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이화여대 국제무역학과 편입 첨삭 합격 풀패키지 완성본 예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풀패키지 서비스 후에 이화여대 국제무역학과 편입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 풀패키지 완성본****

 많은 학교의 편입학의 자기 소개서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내용으로서, 교수님들이 여러분께 궁금한 것은 크게 다음과 같은 문항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왜 우리 학교에 지원하려고 하는지? > 지원 동기 등
  • 지원한 학생이 과연 어떤 학생인지? > 가치관, 경험담 등
  • 우리 학교에 와서 제대로 수업을 따라가고, 졸업, 졸업 후에도 잘 할 수 있을지?
  • 편입학 후 학업 계획, 졸업 이후 예상 진로 등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스스로의 대답을 생각하면서 아래 설문 문항들에 답해주세요! 각 질문별로 작성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추가 내용들을 적어 두었으니 작성에 참고 바랍니다.

튜나편입 첨삭프로그램에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소서 완성을 최대한 도와 드리는 만큼, 너무 큰 부담을 갖지 마시고, 분량은 자유롭게 기재해도 좋습니다. 작성이 막막한 경우, 최소한 문항에 걸맞은 키워드라도 언급해 주시면 추가적인 상담 과정에서 도움이 됩니다.

 

  1. 기본 정보

성명: 전유리

전적대학교 / 학과명: 배화여자대학교 / 국제무역과

희망 편입 학교 / 학과명 (지원 학교 모두 표기): 이화여자대학교 / 문헌정보학과, 중앙대학교 / 경제학부

 

  1. 자소서 공통 질문(1): 지원 동기

*** 다음장 빈칸에 지원 동기를 적어주세요. 자소서의 핵심입니다. 단, 작성시 다음 요소들에 주의해주세요.

  • 전적대의 아쉬운 점 (커리큘럼, 대외활동, 전공 등) O / 전적대에 대한 불만, 비난 X
    지원 학교에 대한 입학의지와 동기 O / 지원 학교를 향한 무조건적인 찬양 X
  • 지원 전공과 현재 전공이 상이한 경우, 전공 변경에 대한 이유가 명확해야 합니다.
  • 지원 전공과 현재 전공이 같을 경우, 편입할 학교에서 누리고자 하는 전적대와의 차별화된 장점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원 동기는 가장 중요한 문항이지만, 그런 만큼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가장 작성하기 어려워하는 문항입니다. 지원 동기가 어려운 이유는 사실 너무나 막연히 더 좋은 학교/학과에 진학하고자 편입에 도전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자연스러운 지원 동기는 그만큼 지원자를 돋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 지원 전공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및 경험, 편입학을 결심하게 된 동기, 지원 학교 및 지원 전공을 선택한 구체적인 이유 등

 

<이화여대 – 학업계획서>

  1. 본교 편입학 해당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전공분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을 작성하시오(1,000자 이내)

 

저는 전적대학교에서 국제무역을 전공하면서 정치적, 법률적, 경제학 환경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국내무역과 세계경제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하고 경제분석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연구했습니다. 그런데 경제학적 분석하고 연구하면서 이 기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들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실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분석하고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기록을 관리하고 정보를 조사하는 방법, 정보와 빅데이터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이 분야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어서 편입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정보지식을 더욱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과를 찾아보다가 유능한 여성정보사서, 여성정보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곳이라면 제가 배우고 싶은 학문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확신했고, 문헌정보에서 정보는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각광받을 분야이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하기에도 좋은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전적대학교에서는 전공지식에 관해 연구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첨단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문헌정보학 전공 전용 실습실과 중앙도서관 내 문헌정보학 관련 교육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 심도 있게 학습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지원 전공과 현재 전공이 상이한데 전공 변경에 대한 이유, 현재 전공과의 연계성을 찾는게 어렵습니다..!)

 

 

 

 

 

 

 

  1. 자소서 공통 질문(2): 학업 및 진로 계획

*** 편입학 이후 학업 계획, 그리고 졸업 이후의 진로 계획을 적어주세요.

특히, 편입학 이후 수강할 주요 전공 과목들과, 참여하고 싶은 편입할 학교의 교내 외 활동들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진로 계획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Ex) 선택한 전공에서 편입학 이후 수강해야 할, 혹은 수강하고 싶은 과목들, 참여를 희망하는 다양한 교내 외 활동들, 대학원 진학 희망 여부, 학위 수여 이후의 진로에 대한 청사진 등

 

전공 : 수업, 교수, 분야, 진로

문헌정보학을 전문적으로 탐구하기에 앞서 문헌과 정보의 기본기와 실무 지식을 쌓기 위해 전공기초전공과목들은 편입학 이전에 학습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편입 후에는 좀 더 심층적인 전공지식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며 다양한 이론 연구와 함께 각 분야의 지식 정보화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진 자료를 분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제 학습목표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3학년에 편입한 첫 해에는 문헌정보학과의 전공지식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것입니다. 편입학 이전에 전공기초과목을 공부하였기에 이를 기반으로 지식과 정보가 핵심이 되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정보서비스’,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은 ‘데이터어낼리틱스의이해’ 과목을 수강하여 실제 현장에서도 지식정보를 디지털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열중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 자원을 분류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정연경 교수님의 ‘정보자원분류의이해’ 과목을 수강하여 세상의 기록과 데이터를 다룰 수 있고 세상을 좀 더 넓게 볼 수 있는 이화인이 되고 싶습니다. 문헌정보학과 도서관 실습을 통해 전공지식을 실제적으로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다루며 다량의 정보를 다루는 회사, IT기업에 취업할 것입니다. IT기업에 취업하여 2년동안 배운 내용을 적용하며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지식정보를 디지털화 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비전공 일반) 전공 기반 지식을 다진 후에는 외국 나라의 도서관은 어떤지 살피고…글로벌 마인드를 기르기 위해 교환확생 프로그램에 참가할 것입니다.

 

비전공 연계사항(동아리, 학회)

전적대학교에서는 동아리 종류가 많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에는 다양한 동아리가 있어서 정말 만족했습니다. 그중 저는 이화인의 도서관 이용을 돕는 봉사 그룹인 도서관 서포터즈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중앙동아리 소속 교육봉사 동아리인 트루이화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저는 ‘성공한 사람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도움을 요청해라, 그럼 흔쾌히 도와줄 것이다’라는 말을 편입학을 준비하면서 본 적이 있습니다. 저도 누군가의 조언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년의 전통을 가진 동아리 트루이화에서 학생들을 만나 공부법이나 진로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조언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1. 자소서 공통 질문(3): 본인의 경험담

***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의 자소서 문항을 참고로 하여, 자소서에 꼭 담고 싶은 본인의 경험담들을 모두 적어주세요. 학업과 관련된 경험, 본인의 가치관을 수립하고 관철시킨 경험 등 문항마다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경험의 종류가 다를 수 있으니 지원 학교의 문항을 반드시 참고 바랍니다.

(특히 해당 문항의 경우, 지원 학교에 맞추어 작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미작성시 추가적인 상담이 진행되나 이는 전체 작업의 지연/불가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Ex) 동아리 활동 이력, 수상 경력, 봉사활동, 팀플 경험, 전공을 위해 노력한 경험, 본인의 가치관 등 지원 학교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요구하니 문항에 맞추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 해당 전공분야(문헌정보학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을 작성하시오.

저는 졸업학기 여름방학에 구청에서 실시하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은평병원에서 한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은평병원 원무과에서 일을 하면서 회계적인 일을 도왔습니다. 원무과에서 일하다가 우연히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요청으로 은평병원에 있는 도서관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선생님께 기본규칙사항과 운영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환자분들과 보호자께서 편안하게 책을 보실 수 있도록 매일 아침 책상과 의자를 닦고 환기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환자분들이 방문하시면 대출을 도와드렸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책을 빌릴 수 있도록 저와 같이 일하는 아르바이트생분과 함께 책바구니를 병동으로 끌고가서 대출을 도와드렸습니다. 또한 반납된 책들은 책장에 순서대로 정리하며 도서관의 사서 역할을 직접 체험해보았고, 일주일에 한번 정도 반납 연체목록들은 엑셀로 정리하여 보고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정보센터를 전문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렸했습니다. 또한 도서관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경영을 하기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직접 현장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