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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대 불어불문학과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첨삭 샘플

이화여대 불어불문학과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첨삭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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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첨삭 후, 이화여대 불어불문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 학생이 작성한 초안**

1. 본교 편입학 해당 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전공분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

을 작성하시오. (1,000자 이내)

 

세계화 시대에 국내 기업의 프랑스 진출을 돕는 지역전문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고등학생 때부터 여러 미용 분야 중 메이크업에 흥미를 느껴 뷰티매니지먼트과에 진학했습니다대학교에 입학하여 시대별 메이크업아트 메이크업트렌드 메이크업 등의 과목들을 접하며 메이크업 실무 능력을 쌓았습니다이때 샤넬디올메이크업 포에버 등 메이크업 브랜드 70% 이상의 본고장인 프랑스로 연수 프로그램을 다녀온 것이 큰 계기였습니다그 과정에서 메이크업 브랜드의 역사와 더불어 프랑스의 전반적인 문화와 언어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르네상스 시대부터 바로크 예술까지 다양한 미술 작품들에 감탄했고 현지에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를 감상하며 프랑스 문학에 관한 관심도 커져만 갔습니다이후 메이크업 관련 실무만 배울 수 있는 현재 대학에 아쉬움을 느꼈고 편입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편입학 전 기본적인 프랑스어 습득을 위해 DELF A2 자격증을 준비하였습니다이론적 지식 습득에서 그치지 않고 프랑스 동화 빨간 모자를 번역하였습니다처음에는 프랑스어가 완벽하지 않아 한국에서는 발음하지 않는 것들과 많은 동사 변화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하지만 그 변화에도 규칙이 존재하며 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부족했던 프랑스어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랑스 언어와 문화 그리고 문학을 익힘으로써 인간과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여성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의 목표가 크게 와닿았습니다이후 프랑스의 언어문화정치사회 등을 더 깊이 탐구하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지역 전문가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어떤 기업분야 어느 지역전문가가 되고 싶은지 자세히 적을 필요 있음 ex. 국내 ㅁㅁ메이크업 회사들의 프랑스 진출)  해외 학습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불문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꿈을 펼쳐나가고 싶습니다

 

 

-1,000자 문항이므로 980자 이상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가 첫 문단에서 명확히 드러나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구조를 바꾸었습니다마지막 문단에는 포부나 목표가 들어가야 마무리가 됩니다.

불문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게 느껴집니다불문과에서 무엇을 탐구하고 학생이 어떤 점을 얻을 수 있는지 자신만의 생각을 적을 필요가 있습니다지금은 학과 설명 페이지를 긁어온 문장 같습니다.

 

2. 본교 편입학 후 학습목표와 학업계획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000자 

이내)

 

편입 후 프랑스어 기본기부터 빠르게 습득하겠습니다. ‘프랑스 언어학 기초’, ‘프랑스어 문법과 작문’, ‘프랑스어 회화를 수강하여 회화뿐만 아니라 작문독해듣기 능력도 향상하겠습니다. ‘프랑스어와 문화’, ‘프랑스 연극’ 등의 과목을 통해 프랑스 문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겠습니다신입학생들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프랑스 문학 작품을 원서로 읽으며 프랑스어의 완전한 습득에 힘쓰겠습니다.

그 후 DELF B2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불어 원어 공연동아리 앙상블에서 활동하고 싶습니다프랑스의 유명한 작품인 레미제라블바스티유의 연인들 등의 연극에 직접 참여하며 수준 높은 회화 능력을 기를 것입니다한 나라의 문학 작품을 탐구하는 것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캐릭터의 감정을 이해하며 작품을 해석한다면 프랑스 문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공 기반 지식을 쌓은 뒤 교환학생 제도를 활용해 세계를 인식하는 국제적 안목을 가지겠습니다졸업 후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불문학을 전공하고 싶습니다특히 프랑스 여성주의 문학에 대한 지식을 더 쌓고 싶습니다.(왜 프랑스 여성주의 문학에 관심이 있고 그것이 중요한지 1-2줄 적으면 좋겠습니다.) 한국과 프랑스의 여성주의 문학을 비교하는 연구를 통해 두 나라의 지식과 문화를 모두 습득하고 싶습니다

최종 목표는 정보가 막강한 힘을 가지는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지역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프랑스의 문화사회경제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지 기업과 우리나라의 기업을 잇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프랑스의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예를 들어 어떤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도 이바지할 것입니다저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공부하며 프랑스에 대한 지식과 뛰어난 언어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글자 수를 채울 필요가 있습니다.

-1,2번 문항에서 기업 유치를 돕는 지역전문가가 꿈이라고 하셨는데 이는 경영학 및 경제학적 지식 또한 필요한 업무입니다프랑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언어능력만 가지고는 어려움이 있다고 느껴지는데 이를 어떻게 보완할지 계획도 적으면 좋겠습니다.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세계를 아우르는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지역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언어적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전적 대학에서 교양 과목 대부분을 영어 강의로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을 영어로 공부하는 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는 세계화된 사회에서 지식 습득을 위한 당연한 과정임을 깨달았습니다. ‘생활 영어’ 수업에서는 <STP를 통한 한국 시장에 소개되지 않은 브랜드 탐구>를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영국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 ‘프레타망제’를 선정해 관련 국제 뉴스, 시장 창출 전략에 관한 논문을 살펴보며 브랜드를 탐구했습니다. 이를 통해 ‘세련된 매장에서 신선한 식자재로 패스트푸드점보다 빠르게 레스토랑 수준의 샌드위치를 팔자’라는 브랜드 전략을 깨달았습니다. 매일 당신을 위해 준비된 가장 빠르고 건강한 선택이라는 의미의 ‘Pret A Manger’을 슬로건으로 한 영어 영상광고도 제작하였습니다.(프레타망제의 마케팅 전략을 나열하기보다 이런 분석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 학생이 배운 인사이트나 생각을 적어야함 ex. 영국 시장 외에 유럽 시장은 이렇게 타겟했고 어떤 결과가 있었다. 이는 프랑스 시장에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다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 있는 동기들과 영자 신문 동아리를 개설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바로크, 코로로 시대의 미술 작품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한 경허이 있습니다. 기사문을 작성할 때는 어떻게 하면 간결하고 직역투가 아닌 표현을 사용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혼자서 읽고 작성하려고 하면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잘 안 보일 때가 있는데, 같이 활동하는 동기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기사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학과 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동기들과 글로벌한 주제로 기사를 작성하며 국제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었고, 영어 글쓰기 실력을 전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학우들이 기사를 더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에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제작하여 게시했습니다. 분기별로 신문을 발행하여 가시적인 결과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영어로 글쓰기를 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였지만, 다른 어떤 곳에서도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첫 문단에서는 영어강의를 들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킨 내용보다 수업에서 STP 전략을 분석해 케이스스터디 한 이야기를 더 강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학에서 영어강의 듣는 것은 사실 흔한 일이라서 특별한 노력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지역전문가의 꿈을 위해 마케팅 전략 분석 능력과 영어능력 둘 다 키웠다고 전달하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문단에서 영자 신문 동아리 사례가 매우 좋습니다. 질문에도 적합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간결하게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2. 학업 이외의 자신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 경험을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글로벌 ‘뷰티&헬스’ ODM 기업 코스맥스의 대외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당시 제품 기획, 제형 연구, 브랜딩에 직접 참여하여 하나의 브랜드를 완성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수많은 기획안 브랜딩으로 기획의 실무를 다져볼 수 있었고,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구체적으로 어떤 아이디어를 냈고 어떤 제품으로 나왔는지 말하면 좋겠습니다.)으로 구현되어 뜻깊고 신기했던 경험이었습니다. 또,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 시장조사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경쟁사들이 내세우는 장점 속에서 제작할 상품의 경쟁력을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분석했습니다.

저는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자 팀장을 맡아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화장품에 대한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고 모인 팀원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결과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협동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중간 기획 단계에서 의견이 대립하는 부분도 있었고, 칭찬보다는 개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더 많이 받기도 했습니다. 그 후 제품을 다시 정립하고, 수정해가니 막바지로 갈수록 피드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이 부족한 팀장(의견 대립과 개선사항 피드백이 많았다면 이를 어떻게 팀장으로서 이끌었는지?)이었지만 팀원들과 열심히 합동하며 대외활동이 끝날 무렵에는 우수 팀으로 선정되어 매우 뿌듯했습니다.

이번 대외활동을 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상품 기획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대학생의 신분으로 이론적 지식 습득을 넘어 실제 제품화를 실현할 기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소 미팅을 통해 제형과 성분에 대해 고민하고, 상세페이지 촬영, 브랜드 영상 제작 등의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까지 반영되어 제작된 최종 샘플을 보니 기획한 아이디어가 현실이 됐다는 사실이 너무 보람찼습니다. 전문가분들과 함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진행한 이번 대외활동을 통해 브랜딩에 관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및 목표와 밀접한 사례라서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지금 작성된 내용만 봐서는 불문과가 아니라 경영학과 지원 사례 같습니다. 불문학과 지원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마지막 마무리 문장으로라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브랜딩 경험 2. 팀장으로서 협동이 다 들어가있는데 2번에 큰 갈등을 해결하고 리더로서 역할을 구체화 할 것이 아니라면 1번 이야기를 구체화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어떤 시장을 어떻게 분석해서 어떤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를 어떻게 관철시켜 제품으로 탄생시켰는지? 분명 실무자들도 떠올려 본 아이디어일텐데 어떤 점에서 달랐고 왜 우수팀으로 선정 되었을만큼 제품이 좋았는지?

-1번 문단과 3번 문단이 결국 같은 내용(실무경험이 인상깊었다)이라서 문단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최종본 **

1. 본교 편입학 해당 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전공분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

을 작성하시오. (1,000자 이내)

세계화 시대에 국내 기업의 프랑스 진출을 돕는 지역전문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메이크업에 흥미를 느껴 뷰티매니지먼트과에 진학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하여 시대별 메이크업, 아트 메이크업, 트렌드 메이크업 등의 과목들을 접하며 메이크업 실무 능력을 쌓았습니다. 이때 샤넬, 디올, 메이크업 포에버 등 메이크업 브랜드 70% 이상의 본고장인 프랑스로 연수 프로그램을 다녀온 것이 프랑스에 관심을 갖게 된 큰 계기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메이크업 브랜드의 역사와 더불어 프랑스의 전반적인 문화와 언어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바로크 예술까지 다양한 미술 작품들에 감탄했고 현지에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를 감상하며 프랑스 문학에 관한 관심도 커져만 갔습니다. 이후 메이크업 관련 실무만 배울 수 있는 현재 대학에 아쉬움을 느꼈고 편입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편입학 전 기본적인 프랑스어 습득을 위해 DELF A2 자격증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론적 지식 습득에서 그치지 않고 프랑스 동화 ‘빨간 모자’를 번역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프랑스어가 완벽하지 않아 한국에서는 발음하지 않는 것들과 많은 동사 변화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 변화에도 규칙이 존재하며 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부족했던 프랑스어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랑스 언어와 문화 그리고 문학을 익힘으로써 인간과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여성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의 목표가 크게 와닿았습니다. 교육과정을 충실히 따라 프랑스의 언어, 문화, 정치, 사회 등을 더 깊이 탐구하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지역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비동물실험, 동물원료를 첨가하지 않은 비건 제품을 출시한 ‘헤이미쉬’의 프랑스 진출을 돕는 것도 목표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문화권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것은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을 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랑스의 역사와 정서, 불어를 학습하여 불어권의 정보를 얻어 꿈을 펼쳐나가고 싶습니다.

-총 998자

2. 본교 편입학 후 학습목표와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000자

이내)

편입 후 ‘프랑스 언어학 기초’, ‘프랑스어 문법과 작문’, ‘프랑스어 회화’를 수강하여 회화뿐만 아니라 작문, 독해, 듣기 능력도 향상하겠습니다. ‘프랑스어와 문화’, ‘프랑스 연극’ 등의 과목을 통해 프랑스 문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겠습니다. 기존 학생들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작품을 원서로 읽으며 프랑스어의 완전한 습득에 힘쓰겠습니다.

그 후 DELF B2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불어 원어 공연동아리 ‘앙상블’에서 활동하고 싶습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작품인 레미제라블, 바스티유의 연인들 등의 연극에 직접 참여하며 수준 높은 회화 능력을 기를 것입니다. 한 나라의 문학 작품을 탐구하는 것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의 감정을 이해하며 작품을 해석한다면 프랑스 문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공 기반 지식을 쌓은 뒤 교환학생 제도를 활용해 세계를 인식하는 국제적 안목을 가지겠습니다. 졸업 후 불어불문학과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특히 프랑스 여성주의 문학에 대한 지식을 더 쌓고 싶습니다. 글쓰기를 남성 아방가르드의 전유물로부터 해방해 여성들의 표현 영역으로 만든 프랑스 여성주의 문학에 꾸준히 흥미가 있었습니다. 한국과 프랑스의 여성주의 문학을 비교하는 연구를 통해 두 나라의 지식과 문화를 모두 습득하고 싶습니다.

최종 목표는 정보가 막강한 힘을 가지는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지역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프랑스의 문화, 사회, 경제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지 기업과 우리나라의 기업을 잇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특히 국내 비건 화장품에 관심이 있어 이를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중심 현장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K-MOOC 등 외부 자료를 활용하고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경영학 및 경제학 지식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겠습니다. 프랑스에 대한 지식과 기업환경을 이해해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마지막 문단에 경영학 및 경제학 학습 관련해 추가했습니다.

-총 993자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생활 영어’ 수업에서 <STP를 통한 한국 시장에 소개되지 않은 브랜드 탐구>를 주제로 성공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영국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 ‘프레타망제’는 창업 당시 질 좋은 샌드위치를 저렴한 가격과 빠른 시간에 제공하는 것으로 소비층을 겨냥했습니다. 국가별 고객의 선호와 취향을 기반으로 한 메뉴를 제공하여 개인 맞춤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는 프랑스 시장 진출 시에도 고급 메뉴를 기다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RTE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의 장점을 모두 갖출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메뉴를 추천받은 고객들의 재구매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략’이란 유동성을 가지며 타깃 국가의 트렌드와 특징을 수용해야 합니다. 이윤 추구를 위한 동일한 목표를 가졌지만 마케팅 전략은 환경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수정돼야 하기 때문에 열린 자세가 필수적임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지역 전문가로서 ~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 있는 동기들과 영자 신문 동아리를 개설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바로크, 코로로 시대의 미술 작품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사문을 작성할 때는 어떻게 하면 간결하고 직역투가 아닌 표현을 사용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혼자서 읽고 작성하려고 하면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잘 안 보일 때가 있는데, 같이 활동하는 동기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기사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학과 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동기들과 글로벌한 주제로 기사를 작성하며 국제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었고, 영어 글쓰기 실력을 전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학우들이 기사를 더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에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제작하여 게시했습니다. 분기별로 신문을 발행하여 가시적인 결과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영어로 글쓰기를 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였지만, 다른 어떤 곳에서도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잘 정리된 글입니다. 30자 정도 남아서 첫 문단 마무리 지을만한 구절을 넣었는데 적당히 채워 넣으셔도 되고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총 970자

2. 학업 이외의 자신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 경험을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글로벌 ‘뷰티&헬스’ ODM 기업 코스맥스의 대외활동 ‘바이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제품 기획, 제형 연구, 브랜딩에 직접 참여하여 하나의 브랜드를 완성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미 프로젝트에서 헤어 제품이 없었던 점, 영탈모에 대한 관심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제품 구상을 했습니다. 두피도 얼굴 피부처럼 적합한 상품을 찾아 사용해야 함을 강조하는 두피 토닉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했습니다.

브랜딩 측면에서 부족하다고 느껴 최종까지 몇 주 남지 않은 상황에서 브랜드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의견이 대립하는 부분도 있었고, 칭찬보다는 개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더 많이 받기도 했습니다. 팀장으로서 팀원들의 불만에 대해 경청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후 제품을 다시 정립하고, 수정해가니 막바지로 갈수록 피드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끈적임이 대다수였던 이전 제품들과는 달리 워터 제형으로 산뜻하고 가볍게 흡수되며 스타일링도 가능한 제품을 제시했습니다. 두피 토닉이지만 두피와 모발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기획해 우수 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대외활동을 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상품 기획 실무를 경험한 것입니다. 대학생의 신분으로 이론적 지식 습득을 넘어 실제 제품화를 실현할 기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소 미팅을 통해 제형과 성분에 대해 고민하고, 상세페이지 촬영, 브랜드 영상 제작 등의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까지 반영되어 제작된 최종 샘플을 보니 기획한 아이디어가 현실이 됐다는 사실이 너무 보람찼습니다.이렇듯 실무에 뛰어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국내 기업환경부터 제품 브랜딩까지 이해를 높였습니다. 미래에 지역 전문가로서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데 필요한 소양을 쌓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프랑스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합쳐진다면 시너지를 낼 거라 생각합니다.

-해당 경험에 대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강조하면서 마무리했습니다.

-총 99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