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치대 편입 자소서, 합격하는 스토리의 탄생 (Before & After)

평범한 경험을
합격하는 ‘하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법

간호학에서 치의학으로, 스펙을 뛰어넘는 진정성 있는 스토리의 힘

👨‍🏫 튜나쌤 코멘트: 모든 경험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학생의 초안은 간호학, 봉사, 치과 아르바이트 등 좋은 경험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각각의 이야기가 흩어져 있어 하나의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가장 진정성 있는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학업 외 활동으로만 간단히 서술된 점이 아쉬웠습니다.

튜나편입의 첨삭은 이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지원자의 핵심 동기**로 끌어올리고, 다른 모든 경험을 이 핵심 스토리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재배치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한 편의 완성도 높은 자소서가 탄생했습니다.


🔬 실제 첨삭 과정: Before & After

1. 학과에 지원한 동기 및 졸업 후의 진로와 계획을 기술하시오

– 학업계획이 없는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문항입니다. 진학 후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는 구성은 좋 으나 과거의 일일지라도 지원자 스스로를 낮추거나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발언은 최대한 중립적으로 작 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로계획 또한 지원동기가 되는 가치관에 부합하도록 사회적인 기여에 중점을 두고 글 전체가 하나의 큰 지원동기이자 비전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돌봄이 넘어서 치료를, 관심을 넘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외향적인 성격과 봉사 활동을 좋아하는 성향을 고려해 간호학과에 진학했습니다. 의료 계열에 관심이 많 았지만 특히 간호학과가 안정적이라는 말에 더 큰 가능성에 도전했습니다. 전공에 대한 흥미만큼 대학 생활 의 설렘이 큰 시기였고 많은 경험과 추억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자유에는 그만한 책임이 따랐고, 1학년을 마 칠 무렵부터 앞으로의 계획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학업에 집중하겠다며 부쩍 만나기 힘들어진 친구가 있는가 하면, 누군가는 다른 꿈을 찾아 학교를 떠나기도 했습니다. 안정적인 전공과 진로에 기대어 당연한 미래라고 생각했던 간호사라는 장래에 대해 다

시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대학은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고, 저는 더 적극적으로 제 가치관을 실현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간호학과에서 보낸 시간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며 무언가 해주 고 싶은 마음이나 봉사 활동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고, 간호학을 배우면서 의료 업계 종사자가 가져 야 할 마음가짐과 역량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제는 다소 어려운 길일지라도 제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하고, 치의학과에서 그 노력을 시작하고자 지원했습니 다.

훗날 법의학 공부를 병행함으로써 치과의사이자 법치의학자가 되고자 합니다. 먼저, 치과의사로서 취약계 층에 의료 봉사 단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성인이 되면서 치과치료의 중요성을 환자의 입장에서 체감했고, 치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노년층의 치과 치료가 얼만큼 필요하고 또 부담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취약계 층 혹은 의학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사는 사람들을 돌보는 진료를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최종적으로는 법의학자로 활동하며 아픔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연구 성과나 명예보다는 따뜻함으로 대표되는 치과의사가 되는 것이 제 비전입니다.

2. 대학 생활 중 학업성과 및 연구 활동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학업과 관련된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 역량이나 팀워크를 포함한 성향을 제시하는 문항입니다. 전체적 으로 팀워크를 강조하되, 자체 조사한 내용 바탕으로 생물학 관련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SW 팀 과제에서는 지원자의 역할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관심분야, 이전 전공 등과 연결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수업 참여도에 있어서 만큼은 항상 적극적인 학생이었습니다. 특히 팀 단위의 과제나 실험 등 배운 것들 을 실제에 적용해보는 과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일반생물학실험 과목에서는 의학 관련 실습 기회가 많았습니다. 커리큘럼 중 혈구를 관찰하는 실험 과정 에서 조장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실제 혈액을 채취하여 원심분리를 통해 분리 후 관찰하고, 혈액형 판정 실 험을 통해 항체 응집 반응을 비교해보는 과정이었습니다. 과학동아리 활동 경력을 살려 현미경을 조작하여 관찰한 적혈구와 백혈구의 차이를 기록하는 역할을 남당했습니다. 혈액형 별 혈액 샘플 채취를 위해 모든 조원이 채혈을 하기로 했지만, 한 조원이 피를 무서워하여 해당 조원의 채혈을 대신 도맡아 하기도 했습니 다. 이밖에 혈액의 응고와 구강상피세포 등 모집단위에 대한 생물학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전공 외적에서 또한 문제 해결과 참여형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대학기초SW 과목에서 프로 젝트장 역할을 수행하며 일상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램 코드를 배우고 장기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것들을 활용하여 일상에 도움이 될만한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해보는 과정이었습니다. 대학 생활, 일상 등 다양한 주제로 아이디어가 제시됐지만 배운 수준으로 개발이 가능한 서 비스는 대부분 이미 있는 서비스거나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을비가 오던 날 함께 주제를 선정하던 중,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사는 불편함과 우산대여소에서 우산 분실이 잦다는 교내 공지 이야기에 서 영감을 얻어 우산 예약 어플리케이션’을 제시하여 채택되었습니다. 전공 특성상 병원 운영과 예약서비스 등에 관심이 많았던 것이 단순한 불편함을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 발전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3. 대학 생활 중 학업 외 활동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지원동기에 작성하기에는 큰 경험일 뿐 아니라 단순한 진로를 넘어 비젼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단독 문항에 활용했습니다. 이야기를 조금 더 극적으로 구성하고, 학업계획이 없는 학업 계획서 형식을 고려해 학업 내용 상 이어나갈 수 있는 활동을 제시했습니다.

진로를 고민하던 시기에 치과에서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며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의 안타까움 을 체감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치과의사가 되겠다는 장래의 목표가 있었다면, 이 경험을 통해 누구를 위해 어 떤 의사가 되겠다는 비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규모가 꽤 큰 치과인 탓에 로비 등의 환경 정비를 전담하는 일자리가 있었고 평소 관심 있던 치과 업무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이 많이 찾으시는 치과였는데, 청소 업무가 주로 로비에서 이루어지는 탓에 대기하는 환자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독 한참을 대 기하는 어르신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처음에는 미처 예약을 하지 못하고 오신 분들이라고 생각했지만, 치과 특성상 급한 치료가 아닌 이상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의아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낯이 익은 한 어르신께 예약하고 오실 것을 권했다가 돌아온 답변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어르신들은 이른바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들이었습니다. 진통제를 먹고 잠이 들었다가 첫 끼니를 먹으면 이가 아파 치 과로 오지만 막상 비용이 부담돼 치료를 받지 않고 돌아간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병원 유니폼을 입은 제 눈치를 보며 집으로 향하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부담스럽지 않게 못 본 적해드리는 것밖에 해드릴 수 있 는 것이 없는 현실에 안타까웠습니다. 어느 때보다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치아건강은 평생에 걸쳐 관리가 필요하지만 관리의 어려움만큼이나 치료 비용 또한 부담이 되는 것이 사 실입니다. 건강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라고 평생을 듣고 배워왔지만, 경제적인 부담으로 평등하게 지킬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연구와 진료를 펼치는 치과의사가 되겠다는 구체적인 비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입학 한다면 WBM이나 원더스 등의 봉사 단체 활동을 통해 제 비전을 단계적으로 실현시켜나가고 싶습니다

 

❌ Before (초안)

간호학과에 다녔지만 진로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좋아하고 외향적인 성격입니다. 치과에서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며 치료비가 부담되어 돌아가는 어르신들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SW 프로젝트 과제도 열심히 했습니다.

[문제점]
– 경험들이 단순 나열되어 핵심 메시지가 없음
– 가장 강력한 동기인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부각되지 않음
– 각 활동의 의미와 치의학과의 연결고리가 약함

✅ After (최종 완성본)

돌봄을 넘어 ‘치료’를, 관심을 넘어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치과에서 근무하며, 치료비 부담으로 발길을 돌리는 어르신들을 보며 느낀 안타까움은, 제게 ‘누구를 위해, 어떤 의사가 될 것인가’라는 명확한 비전을 심어주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이 건강을 지킬 기회마저 박탈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으로, **취약계층을 위한 진료와 연구를 수행하는 치과의사**가 되고자 합니다.

전적대학의 생물학 실험과 SW 프로젝트 경험은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었습니다. 이제 치의학과에서 전문 지식을 쌓아, **훗날 법치의학자로서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되어주는** 최종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 첨삭 핵심 포인트

1. 핵심 스토리 재배치: 여러 경험 중 가장 진정성 있는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지원 동기의 중심으로 가져와 글 전체를 관통하는 강력한 축을 만들었습니다.

2. 비전의 구체화: ‘안타까웠다’는 감상에서 그치지 않고, ‘취약계층을 위한 치과의사’, ‘법치의학자’라는 구체적이고 사회적 가치가 있는 비전으로 발전시켜 지원 동기의 깊이를 더했습니다.

3. 경험의 유기적 연결: 생물학 실험, SW 개발 등 흩어져 있던 경험들을 ‘과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이라는 키워드로 엮어, 치의학 전공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었음을 논리적으로 증명했습니다.

▶ 편입 관련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1:1 맞춤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