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첨삭 전후 비교 (+카카오톡 학생 후기)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첨삭 서비스 후에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 1차첨삭 ****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 최종 완성 제출본 ****

학업계획서

 

1.본교 편입학 해당학과 (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전공분야를 위해 노력한 본인만의 경험을 작성하시오. (1000자이내)

 

COVID-19으로 인해 학교 수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교실이 아닌 집에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어린 동생의 수업을 보며 집중도나 이해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비대면 수업이 최선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도구들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빠르게 바뀌는 교육환경에 정보 활용를 잘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골에서 자라 도시보다 많이 부족한 교욱 인프라가 아쉬웠습니다. 위기가 기회라는 말처럼 저는 이 시대에 정보를 잘 활용하여 교육격차를 줄이는데 헌신하고 싶습니다.

고교시절 ‘멘토멘티’활동에 멘토가 되어 쉬는 시간마다 멘티 친구에게 수업 내용을 요약해주며 복습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믿고 따라와 주는 친구를 보며 더 쉽게 알려주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며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 느꼈습니다. 성적이 올랐다며 고마워하는 친구를 보며 가르침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일반생물학 시간에 유전자 조절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생물의 모든 체세포는 모두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세포 종류에 따라 발현되는 유전자는 다른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암의 유전적 기초를 공부하며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발현이 암억제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스터디를 하며 팀원이 이해를 어려워 할 때 화상으로 글과 사진 자료도 보여주며 설명해주며 같이 공부하니 친구도 고맙다고 하였습니다. 저 또한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할까 연구하며 자료를 준비하며 알려주는 시간이 뿌듯했습니다.

재미있고 신비로운 생명과학 과목의 배움의 즐거움을 수업방식의 좀 다양하게 바뀌고 더 잘 전달해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과학과 생물 영역에 관련된 지식을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알아가는 즐거움을 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교육적 사명감과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도덕적 자질, 건전한 인성을 갖춘 유능한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 생물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생물 이론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습득하며, 실제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학부시절부터 다각도로 교육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은 크게 과학, 과학교과교육 , 교육학의 세 영역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물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와 양질의 연구실험교육이 가능한 이화여자대학교의 과학교육과 생물전공으로 편입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본교 편입학 후 학습 목표와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000자이내)

 

편입하여 3학년에 편입하여 미처 수강하지 못한 공통과학 기초과목인 세포학, 전자기학, 일반지구과학을 빠르게 이해하도록 편입 전에 미리 공부하겠습니다. 학기가 시작되면 이 과목들과 생물전공 과목과 교육학 과목들을 이수하기 바쁘고 기초가 다져지지 않으면 심화된  전공 지식의 습득이 어려울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과학교육과 전공과목인 과학교육학과 과학내용학이 연계된 과목인 물리개념학습지도및실제,  생물탐구학습지도,과학클럽활동연구및지도, 유전공학과현대사회, 첨단과학기술과미래사회 등 현장 중등 과학교육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여러 과목들을 열심히 배워

과학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지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방법을 익히겠습니다.

공통(통합)과학 연계전공의 복수전공하여,  공통(통합)과학 교원자격증도 취득하겠습니다.

또,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학부 중에 미리 급수를 취득하겠습니다.

교직을 이수하기 위한 교직이론, 교직소양, 교육실습등을 듣고 과학 내용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잘 가르치기 위한 과학 교육 방법들을 고루 습득하여 체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화봉사단에서 들어가 국내나 외국 농어촌 및 도시 외곽 지역의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봉사활동을 하고 지역아동센터나 야학에서도 꾸준히 봉사하겠습니다. 또 과 소모임동아리에도 가입하여 선후배들과 함께 미래사회에서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활용 능력을 기른다. 에 교사가 되었을 때, 교육 현장과 정책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고 현실의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교생실습을 다녀오신 선배님들을 통하여 교육 현장에 대한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들어보고,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참된 교사가 되기 위한 밑거름을 만들어 나갑니다.

 

의 체득, 학생들에게 정신적인 감화를 줄 수 있는 인격 등의 자질을 두루 갖춘 유능한 과학 교사로 거듭나겠습니다.

건전한 인성과 교육적 사명감 및 윤리의식을 기른다.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과학교사로서의 사명감과 헌신적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생명과학 전공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공통과학연계전공교육과정을 복수전공하여 중학교 과학 및 고등학교 공통과학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용고시를 열심히 준비해 과학 교사가 되겠습니다.

과학교사가 되면 좀 더 교육환경이 좋지않은 시골에서 교사생활을 하고 싶습니다.

 

 

 

 

자기 소개서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1000자이내)

 

일반생물학 시간에 유전자 조절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생물의 모든 체세포는 모두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세포 종류에 따라 발현되는 유전자는 다른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암의 유전적 기초를 공부하며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발현이 암억제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스터디를 하며 팀원이 이해를 어려워 할 때 화상으로 글과 사진 자료도 보여주며 설명해주며 같이 공부하니 친구도 고맙다고 하였습니다. 저 또한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할까 연구하며 자료를 준비하며 알려주는 시간이 뿌듯했습니다.

알려주며 저도 공부하며 전공인 화학공학보다 생물학이 더 흥미있고 생물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싶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교사가 되려면 교직을 이수해야하는데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잘 가르칠 수 있는 과목이 생물이란 생각이 들어 생물교사를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한 목표가 생기니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집에서 매일 새벽 6시 30분에 버스를 타고 편입을 위한 공부를 하러 나섰습니다.

버스안에서는 단어나 수학 공식을 외우거나 부족한 잠을 자기도 했습니다. 밤 10시까지 공부하고 점심은 도시락으로 먹으며 최대한 제가 가진 시간을 편입영어와 수학을 공부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독해의 어려움이나 공학수학의 어려움에 제자리 걸음인거같고 앞이 보이지않는 거 같았지만 이대로 주저않으면 변화가 없을 거라는 생각에 비대면수업으로 거의 진행되어 선배나 동기도 제한적으로 교류해 물어볼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대학교 학생인터넷카페나 선배, 교수님들께 부끄럽고 창피한게 아니라고 자기 암시를 하며 물어보며 배웠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제 실력도 늘었습니다.

 과 친구들에게 스터디 팀을 만들자고 제안해 화상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공부하여 기초학문?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정기적으로 스터디를 하며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약속을 지켜야한다는 책임감에 꾸준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함께 공부하며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었고 협력의 힘을 길렀습니다. 스터디 그룹 팀원들과 공모전에도 함께 참가했습니다. 공학인으로서 코로나 19로 다가온 언택트 시대에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물품 개발을 구상하고 발표했습니다. 학우들과 화상회의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에 대해 토론하며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능숙한 영어 실력이 원서를 읽거나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교류하는데 필수라 생각하여 꾸준히 영어공부를 하였습니다. 기간을 정하여 공인영어시험도 보고 화상회화연습도 하였습니다.

영어회화 수업 때 교수님께 칭찬도 듣고 우수한 성적도 받았습니다. 전공에 나오는 영어단어나 어려운 단어는 따로 정리해 외우고 설명도 영어로 쓰기 등 나름의 자기 주도적으로 한 학습이 편입을 결심하고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학업 이외의 자신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 경험을 기술하시오.

(1000자이내)

 초등학교 4곳과 중학교, 고등학교 모든 곳에서 한 학기가 지나면 친구들의 지지로 반장이 되었습니다. 배려심이 많고 책임감을 강하고 리더십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나온 중학교, 고등학교는 합창대회가 매우 큰 행사였습니다. 반장인 저는 노래 선정부터 안무와 합창연습까지 친구들을 의견을 귀담아 듣고 조합하며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부끄러워하고 참여하기 싫어하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사기를 불어넣어주며 응원했습니다. 친구들이 하나둘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며 단합이 되는 것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무대에서 제 지휘아래 반주가 시작되고 하모니가 이루어지며 성공적으로 합창을 마치고 좋은 결과로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반장 역할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책임감과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하는 저는 고등학교 시절 내내 지역 아동 센터로 봉사를 다녔습니다. 아이들에게 재미와 학습에 흥미를 줄 수 있는 것을 고민하다 수학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보드게임을 통해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수학을 가르쳤습니다. 아이들도 수학이라는 과목을 꺼려하지 않고 재밌게 참여해주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특히 한 아이는 덧셈 뺄셈도 되지 않아 보드게임에 참여할 수 없었는데 그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게임방법을 변형하며 조금씩 수 개념을 확장하고 나중에 덧셈과 뺄셈을 하게 되었을 때 뿌듯하고 제 자신이 자랑스러웠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저를 선생님이라 부르며 기다려주는 아이들을 보며 선생님이라는 직업의 매력도 느꼈습니다. 또 친척 할머니께서 만학도들이 다니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을 다니셨습니다. 고등학교 다닐 때 가끔 저에게 전화하셔서 어려운 부분을 물어보시면  찾아가 설명해드리곤 했습니다. 대학에 들어가며 시간의 여유도 있고 가까운 곳에 사셔서 정기적으로 수학과 과학의 학습을 도와드렸습니다. 할머니는 제가 해주는 설명이 귀에 쏙 잘 들어오신다며 좋아하셨습니다. 작년에 검정고시를 합격하시고 방송통신대학교 입학하셨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