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중앙대 약대 편입 자기소개서 풀패키지 첨삭 / 합격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첨삭 서비스 후에 중앙대 약대 편입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중앙대 약대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 계획서] – 약학과 

 

 초안 서두에 전체적인 코멘트를 남겨볼까 합니다.학생이 보내준 초안은 첨삭 과정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열정적으로 살아온 지난 시간들에 존경을 표하며 편입도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각 문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수정 및 추가적인 질문 사항들입니다.

 

다른 문항들은 최대한 학생의 초안을 반영하여 그 내용을 유지한 채 수정하는데 초점을 맞췄지만, 2번 문항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수정이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학업 활동에 중점을 두면 예를 들어 바이타민 동아리 활동에서 실험을 할 때 일반화학의 내용은 어떻게 공부했고, 실험할 주제는 어떤 방식으로 선택했는지, 동아리의 장으로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내용입니다. 생명공학, 화학 관련 공부와 실험들을 해보니 나아가 대학교 일반화학 실험 내용을 선행해서 하고 싶은 목표가 생겨 대표적인 실험들을 선정해 수행해봤다! 이런 식으로요. 단순히 아스피린 합성에서의 무수아세트산의 수득율 등은 굳이 자소서에서 명시할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해당 실험은 일반화학 실험으로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기초 실험인만큼 그 내용 자체를 자소서에 일일이 열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프로그래밍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도 프로젝트의 목표에 대한 소개 이후 활용한 알고리즘이나, 최소한 사용한 언어 등 구체적인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디버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완성했다- 라는 것은 학생도 알다시피 프로그래밍에 있어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입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시스템에서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나 약물의 오남용 방지 등의 사이드 이펙트에 대한 고려가 있었나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는 어디에서의 경험인가요? 대학 강의에서 진행된 과제였나요? 아니면 어떠한 대회나 공모 등에 참가한 건가요? 이러한 부분도 조금은 구체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 약학대학 지원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하시오. (600)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의 선택.>

할아버지께서 비소세포폐암의 EGFR 돌연변이 양성폐암으로 별세를 하셨습니다. EGFR TKI의 장기 복용으로 인해 내성이 발생하여 더 이상의 후속 치료를 하지 못했습니다. 할아버지의 별세는 저에게 큰 충격과 슬픔을 다가왔기에 질병으로 인해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품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미니논문 연구 교실을 통해 ‘ALK억제제 내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하였습니다. 크리조티닙에 노출 되면 이에 저항하는 ALK 돌연변이가 발견되며, 이는 곧 종양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과 내성 발생 기전이 밝혀지지 않은 내용들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면역항암제와 표적 항암제들을 통해 내성 극복을 위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중앙대학교 약학과 진학을 간절히 소원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지금까지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많은 실험과 실습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PEET를 준비하면서 더욱더 성숙하였습니다. 따라서 약학대학교 커리큘럼에 준하여 다수의 실험 연구를 진행할 때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난 20xx년 저희 할아버지께서는 폐암으로 별세하셨습니다. 평소 할아버지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던 저는 큰 충격을 받고 할아버지의 병환이었던 폐암과, 나아가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약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할아버지께서는 비소세포폐암의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돌연변이를 치료하기 위한 TKI(tyrosine kinase inhibitor) 표적치료제의 장기 복용이 결국 내성을 키우게 되어 후속 치료를 이어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고등학교 때 참가한 미니논문 연구 교실에서 보다 심도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저는 ALK (Anaplastic Lymphoma Kinase)의 억제제 내성이라는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폐암약인 크리조티닙을 장기 복용시 발행하는 ALK 돌연변이의 악영향과 함께 내성 발생 기전에 대한 내용들을 익혀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보다 전문적으로 내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해주었습니다. 대학 진학 후에도 다양한 관련 동아리 활동과 함께 PEET 준비를 하며 약학을 전공하기 위한 노력을 거듭해왔습니다.

 

 

  1. 고교 및 대학 시절에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경험을 본인의 강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000)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한 시간.>

고등학교 재학시절에 ‘바이타민’이라는 동아리 회장을 담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학우들과 교과에 없는 새로운 실험 연구를 설계하고 추진하는 일에 집중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저녁 시간과 쉬는 시간 등을 통해 능동적이고 열정적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혈구 혈소판 관찰과 아스피린 합성실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저는 일반화학을 공부하며 에스테르 반응과 가수분해를 통해 살리실산과 아세트산이 되는 과정 및 아스피린 함량에 따라 효능이 달라지는 것을 이해하였습니다. 무수아세트산 대신 아세트산을 사용하면 반응 속도가 느려지고 수득률이 낮아진다는 사실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내용들은 저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따라서 더욱더 실험 연구에 박차를 가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황산철 실험을 통해 흔히 사용하는 색조화장품에는 합성 착색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을 황색 산화철로 대체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황산철 용액을 가수분해하여 대체 할 수 있으며, 온도와 농도, PH 등이 색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습니다. 이러한 실험 연구 과정에서 친구들로 하여금 연구력, 응용력 등이 우수하다는 가치 평가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저의 강점은 대학교 진학 후에는 발현됨으로써 주변 지인들로 하여금 칭찬과 격려의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바로 환자가 진료를 받고 싶을 때에 시간 제약을 받지 않고, 의료진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한 것입니다.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의료진이 진료를 시작하고, 이후 의료적 조치와 약제 처방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여러 학우들과 팀을 꾸려서 연구하였고, 디버깅을 통해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전문성을 증진하였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처럼 중앙대학교 약학과에 진학해서도 저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발현함으로써 우수한 학업 성과를 도출하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재학 중 ‘바이타민’ 이라는 과학 탐구 동아리에 들어가 활동한 이력이 있습니다. 본 동아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생명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수업 시간내 배웠던 내용들을 비롯해 다양한 주제의 실험들을 직접 계획하며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아리였습니다. 저는 2년간의 활동을 통해 동아리 대표를 맡으며 학우들과 함께 매번 신선한 주제를 선정하고 실험을 지휘하며 몹시 보람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양한 실험들 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실험은 혈구의 혈소판 관찰과 아스피린 합성 실험입니다. 대학 과정의 일반화학 시간에 다루는 이 실험을 선행해 보고자 의기투합한 저희 동아리에서는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위해 대학 과정의 내용들까지 섭렵하며 아스피린 합성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실험에 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에테르 반응과 무수 아세트산을 이용한 수득율의 변화 등의 심화된 내용들은 당시 저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더욱 실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또한 황산철 실험에서는 색조화장품에 많이 함유 되어있는 합성 착색제를 황색 산화철로 대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건들을 통제하여 그 색을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동아리 활동은 저로 하여금 기초적인 연구 능력 향상과 함께 리더십 또한 키울 수 있었던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대학 진학 후 프로그래밍 제작 프로젝트에 임하게 되었을 때 이러한 능력을 십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작한 프로그램은 시간 제약 없이 환자가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환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진의 조치와 약제 처방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파이썬을 활용하여 ~~ 알고리즘을 적용해 제작하였습니다. 아이디어 수립부터 알고리즘 적용, 코딩과 디버깅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들을 팀원들과 함께 조율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하였습니다.

 

  1. 고교 및 대학 시절에 학업 이외에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활동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00)

 

<봉사와 직업 체험을 통한 성숙.>

 지금까지 저는 학업 이외에 봉사와 나눔 활동에 가치를 두고 최선을 다해 활동하였습니다. 봉사 활동 시 병원에는 연하장애 환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호스피스완화 의료센터에는 후속 치료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들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알게 되면서 그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어서 봉사와 나눔에 집중하였습니다. 개인사로 인해 분주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봉사활동이 1순위였던 시기입니다.

 당시 제가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력할 수 있는 부분은 말동무, 산책, 식사 등이었습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현재의 삶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으로 채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봉사했습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을 할 때에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 등 진심과 정성을 다해 활동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저는 약사가 되어 생명을 연장시키는 의약품은 물론 환자들의 행복을 위해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하고 싶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업 이외에 집중했던 활동으로 직업 체험활동이 있습니다. 본 활동을 진행하면서 약사님들을 만났고, 그 과정에서 정확한 복약지도와 임상 영양 수액제 제조 등 의약품을 안전하고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약품을 구분하는 방법, 마약/향정신성의약품 조제 및 기록유지, 병동 약국에서 입원환자와 응급실 환자의 처방전 검토 및 약 제조, 신규 약사 교육 등 다양한 업무들에 대해서 직접 살펴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약사님과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질문과 소통을 통해서 성숙도를 증진하였습니다.

 특히 환자들을 위한 최선의 배려와 적극적인 존중을 보면서 높은 수준의 의료자의 태도와 자세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저 또한 그 분들처럼 전문적이고 모범적인 의료진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꿈과 비전을 반드시 실현시키고 싶다는 강한 의지력을 확인하였으며, 가슴 깊이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업과 병행하여 바쁜 일정 속에서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던 활동을 꼽자면 무엇보다 꾸준히 참여해온 봉사 활동이 있습니다. 특히 호스피스 병동에서 더이상 후속 치료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 활동에 전념하였습니다. 연하장애를 겪고 있어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많은 환자분들이 대다수라는 사실에 새삼 놀라며 그 분들을 위해 식사를 도와드리고, 때로는 산책을 함께 하며 소소한 대화를 나누는 말동무 역할을 맡곤 했습니다. 비록 큰 도움이 되진 못하더라도 부디 환자분들께서 저와 함께한 시간이 보다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항상 미소를 잃지 않으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만 저와 함께하며 작은 미소를 지어주는 환자분들을 볼 때 저 또한 가슴 한 켠이 뭉클해지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말기 암과 같이 잦은 격통에 시달리는 환자분들을 지켜보며 이러한 봉사활동의 한계 또한 가까이에서 느끼게 되어 마음이 무거워지곤 하였습니다. 이는 저로 하여금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의약품의 필요성을 다시금 절실히 깨닫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직업 체험 활동을 통해 현역 약사분들을 직접 뵙고 그분들이 하시는 일을 곁에서 참관한 경험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질문과 소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이 경험은 저에게 구체적인 진로 선택에 있어서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나 정확한 복약지도와 함께 임상 영양 수액제 제조 등 다양한 의약품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약사의 기본적인 소양임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약품을 구분하는 방법, 마약/향정신성의약품 조제 및 기록유지, 병동 약국에서 입원환자와 응급실 환자의 처방전 검토 및 약 제조, 신규 약사 교육 등 약사가 하는 다양한 업무들에 대해서 직접 살펴볼 수 있어 저로 하여금 저 또한 약사로서 전문적이고 타에 모범이 되는 의료인이 되는 것을 꿈꿀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꿈과 비전을 이뤄내는 첫 걸음으로 이렇게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에 편입을 지원하는 바입니다.

 

 

  1. 약학을 전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제시하고, 본인은 이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실제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800)

 

<탐구정신과 리더십 등의 증진.>

 약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차별적인 탐구정신’은 필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는 충분한 소양과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바로 중앙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할 때에 학과 수석을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학과 전공과 관련하여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진행하였으며, 잘 이해되지 않거나 모르는 부분은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특히 학과 선배와 조교 선생님, 교수님들을 찾아다니며 조언을 구하거나, 가르침을 받은 결과로 우수한 학업 성취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실습 과목에서 프로젝트가 주어질 경우, 그와 관련하여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함으로써 목표한 바를 온전히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약학 연구에 있어서 ‘팀워크와 리더십’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창조적이고 실용적이며, 이타적인 해결책을 가진 리더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재학시절부터 대학교에 이르는 시간 동안 크고 작은 공동체에서 리더로 활동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리더십에 대해서 점검할 수 있었고, 다소 독단적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완전히 내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조직원들이 환영하고 인정하는 강점들을 키운 것으로써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진학 후 큰 강점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약학대학 학우들과 의기투합하여 모든 수학과정을 완벽히 소화하겠습니다. 혹여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려는 친구, 그룹에서 소외된 친구 등을 꼼꼼히 살핌으로써 모두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룰 수 있도록 조력하겠습니다.

 

 

 

약학을 전공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름 아닌 탁월한 탐구 정신입니다. 저의 장점 또한 이러한 탐구심과 그를 바탕으로 하는 끈기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 재학중인 컴퓨터공학과에서 2021년 1학기 학과 수석을 거머쥐며 다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컴퓨팅적 사고는 장차 약학자로서 임하게 될 다양한 실험 과정에서 반드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과 전공을 공부하며 이론과 실습 모든 부분에서 처음엔 어려움이 많았지만 언제나 포기하지 않고 교수님과 조교들, 선배들께 계속해 질문하고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노력하며 지식을 쌓아 나갔습니다. 이러한 저의 탐구심과 끊임없는 노력은 약학대학교 진학 후 다양한 전공들을 수학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약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팀워크와 리더십 또한 필수적이라 믿습니다. 그런 점에서 앞서 말씀드린 고등학교 동아리 활동의 회장을 맡아 다양한 실험들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학우들을 이끌었던 경험들은 저에게 있어 큰 자양분이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이후에도 크고 작은 다양한 그룹에서 리더를 도맡으며 이러한 경험들 속에서 다소 독단적이거나 개인주의적으로 비춰질 수 있었던 저의 언행을 저만의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이런 리더십은 비단 제가 리더일 뿐 아니라 조원일 때에도 그룹의 시너지를 불러 일으키는 핵심적인 조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약학대학 진학 후에도 저의 이와 같은 장점들을 최대한 발휘하여 어엿한 약학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