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중앙대 편입 학업계획서 첨삭 샘플

1.     본 모집단위(학과/부)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하시오. (600자 이내)

​분량을 599자로 수정하였습니다.

전적대에서 일반화학 수업의 일환으로 분광학에 대한 개념을 익혀 발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여러 학술 자료 통해 공부하며 원소의 발견부터 시작해 현대에는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첨단 관리 기법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분광학에 대한 흥미가 생겼습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올해 3월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으로서 치매의 원인 물질로 지목되고 있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섬유화 진행 단계를 분광학을 통해 측정하는 방법의 발견으로 인해 치매의 조기 진단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분광학의 발전이 의학 기술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나아가 인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며, 물리 화학을 통해 세포 화학 동역학을 연구하는 저의 모습이 구체적인 꿈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3학년에 진학하며 세부 전공을 택하는 전적대에서는 화학과가 없어 분광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편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물리화학을 응용하여 의학 분야에 접목시킨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며 세포 화학 동역학의 중심인 화학요동법칙을 탄생시키신 교수님 등 우수 연구진이 계신 중앙대학교에서 제 꿈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전적대의 일반화학 수업에서 분광학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발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학술 자료를 통해 공부하며 원소의 발견 과정부터 시작해 오늘날 각종 질병의 진단이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관리 기법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분광학에 대한 흥미가 생겼습니다. 특히 올 3월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으로서 치매의 원인 물질로 지목되고 있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섬유화 진행 단계를 분광학을 통해 측정하는 방법의 발견으로 인해 치매의 조기진단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광학의 발전이 질병의 조기 진단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나아가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느덧 물리 화학을 통해 세포동역학을 연구하고 인류 건강 증진에 앞장서는 저의 모습이 구체적인 꿈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3학년 진학 시 세부 전공을 선택하는 전적대에서는 화학과가 없어 분광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편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물리화학을 응용하여 의학 분야에 접목시키는 다양한 연구들과 함께 세포화학동역학의 중심인 화학요동법칙을 탄생시키신 교수님 등 우수 연구진이 계신 중앙대학교에서 제 꿈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편입 자기소개서 예시

2.     자신이 수행한 학업 활동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저는 캐나다 유학을 통해 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이 때 화학 과목을 처음 본격적으로 접하게 되었지만 당시의 저는 기초적인 과학 지식은 물론 영어 실력조차 부족한 상태였기에 과목을 따라가는데 있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친화력과 학습에 대한 끈기와 열정으로 캐나다인 학우들과 스터디를 구성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터디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저는 이 때의 스터디를 통해 배운 것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스터디에서는 과학의 시발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방식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의문이 생기면 납득할 수 있을 때까지 질문을 하며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화학 실험의 해석과 문제의 풀이에 있어 항상 다양하고 보다 효율적인 접근 방법을 한번 더 고민하며 이해를 넓혀 나갔습니다.

또한 저만의 소소한 공부 방법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에 매진하다 종종 지쳐오는 순간 ‘딱 15분만 더 노력 해보기.’라는 규칙을 세워 다시금 마음을 다잡고 집중을 이어 나갔습니다. 놀랍게도 15분이 지난 후에는 어렵지 않게 계속 공부를 이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두 학기가 지나자 성적은 상위권에 속하게 되었고 멘티로 시작한 스터디 그룹에서는 어느덧 다른 학생들의 멘토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스스로의 성장을 통해 큰 성취감과 함께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터디원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협동을 통해 지식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이어나가 전적대학교에 진학한 후에도 다양한 과목에서 스터디를 구성하여 그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난감하고 어렵기만 했던 화학은 언젠가부터 저에게 있어 가장 자신 있고 공부가 재밌는 분야가 되었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편입학 이후에도 계속해 화학 연구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저의 근성과 자신에 대한 믿음, 그리고 다른 이들과의 협동심은 항상 난관을 뛰어 넘을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믿습니다.

3.     입학 후 학업 목표, 실행 계획, 졸업 후 진로를 자신의 강점 및 약점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이내)

추가적으로 기술한 부분과 함께 전체적인 문장 흐름을 수정하고 글자 제한에 맞추었습니다.

저의 단점을 꼽자면 무엇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땐 주변 환경에 무심할 정도로 몰입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저의 몰입은 때로는 엄청난 끈기를 발휘하는 강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작은 것부터 집중해 정성을 다하면 결국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저의 좌우명은 나노 미터의 세계에서 세밀한 오차에 주의하는 물리 화학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관심분야인 물리화학에 깊이 알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화학 분야에서 견고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화학이나 재료화학 등의 전공 과목을 통해 철저한 학습으로 탄탄한 기반을 쌓아 올릴 것입니다.

학문을 연구하는데에 있어 영어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중앙대학교에서 지원하는 영어 관련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해 영어에 대한 실력을 보다 더 첨예하게 다듬고 배움을 꾸준히 이어 나갈 것입니다. 이는 미래에 만나게 될 세계 각 국의 연구진과 협동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공 과목 공부에 그치지 않고 방학 중에는 연구 인턴 모집에 응하고자 합니다. 저에 앞서 해당 분야에 뛰어들어 연구하고 있는 현장을 느끼며 열정을 다시금 불사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나아가 저의 목표인 세포화학동역학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이러한 인턴 경험을 살려 졸업 후에는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진학하고, 동료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실험을 이끌어 나가 생산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해내고 싶습니다. 향후에는 기초 과학 연구원의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에서 해당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며 진정한 사회공헌과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화학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의 단점을 꼽자면 무엇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땐 주변에 무심할 정도로 몰입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저의 몰입은 때로는 엄청난 끈기를 발휘하는 강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작은 것부터 집중해 정성을 다하면 결국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저의 좌우명은 나노 미터의 세계에서 세밀한 오차에 주의하는 물리 화학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관심분야인 물리화학에 깊이 알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화학 분야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화학, 재료화학 등의 관련 전공 과목들을 철저히 수강할 계획입니다.

또한 첨단 지식을 익히는데 있어 영어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습니다. 영어 실력에는 다소 자신이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실력을 계속해 첨예하게 다듬기 위해 중앙대학교에서 지원하는 관련 학습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할 계획입니다. 이는 장차 외국 연구진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저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전공 과목 공부에 그치지 않고 방학 중에는 연구 인턴 모집에 응하고자 합니다. 저에 앞서 해당 분야에 뛰어들어 연구하고 있는 현장을 느끼며 열정을 다시금 불사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나아가 저의 목표인 세포화학동역학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이러한 인턴 경험을 살려 졸업 후에는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진학하자 합니다. 능동적으로 실험을 이끌어 나가며 생산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해내고 싶습니다. 향후에는 기초 과학 연구원의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에서 해당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며 진정한 사회공헌과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화학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중앙대 편입 학업계획서 예시

편입 자기소개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