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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서비스 (+카카오톡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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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 학생이 쓴 초안 ****

1. 본교 편입학 해당 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전적 대학 기계공학과 진학 당시, 해당 지역 산학협력 프로젝트 ‘Problem Solving 대회’에서 조장을 맡아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애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 연구하는 것으로, 자동차 조명 LED 발열과 휠 소음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최적 설계를 의뢰받아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제품 벤치마킹부터 모델링, 해석 그 후의 분석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지금껏 배웠던 공학적 지식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느끼며 당시 이론만 공부했던 저에게 매우 큰 흥미로움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많은 조건을 고려하여 case study를 하고, 여러 교수님과 해석 결과를 분석하며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case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최종 시제품은 금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안겨 주었고, 엔지니어로서의 길을 가겠다는 결심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졸업 후 국내 기업 연구 개발 센터 CAE 팀에 입사하였습니다. 구조 응력, 열응력, 피로해석 등의 여러 해석 결과를 통해 설계팀, 시험팀과의 협업으로 최적 설계를 위한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상황을 설계하여 경계 조건을 수립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에 직접 참여하면서 엔지니어로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이에 따른 성과는 분명히 제게 큰 성취감을 주었지만 그와 비례하게 더 큰 성장을 위한 심도 있는 공학적, 해석적 지식을 갈구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분석한 자료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엔지니어가 되는 길은 영원한 배움의 길입니다. 더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더 높은 꿈을 꾸고자 편입을 결정하였고, 그 길을 한양대학교와 함께 걷고 싶습니다. 공학적 이슈는 꾸준히 변하고 있고, 저는 그 변화에 따라 제가 배운 지식을 활용한 빠른 대응으로 가장 정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

– 공백 포함 945자

– 본교 학업 계획서 유의사항에 ‘사회적, 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을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작성을 금지’ 한다는 사항이 있는데, 제가 밑줄 친 내용 및 작성 내용이 해당 사항에 위반 될까요? 만약 그렇다면 위반되지 않으면서도 회사 실무 경험을 작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첨삭 부탁드리겠습니다.

 

2. 전적 대학 전공과 지원 전공과의 유사성 혹은 지원 전공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세대로서, 자동차 공학에 큰 관심을 갖고 전적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재학 중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에서 현장 실습을 하며 전체적인 차체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있었는데, 당시 흥미가 생겨 자동차 부품 하나하나의 용도를 직접 조사하여 분석한 레포트가 실습 우수 레포트로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당시 각 부품의 제작 및 시험 과정에서 역학적 이론이 고루 활용됨을 몸소 체험하였고, 이는 해당 과목 공부에 열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기계공학과 교육 과정을 수료하며 기본적인 역학 과목을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편입을 위해 다시 스무 살의 기계공학도로 돌아가 수험 생활을 시작하면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역학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편입만을 위한 영어, 수학 공부에 비중을 두면서도 하루에 2시간은 반드시 전공 서적으로 역학과 관련 내용을 복습하였습니다. 이렇게 쌓은 기본기는 입학 후 빠른 적응은 물론, 전공 심화 과정에서도 그 빛을 발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자동차 공학은 정치적, 환경적 요소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학적 이슈 속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입니다. 졸업 후 관련 실무 중 베어링 설계에 대한 특허 분쟁이 있어 특허 회피 설계안을 고안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당시 각 회사별로 가장 중점을 둔 기술 개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최근 자동차 시장이 추구하는 발전 방향이 ‘~의 방식으로‘ (간략하게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언급해주면 좋습니다.) 변화하고 있음을 몸소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회사 생활까지의, 성인이 된 후 제 모든 경험은 자동차 공학과 깊게 맞물려있습니다. 짧은 이력이지만 이러한 제 노력과 경험은, 편입 후 학부 과정에서는 물론 그 이후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가로 발전하기까지의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 공백 포함 860자

– 조금 더 미사여구를 추가하여 1,000자 내외로 맞추고 싶은데 도움 부탁드립니다.

– 급하게 작성한 내용이라 1, 2번의 스토리텔링이 자연스러운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워 도움 부탁드립니다 ㅠㅠ

 

 

 

 

 

 

 

 

 

3. 본교 편입학 후 학업 및 졸업 후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생산 공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제품 설계 후 분석, 이에 대한 시험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알아야 어떠한 업무 상황에서든 엔지니어로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장 기초가 되는 자동차 공학 개론 및 생산 공학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적 대학에서 심도 있게 배우지 못한 전기 전자 공학 과목과 아직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역학 과목들을 재수강 하여 버겁더라도 첫 학기는 확실한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으로 알차게 보낼 계획입니다. 그 후, 확실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종합 설계, 실습 과목을 수강하여 이론을 모든 과정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겠습니다.

 제가 편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전산 해석 및 최적 설계’라는 전공 분야에서의 CAE specialist가 되는 것입니다. 이에 관한 과목을 수강하여 유한요소해석법 및 전산 해석 기법을 완벽히 습득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 목표를 이루기에 학부 과정은 짧을 뿐 아니라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므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관련된 심도 있는 공부를 할 계획입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연구원들이 모인 연구실에 들어가 함께 고심하며 기업과의 공동 연구 등의 뜻깊은 경험을 통해 더욱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졸업 후, 한국 기계 연구원 혹은 실무 경력으로 자동차 관련 회사에 입사하여 자동차에 필요한 부품들의 최적 설계에 가담하는 전산 해석 부문 엔지니어로서 제 기량을 펼칠 것입니다.

 

 

 

 

 

– 공백 포함 790자

– 3번 문항도 1,000자 내외로 맞추고 싶습니다. 조금 더 보충해야할 내용이 있을까요

– 전 합격생 자소서를 참고하지 못해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실무 경험 서술 부분에 불필요한 내용이나 유의사항에 위반되는 내용이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에 관한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 첨삭 후 최종본 ****

1. 본교 편입학 해당 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987자

 

  전적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재학하면서 자동차 공학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재학 당시, 지역 산학협력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맡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는 기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로, 자동차 조명 LED 발열과 휠 소음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최적 설계를 의뢰받아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주 내용이었습니다. 제품 벤치마킹부터 모델링, 해석 및 분석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지금껏 배웠던 공학적 지식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느꼈고, 이는 그전까지 이론만을 공부해왔던 제게 큰 흥미로 다가왔습니다. 수많은 조건을 고려하여 Case study를 하고, 여러 교수님과 해석 결과를 분석하며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Case를 선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취약 부위 및 vent의 구조적 위치 변경을 고려한 최종 시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고, 이는 제게 금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안겨주며 자동차 엔지니어로의 결심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졸업 후 국내 기업 연구 개발 센터 CAE 팀에 입사하였습니다. 구조 응력, 열응력, 피로해석 등의 여러 해석 결과를 통해 설계팀, 시험팀과의 협업으로 최적 설계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상황을 설계하여 경계 조건을 수립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에 직접 참여하면서 엔지니어로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이에 따른 성과는 분명히 제게 큰 성취감을 주면서도, 더 큰 성장을 위한 심도 있는 공학적, 해석적 지식을 갈구하게 했습니다. 분석한 자료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엔지니어가 되는 길은 영원한 배움의 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더 높은 꿈을 꾸고자 편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제게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연구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고, 저의 자동차 공학도로서의 목표에 가장 적합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편입을 통해 제 꿈에 한 발짝 다가가고 싶습니다.

 

 

 

2. 전적 대학 전공과 지원 전공과의 유사성 혹은 지원 전공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982자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세대로서, 자동차 공학에 큰 관심을 두고 전적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재학 중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에서 현장 실습을 하며 전체적인 차체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있었는데, 당시 흥미가 생겨 자동차 부품 하나하나의 용도를 직접 조사하여 분석한 리포트가 실습 우수 리포트로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당시 각 부품의 제작 및 시험 과정에서 역학적 이론이 고루 활용됨을 몸소 체험하였고, 이는 해당 과목 공부에 열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기계공학과 교육 과정을 수료하며 기본적인 역학 과목을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편입을 위해 다시 스무 살의 기계공학도로 돌아가 수험 생활을 시작하면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역학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편입만을 위한 영어, 수학 공부에 비중을 두면서도 하루에 2시간은 반드시 전공 서적으로 역학과 관련 내용을 복습하였습니다. 이렇게 쌓은 기본기는 입학 후 빠른 적응은 물론, 전공 심화 과정에서도 그 빛을 발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자동차 공학은 경제적, 환경적 요소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학적 이슈 속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입니다. 졸업 후 관련 실무 중 베어링 설계에 대한 특허 분쟁이 있어 특허 회피 설계안을 고안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당시 각 회사별로 가장 중점을 둔 기술 개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최근 자동차 시장이 추구하는 발전 방향이 파워트레인 등 핵심 부품의 경량화 및 집적화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몸소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회사 생활까지의, 성인이 된 후 제 모든 경험은 자동차 공학과 깊게 맞물려있습니다. 짧은 이력이지만 이러한 제 노력과 경험은, 편입 후 학부 과정에서는 물론 그 이후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가로 발전하기까지의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3. 본교 편입학 후 학업 및 졸업 후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 포함 1,000자 이내) 977자

 

  기본에 충실하겠습니다. 생산 공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제품 설계 후 분석, 이에 대한 시험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알아야 어떠한 업무 상황에서든 엔지니어로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장 기초가 되는 자동차 공학 개론 및 생산 공학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적 대학에서 심도 있게 배우지 못한 전기 전자 공학 과목과, 아직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역학 과목들을 재수강하여 버겁더라도 첫 학기는 확실한 기본기를 다지고 자동차 엔지니어로서의 기초를 쌓는 시간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그 후, 확실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종합 설계, 실습 과목을 수강하여 그동안 배운 이론들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또 배우겠습니다.

  제가 편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전산 해석 및 최적 설계’라는 전공 분야에서의 CAE Specialist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과목들을 수강하여 유한요소해석법 및 전산 해석 기법을 완벽히 습득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 목표는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또한 이루기에 2년의 학부 과정은 조금 부족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차량구조해석특론 등의 심층 과목을 수강하여 심도 있는 공부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같은 목표를 가진 연구원들이 모인 연구실에 들어가 함께 고심하고 연구하며, 기업과의 공동 연구 등의 뜻깊은 경험을 통해 더욱 큰 성장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한국 기계 연구소에서 자동차 부품 실용화 연구 혹은 신뢰성 평가 연구를 하거나 자동차 회사에 입사하여 최적 설계에 가담하는 전산 해석 부문 엔지니어로서 제 기량을 펼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드디어 막 변화하기 시작한 자동차공학 역사의 중심에서,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기는 것이 제 인생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