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이화여대 편입영어 튜나와 함께 뿌시자! 5탄

🌼 <대학별 기출 분석> 8탄: 튜나야, 이화여대 가자! 🌼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하루종일 비가 오는 날입니다. 최근 며칠 동안은 무더위로 우리를 고생시키더니, 이제는 어제 오늘 할 것 없이 비가 내리네요. 비가 오는 날은 언제나 날씨가 습하고 몸도 축축해지다보니, 이렇게 불쾌 지수가 올라가는 날이 또 없죠?

여러분들은 이런 날씨 속에서도 잘 지내고 있나요? 여러분들이라면 이런 궂은 날씨에서도 언제나처럼 무던하게 주어진 일을 해내고 있을 거라고 믿어요. 😀😀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그럼 오늘도 그런 여러분들을 더욱 북돋아줄 수 있는 말로 이번 칼럼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을은 타인과 나를 ‘비교’ 하나요? 편입 뿐만 아니라, 공부를 하는 많은 친구들이 종종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곤 한답니다. 때로는 그 대상이 자신보다 더 나은 성적을 가진 친구들이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보다 뒤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친구들이기도 하죠. 이처럼 비교의 대상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죠.

하지만 ‘비교’에서 비교의 대상은 사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비교’를 통해서 내가 느끼게 되는 감정이랍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공부를 하는 친구들에게 ‘비교’라는 것을 꽤나 추천하는 편인데요. 그것은 바로 ‘비교’가 나를 더욱 자극시켜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더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열망, 혹은 내가 혹자보다 앞서가고 있다는 걸 알면서 느끼게 되는 자신감은 언제나 우리를 성장시킵니다.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물론 나보다 잘난 친구들을 보고 위축되거나,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을 보며 자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이 트랙에서 몇 등으로 달리고 있는지, 나는 이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몇 등이 되고 싶은지, 그리고 그렇기 되기 위해서는 내가 몇 명을 앞질러 가야하는지 아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죠.

여러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종종 부정적으로 비춰지는 ‘비교’라는 것도 때로는 너무나 좋은 자극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또 비단 ‘비교’ 뿐만 아니라 수험 생활에 있어서 여러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무엇이라도 좋다는 것입니다. 😊😊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이 말을 반드시 명심해주길 바라면서, 곧바로 오늘 칼럼의 주인공을 소개해볼게요.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이화여자대학교입니다! 아마도 많은 여학우들이 이번 칼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찾아주셨을 것 같아요. 😊😊

일전에 소개했던 숙명여자대학교와 함께 여학우들의 큰 사랑을 받는 학교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개 이러한 여대와 관련된 칼럼에서 여학우들과는 달리 남학우들의 관심도는 크게 저조한 편인데요. 사실 뒤에서도 말하겠지만, 이화여자대학교는 비록 남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아니지만 어휘, 논리를 연습하기에 아주 좋은 교보재가 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 분석까지 파고들지는 않더라도, 남학생 친구들도 이화여자대학교 기출과 친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칼럼을 관심있게 봐줬으면 합니다.

Ø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영어 기출 분석

그렇다면 바로 이화여자대학교 기출의 특징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이화여자대학교는 숙명여자대학교와 함께 편입을 준비하는 여학우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여대 두 곳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년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의 경우 숙명여자대학교과 비교해서 경쟁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소비자학과, 경제학과, 의류산업학과 등 상위 인기학과의 경우 30:1~45:1 정도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시험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볼까요?

이화여자대학교는 매년 총 50문항을 출제하고 있으며, 고사 시간은 100분이 주어집니다. 보기는 5지선다형 객관식 형태를 취하며, 문항 별로 별도의 배점 차이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스크랜튼 대학 소속의 국제학전공과 글로벌한국학전공의 경우 편입학 필답 고사 총 40문항과 영어 에세이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화여자대학교 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시간에 쫓기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에 따라서 실력을 그대로 발휘하고 올 수 있겠죠. 문제의 구성은 매년 비슷하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총 50문항에서 어휘 10문제, 재배열 1~2문제, 문법 4~5문제, 논리 20문제, 독해13~15문제 가량 출제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화여자대학교의 경우에는 다른 학교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세부적으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가장 처음 출제되는 어휘 영역에서는 총 10문제가 출제되고 있는데요. 이는 각각 동의어 4문제, 반의어 6문제로 구별됩니다. 편입 영어를 공부하는 많은 친구들이 동의어 문제에는 이미 익숙해져 있는 상태일 것 같은데요.

반면, 반의어 문제는 낯설게 느껴지는 친구들이 꽤 있을 것 같아요. 때때로 반의어 문제를 출제하는 학교들이 종종있는 한편,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매년 꾸준하게 5개 이상의 반의어 문제를 출제하고 있으며 까다로운 난이도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뒤이어 나오는 문법 문제의 경우도 매년 고정적으로 4개 가량 출제되고 있는데요. 특이한 점이 있다면, 여타 다른 학교에서 짧은 제시문을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이화여자대학교는 문법 문제로 장문의 제시문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문제에서 학생들이 체감하는 난이도가 다소 높겠습니다.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영어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것은 바로 논리 영역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시험에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 논리인데요. 하나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One-blank 문제, 두개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Two-blank 문제, 20개의 선택지 중 10개의 단어를 고르는 Multi-blank 문제를 포함해서 매년 20문제에 가까운 논리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하지만 단순히 논리 문제의 비중이 높은 것에서 그치지 않는데요.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다른 영역들 중에서도 논리 영역의 난이도가 다소 높게 설정하면서, 논리 영역이 합격과 불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해 영역의 경우는 지문의 길이가 다소 길기는 하지만 크게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난이도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독해 지문의 주제로 흔히 사회적 이슈, 문화, 시사적인 내용을 즐겨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글의 요지만 잘 파악해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해야할 점은, 독해 영역에서도 빈칸 추론 형식의 논리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논리 영역이 차지하는 실질적인 비율은 그만큼 더 높아진다는 의미이겠죠?


이화여대 편입

– 총 50문항 출제, 고사 시간 100분

– 5지선다형 객관식

– 문항별 배점 차이를 두지 않음

– 넉넉한 시간적 여유

– 매년 비슷한 문제 구성으로 총 50문항 중 어휘 10개, 문법 4개, 논리 20개, 독해 15~16개 가량 출제

– 반의어 문제, Multi-blank 문제, Two-blank 문제, 장문 문법 문제 등 다른 학교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독자적인 유형의 문제 출제

– 논리 영역의 큰 비중 및 높은 난이도

– 시사적인 주제의 독해 지문

– 독해 영역에서 빈칸 추론 문제와 같은 다수의 논리 문제 포함

Ø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필승 합격 전략

이렇게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영어의 출제 동향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곧바로 이화여자대학교 출제 경향에 맞는 합격 전략까지 함께 알아보아야겠죠?

Ø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필승 합격 전략

NO.1 “미리 익숙해지기”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합격을 위한 첫번째 전략은 바로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 우리가 앞에서 줄곧 말했던 것처럼, 이화여자대학교는 다른 학교에서 출제하지 않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강대학교나 성균관대학교의 경우에도 반의어, 문단 나누기 등 다른 학교에서는 보기 힘든 생소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학교의 경우 매년 출제하는 문제의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때에 따라 제대로 된 준비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반면, 이화여자대학교는 매년 출제하는 문제의 구성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이러한 생소한 유형이 문제에 미리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 학생들이 낯설게 느끼는 유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Two-blank 문제, 반의어 문제 등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화여대 편입시험 특징 ! 멀티블랭크!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가 있다면 바로 시험의 마지막 10문항으로 출제되는 Multi-blank 문제입니다. 사실 Multi-blank 문제의 실질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 아닌데요. 그 이유는 문장의 구조나 복잡하지 않고, 선택지에 포함된 단어가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Multi-blank 문제를 힘들어하는 이유는 바로 익숙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누차 강조하듯이,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매년 Multi-blank 문제를 고정적으로 출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낯선 문제를 만났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우리들이 가진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추가적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덧붙이자면, Multi-blank 문제의 경우 단어가 해당 질문에 말끔하게 들어맞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정답에 확신을 가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Multi-blank 문제를 더욱 힘들어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Multi-blank 문제를 풀기 위해서 단순히 해석에 의존하기 보다는, 빈칸 앞뒤 혹은 문장 속에 숨은 문법적인 장치를 활용하거나 혹은 보기 중에서 적절하지 않는 것을 소거해 나가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서, Multi-blank는 절대적인 정답을 찾기보다는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정답을 찾아주는 문제인 셈이죠.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또 한가지 많이들 어려워 하는 유형으로는 반의어 문제가 있죠? 이 반의어 문제가 어려운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로 많은 친구들이 습관적으로 동의어 문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의어를 찾기 위한 사고 방식이 경직되어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은 물론, 의식적으로라도 이러한 문제 유형에 필요한 사고 방식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죠? 😊😊


반의어문제 [출처 이화여대 2020 편입시험 문제]

반의어 문제를 어렵게 만드는 두번째 이유는 바로 보기 구성인데요. 반의어 문제는 보기로 단순히 명확한 정답만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해서, 보기 구성에 유의어, 동의어 등등의 혼동되는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있죠. 그리고 분명 이외에도 학생들마다 문제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제각기 다를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기출 문제로 꾸준히 훈련하면서 자신이 어떤 유형의 문제에서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연구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Ø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필승 합격 전략

NO.2 “읽어보기”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합격을 위한 두번째 전략은 바로 “읽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시험 문제를 읽어보라고 하다니.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궁금하시죠? 😂😂 물론 어느 시험에서나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죠?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의 경우 문법 문제에서 또한 이러한 법칙이 적용되는데요.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문법 문제의 길이가 단문 논리 지문과 비슷할 정도의 다소 긴 제시문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문법 문제를 단순히 보기를 읽는 것만으로 문법적 오류를 분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제시된 지문의 이해한 후 문법적 오류를 찾을 수 있는 형식의 문제를 종종 출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면적으로는 문법적인 오류가 전혀 없지만 제시문의 내용에 근거해서 알맞지 않은 시제 혹은 알맞지 않은 수동태를 고르는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 편입을 목표로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반드시 이 점을 명심하길 바라요!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

이 외에도 과거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구둣점 관련 문제라던지, 혹은 독해 지문으로 문학 작품의 일부를 제시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물론 최근 몇 해 동안은 이러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지 않지만, 기출 문제를 풀면서 간단히 포인트를 짚어 놓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더불어 앞에서도 강조한 것처럼, 이화여자대학교는 논리의 비중이 아주 큰 학교죠. 논리 문제의 비중이 많고, 출제되는 논리 문제의 난이도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학생들도 반드시 이화여자대학교 기출을 활용해서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오늘 칼럼도 이만 마무리 해보려고합니다.

튜나편입은 항상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


이화여대 편입/ 이화여자대학교 편입 / 이대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