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편입 자기소개서의 비밀
(ft. 한양대 에리카 합격생 원문 공개)
지원동기부터 진로계획까지, 교수님을 사로잡는 서류 작성의 모든 것을 분석합니다.
합격하는 서류의 비밀: 4가지 요소를
하나의 일관된 스토리로 연결하라!
안녕하세요. 12년 경력의 편입 전문가, 튜나편입 대표입니다. 최상위권 대학일수록 서류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필기 점수가 아무리 높아도, 매력 없는 서류는 합격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오늘, 합격하는 서류 작성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합격하는 학업계획서의 4대 구성요소
아래 네 가지 질문에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지원 동기 (WHY?)
왜 이 전공이어야 하는가? 왜 우리 학교여야 하는가? 본인만의 구체적인 계기와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2. 학업 노력 (HOW?)
그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수강 과목, 독서, 대외활동 등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3. 학업 계획 (WHAT?)
입학 후 무엇을 배울 것인가? 지원 학과의 커리큘럼을 미리 조사하고,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4. 진로 계획 (WHERE?)
졸업 후 어떤 전문가로 성장할 것인가? 학업 계획과 연결되는 실현 가능한 비전을 보여줘야 합니다.
전문가의 손길: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풀패키지’
자신의 스토리를 위 4대 요소에 맞춰 합격하는 서류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입니다. 튜나편입의 ‘풀패키지 프로그램’은 학생의 기본 스토리를 받아, 전문가가 직접 초안부터 최종 완성본까지 책임지고 작성하여 합격률을 극대화하는 솔루션입니다.
[완성본 공개] 2025 한양대 ERICA 경영학부 합격생 자기소개서
문항 1: 지원 동기 (498자)
본교에서 기업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 글로벌 복싱 글러브 브랜드의 CEO가 되고 싶습니다. 복싱 훈련 중 잦은 손부상을 겪으며,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빨리 마모되는 글러브 쿠션과 글러브의 모양 때문임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이는 복싱인들의 공통된 고충임을 알게 되었고, 부상을 방지하는 글러브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레드오션인 글러브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제품 경쟁력뿐 아니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제마케팅을 전공하여 고객을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공부를 이어가며 경영자에게 필요한 재무, 생산, 조직관리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함을 체감했습니다. 경영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하고 싶었지만, 전적대 커리큘럼은 마케팅 분야에 치우쳐 있었습니다. 반면 본교 경영학부는 국제경영, 재무관리, 인사조직 등 경영 전반을 다루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고, 브랜드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어 본교에 지원하였습니다.
문항 2: 연계성 및 노력 경험 (497자)
전적대학에서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에 대한 전공지식과 함께 실무 마케팅 역량을 쌓았습니다. 마케팅 회사에서 인턴쉽을 하며 소비자의 구매환경에 따른 홍보를 기획했습니다. 담당한 골프용품 매장이 마케팅 퍼널 단계 중 인지 단계가 취약하다고 판단해 검색광고, SNS 포스팅 등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매장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는 SNS로 상담 후 제품을 배송해주는 시스템을 적용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또한 대학생 골목상권 마케터즈 활동을 하며 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매장은 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특성상 배달 주문이 많았고, 주고객층은 20대 초중반 자취생들이었습니다. 매장 위치와 소비자의 구매력을 감안해 배달 쿠폰 이벤트를 적용한다면 재구매율을 높이고, 주고객층의 니즈도 충족시킬 수 있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이벤트를 실행한 결과, 학생들 사이에서 ‘가성비 맛집’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고 매출 상승도 견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항 3: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995자)
저의 최종목표는 글로벌 복싱 글러브 브랜드의 CEO입니다. 이를 위해 본교 편입 후 이론, 실전 경험과 더불어 저만의 마케팅 포인트를 확립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전략경영론,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강의를 통해 경영학의 기본 지식을 쌓은 후, ’소비자행동, 서비스운영관리, 품질경영‘을 수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사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브랜드관리론‘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겠습니다. 한편 글로벌 복싱 브랜드라는 저의 목표를 위해 해외단기파견 프로그램에 참가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학생들과 경영학 지식을 교류하며 전공 역량을 높임과 동시에, 세계시장에 진출해있는 대형 복싱 글러브 브랜드에 대한 시장조사를 할 것입니다. 브랜드별 현지 반응과 그 이유를 알아보는 경험은, 향후 고객들의 연령대, 글러브 사용 목적 등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깃고객을 설정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전공지식과 현지 시장분석 경험을 기반으로,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투자유치, 홍보 및 판매 절차를 경험하며 사업운영 감각을 익힐 계획입니다. 저의 사업 아이템에 담당 교수님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멘토링이 더해진다면, 혁신적인 복싱 글러브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을거라 자신합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CEO는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의사결정자뿐 아니라, 스스로 걸어다니는 광고판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 복싱 관련 sns 채널을 운영 중이고, 대회도 꾸준히 참가해 수상도 하며 저만의 차별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후에도 전공 공부와 훈련을 성실히 병행하며 스스로에 대한 마케팅 포인트를 확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매력적인 사업체를 수립하여, 세계 1등 복싱 글러브 브랜드 CEO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 위 자기소개서는 튜나편입 풀패키지를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