걸음씩 발걸음을 옮기다보면 어느덧 정상에 있는 것처럼, 편입 수학도 내용이 많지만 차근차근 이해하고 암기하다보면 금세 공업수학의 마지막 부분까지 손쉽게 풀어내고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저는 편입수학을 혼자서 독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워낙 양이 방대하고 외워야 할 공식도, 문제도 많아서 학생 혼자서는 무엇이 중요한 개념인지, 어떤 문제가 자주나오는 문제인지 어떤 공식을 외워야 할지 파악할수가 없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학원다니는 것을 선호 하는 학생들은 학원 다니면서 현강으로 수업 듣고 복습하고 모르는거 선생님께 직접 질문하고 학원의 관리를 받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그러나 집이 학원과 너무 멀거나, 금전적인 문제, 개인적인 문제 등으로 학원을 다니지 못한다면 적어도 인강은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물론 인강도 진도 관리를 스스로 해야하는점, 대형학원 모의고사를 못본다는점, 질문을 자유로이 못하는 점등의 한계가 있겠지요. 그러나 이정도는 독학컨설팅으로도 커버하기 충분하며 혼자서 독학책으로 공부하는 것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수월하다고 자부합니다. 독학 쉽지 않아요.. 제가 해봐서 압니다.. ㅠ
튜나편입 독학컨설팅, 올인원 컨설팅 등을 통해 전문가와 상담하고 전문가의 커리큘럼에 맞게 공부를 하는 것을 강추합니다! 갑자기 분위기 홍보..? ㅎㅎ
상당히 예민한 질문이며 정말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언젠가 더 세세하게 이야기를 해볼 예정이지만.. 어디 학원을가나 노베이스도 가능하다. 노베이스 합격신화 이러면서 이야기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분명 가능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성공 사례들도 많이 있기도 하죠. 그러나 당연하게도 정말 쉽지않은 길이 될 것 입니다. 편입 수학의 난이도가 수능에 비해 쉽다고는 하나 짧은 시간안에 섭렵할 수 있는 분량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과에 비해서 공대 편입 경쟁률이 압도적으로 낮은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입에 발린 말로 노베이스도 열심히 하면 다 된다는 말은 지양하고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라는데로, 정말 열심히 꾸준히 잘 따라와주면 반드시 합격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쉽지 않은 길이겠지만 죽도록 하면 가능합니다. 더불어 항상 자기 자신을 믿으며 된다 된다 하다보면 정말로 됩니다.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셋팅해두세요!
당연히 물론 가능합니다! 편입영어, 편입수학을 1년 정말 힘들게 공부하시고 편입 성공을 하신다면 못할게 없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입시공부에 비하면 전공 공부가 훨씬 재밌습니다.아무래도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하게 되니까요. 그러나 이 문제는 사실 합격 하고나서 이야기죠. 공대 편입을 결정하고 진학하길 원하는 학과를 결정해 두셨다면 편입 이후의 먼 미래 보다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영어와 수학 공부에 더욱 매진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나중 걱정은 나중에 하세요!!
이렇게 10가지 정도의 질문에 답을 드렸습니다! 이 글을 보고 나도 편입수학 할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신 분도 계실꺼고 나는 안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러나 인터넷 서칭을 통해서 이 글을 발견하여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편입수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일 것이고 충분히 공대편입을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송세월 시간만 보내며 할까말까 고민하지 말고 굳게 마음먹고 인생을 바꿀 도전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