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프로그램 이용후, 연세대 교육학과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1.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이를 위한 학업적 노력을 기술하시오 (600자 이내) 

– 언급 가능한 분량에 비해 해야 하는 이야기가 많은 문항입니다. 수험생활 중 하브루타 교육을 경험했다고 했는데, 이 점 어떤 부분인지 확실치는 않으나 2,3번 항목과 연계하기 위해 지원 동기와 섞을 수 있는 항목에 섞어 언급했습니다.

– 또한 왜 교육학인지에 대한 설명이 당연히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당 부분 추가하여 서술했습니다. 전과 경력, 교육학 이야기, 경제학 전공이유, 교육학 지원 이유 등 필요한 이야기를 서술하기 위한 긴밀한 구조로 작성했습니다.

– 학업적인 노력이 많지 않으나 정확하게 제시해주신 과목이 있어 해당 내용을 서술했습니다. 다만, 첨삭자 조사내용을 추가하여 조금 더 교육학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각색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대화를 통해 해답을 찾는 하브루타 교육을 체험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수학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상호 관계 속에서 답을 찾는 교육 방식에 흥미를 느꼈고, 계열을 변경하며 사회와 수리가 결합된 경제학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고민 끝에 전공한 경제학이었지만 실상은 제 기대와 달랐습니다. 적성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시기였습니다. 고등학교 은사님을 만나 고민을 토로하던 중, 은사님께서는 제가 배우는 것만 것 가르치는걸 좋아했던 학생이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동안 해왔던 교육 봉사, 하브루타 교육에 인상 깊었던 경험 등을 되돌아보며 교육학과에 편입학을 결심했습니다.

이후 노동경제학을 통해 개인의 교육 수준이 노동의 질과 상관 관계가 있다는 점 등을 배웠고,국가 교육의 범위와 교육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또한 독서와 토론이라는 강의 중 조지오웰의 ‘1984’의 시사점에 대한 독서토론을 통해 사람들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으며,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유는 예속, 무지는 힘’이라는 구절과 같이 현대 기술이 주는 역설적인 억압과 참된 정보를 구별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2. 학업 이외 대학시절의 다양한 활동 (리더십, 봉사, 동아리, 연구, 취미 등)을 기술하고, 그 경험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기술하시오. (600자 이내)

– 본 항목은 지원자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문항이라고 보여집니다. 이과, 상경계열을 거쳐 교육학에 지원하지만 전반적인 과정에 모두 교육 관련 활동이 포함되어 있는 점은 매우 좋다고 보여집니다. 이 활동들이 정제된 형태로 모두 드러나면서 수리, 영어, 경제 등 다양한 역량을 활용할 수 있음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 시기적으로, 그리고 구조적으로도 1번과 3번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문항이며 활용할 수 있는 소재가 아주 좋다고 생각됩니다.

교육 봉사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지역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 학생들을 위한 무료 수학과외 봉사에 참여했습니다. 교육의 기회가 지식 함양 뿐 아니라 아이들의 성향까지 밝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경험이었습니다. 이후 편입 수험생활 전까지 교회 교육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교회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영어교육을 진행했고 특히 어문계통인 만큼 흥미와 연상 위주로 스토리가 있는 교육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또한 대입 수험 생활을 먼저 겪은 선배로서 입시 정보를 무료로 공유하는 상담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대학백과’라는 플랫폼의 1:1 상담 멘토 역할을 수행했으며 약 30여 명의 학생과 상담했습니다.

제 경험은 저에게 교육학에 대한 지원동기이자 제가 가진 비전의 토대입니다. 진로와 적성을 찾기 위해 주춤할 때 제가 걸어온 길에 교육에 대한 관심이 항상 함께 했다는 점은 교육학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어주었습니다. 또한 그간의 경험을 통해 공식과 이론만큼이나 공부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흔히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스스로 재미와 동기부여 할 수 있는 교육법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본교 편입학 후 학업계획 및 졸업 후의 진로 계획을 기술하시오 (600자 이내)

– 제출한 자료에 모든 성격의 학업 계획이 녹아있어 작성본의 풍성함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다만 그 동안 공부해 온 경영/경제학에 대한 추가적인 학부 생활은 짧은 학업 시간 내에 불필요한 요소로 보일 수 있어 제외했습니다. 또한 전공 관련 지인을 드러내는 것은 자칫 신상 관련 정보로 분류될 위험이 있고, 지원자의 큰 진로 계획이 온라인 서비스라는 점에서 제외했습니다. 600자 내로 학업 계획과 진로 계획을 모두 서술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 편입학의 학업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시간의 활용이며, 서술 시에 중요한 것은 분량의 배분입니다. 현실적으로 두 종류의 학회와 교직이수, 교환학생, 대학원 과정을 모두 녹여내기는 무리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서는 진로와 직결되는 학회와 교환학생, 대학원 과정을 선택적으로 서술했습니다. 필요 시 수정은 가능하지만 진로와 관련되는 사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현재에는 풍성하고 구체적인 계획과 짧은 호흡으로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교육학의 기본이 되는 기반 지식을 빠르게 익히겠습니다. 특히 사교육의 이해,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등 현대교육학과 관련된 강의에 관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형태와 채널을 통한 교육학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습니다. 이후 교육학 논리 및 논술교육, 교육경제학 등 교육학과 다른 분야를 접목시키는 실무적인 교육 방법론에 대해 배우고자 합니다. 교육학의 기반을 다진 후, 교육학 학회인 ‘돋움’ 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과 교육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진로 계획인 창업 준비를 위해 졸업 전 교환학생 제도를 활용해 캐나다나 일본 등 선진교육 문화와 시스템을 배우고, 필요 시 대학원에 진학하여 BK21 사업단 참가 등 교육 연구의 전문성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최종 목표는 소통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구하는 ‘하브루타’ 교육 기반의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여 창업하는 것입니다. AI, IoT 기술 발전, 그리고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른 2세대 비대면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화상회의 시스템 기반의 단순 토론이 아니라 증강현실, AI 등 게임 요소를 접목함으로써 영유아 및 청소년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습니다.

4. 기타 특이사항 (400자 이내)

– 지원동기, 전공사항, 전공 외 활동을 제외한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새로 추가된 항목이며 유사한 사례로는 고대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교육학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 지원자의 경우 이과와 문과의 소양을 두루 갖추었기 때문에 교육의 범위나 경험이 남들보다 넓은 융복합적 혹은 하이브리드형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현재 문이과 통합의 융복합 인재를 함양하는 교육 기조인 점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강점과 이에 따른 포부를 서술했습니다.

교육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저만이 가진 특별한 무기가 있다면 문,이과적 소양을 두루 갖추었다는 점입니다. 자연계 고등 과정을 통해 수리적인 사고를 경험했고, 이후 인문계 공부와 경영, 경제 전공을 통해 인문사회학을 학습한 경험도 있습니다. 다양한 입장을 경험했다는 점은 교육법을 기획하고 실제로 교육할 때 학생의 입장에서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자격증이나 고시와 같은 분야에서는 같은 경험이나 자격증을 보유한 강사들이 경력을 홍보하며 사람들을 모으기도 하고, 경험에 기반한 생생한 강의를 제공하는 데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문이과 통합 기조 속에서, 그 동안의 경험을 살려 과목의 특성과 학생의 성향에 맞는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연세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연세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연세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

연세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연세대 교육학과 편입 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