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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합격 첨삭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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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첨삭후, 숙명여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1. 지원자의 지난 학업과정을 서술하고, 우리대학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전공 선택 동기를 본인의 적성 및 특기와 관련하여 서술하시오.

 

프랑스 본토에서 문화콘텐츠 개발 및 예술기획으로 성공하고 싶어 프랑스 문화와 언어, 문학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숙명여대에 지원했습니다. 마치 넷플릭스 드라마 <에밀리, 파리에 가다> 주인공처럼, 언어와 문화차이를 이겨내고 한국인의 독창적인 정서에 기반한 ‘문화콘텐츠’를 프랑스 심장부 파리에 직격, 한국인의 위상을 드높일 생각입니다. 

 

전통적으로 ‘문화강국’으로 평가됐던 프랑스는, 최근 BTS 신드롬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을 흔드는 ‘한류’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는 프랑스에 코리아센터를 설립하는 등 양 국가 간 문화교류에 물꼬를 텄고, 프랑스는 올해 12월 자국에서 한류 국제 학술대회를 유치하는 형태로 이에 화답하고 있습니다. 향후 양국 간 산업적 교류의 여지도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대한민국 청년의 한 사람으로서 이 시류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서양화를 전공하신 어머니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프랑스 예술과 문화를 접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어린시절부터 고흐와 고갱의 작품에 쓰인 화법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시고, 두 화가의 예술관 차이에 의해 발생한 비극적인 스토리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특히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을 좋아해서 뉴욕 현대미술관도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여러 전시회에서 프랑스화가의 작품을 보며 프랑스 문화에 대한 애정이 깊어졌습니다. 디자인과 영상 기획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영상 디자인과에 진학한 것도 꾸준히 길러온 예술적 소양을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 예술은 저의 영상디자인 작품에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그 예로,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빛 공해 공모전’에 별이 빛나는 밤의 작품을 인용하여 2d animation으로 제작하여 출품하기도 했습니다.

 

영상 기획 관련 작업을 하면서 이다도시 교수님이 출연하신 숙명여대 유튜브 채널 <월간교수님>을 인상깊게 시청했습니다. 프랑스에 대한 학구열이 더욱 커졌고, 외국인이 출연하는 영상 콘텐츠를 준비하며 프랑스 친구들을 접할 기회를 늘렸습니다. 프랑스인과 한국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학생, 한국에 와서 공무원 직업 얻은 프랑스 여성 등과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의 열정과 추진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한국을 동경해 프랑스를 떠나온 그들이 꿈을 이룬 것을 보면서, 반대로 저 역시 프랑스에서 성공하고 싶다는 마음도 커졌습니다.

 

저는 영상과 사진 관련 작업 경험이 많고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감각도 뛰어납니다.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3년 만에 팀장 직급을 맡아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한 것이 그 근거입니다. 외국인 관련 유튜브 채널인 <딩글>, <아이스튜디오>, <씨랩>, <놀새나라>를 운영했습니다. 과거 인기 TV 프로그램이었던 <미녀들의 수다>에서 모티브를 따와, 여성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에 대한 이야기, 문화 차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주요 영상들의 경우 조회 수 수백만을 기록했으며, 유튜브 플랫폼에서 가장 주목받는 ‘실시간 인기 급상승’ 영상에 등극하는 영광도 누렸습니다. 주요 채널들의 경우 구독자 44만명을 돌파했으며, 국내 주요 대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광고주 섭외에 성공해 바이럴 영상 시장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영상 디자인 전공으로 진학해 대학 수업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쌓았고, 학교 생활과 직장생활을 병행하며 다양한 실습 경험도 거쳤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 회사에 입사해 편집 및 촬영 업무를 시작했고, 이후 동종업계의 팀장 포지션을 제안받고 이직하여 기획부터, 섭외, 촬영, 편집 스케쥴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업 경험과 스킬을 체화했습니다. 그동안 차곡차곡 쌓아온 실력을 숙명여대에서 더욱 날카롭게 갈고 닦아, 글로벌 무대에서 마음껏 발휘하고 싶습니다.

 

 

 

 

  1. 우리대학 입학 후 지원전공의 구체적인 분야에 대한 학업계획을 자신의 자질 및 적성, 전적 대학에서의 학업 및 성과, 지원한 전공의 특성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술하고, 이와 관련하여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에 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전(vision)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숙명여대 ‘프랑스문화산업전문가’ 트랙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콘텐츠기획전문가로 베이스를 쌓기 위해서는 어학 실력은 기본이고, ‘프랑스문화’, ‘프랑스문화산업’ 모듈에서 문화콘텐츠 개발 능력을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학년 전공심화 과정에서는 <비즈니스프랑스어> 수강을 통해 즉각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마련하고, <국제문화교류> 수업에서 타 문화를 접하는 과정에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연구해 볼 방침입니다.

메인 트랙을 진행하면서, 이와 동시에 <방송매체프랑스어>와 <프랑스방송청취> 수업을 통해 미디어를 통한 프랑스어 실력 확보에 힘쓰겠습니다.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대학 졸업 전까지 프랑스 매체 방송물 100편을 감상하고, 그에 대한 기록물을 남길 계획입니다.

해외에는 예전부터 한국 인기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어학 실력을 늘리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한국에서 프랑스 매체는 접근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었지만,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OTT 플랫폼의 대두는 현지 저작물에 대한 진입장벽을 크게 낮췄습니다.

영상콘텐츠를 통한 어학실력 증진은 학습에 대한 피로를 낮춰줄 뿐 아니라, 매체를 통해 비춰지는 현지 문화를 이해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교환학생이나 프랑스 기업 인턴에 도전하는 발판이 될 수 있고, 여건이 미치지 않아 현지에 갈 기회가 많지 않더라도 그에 준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의 가장 큰 강점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사회경험이 풍부하면서도 내실 있다는 점입니다. 3년 간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린 나이에 팀장 직책을 달았고, 단순 영상 기술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들의 영상 결과물을 평가하는 역할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대중과 광고주의 눈에서 콘텐츠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정량적 분석에 적용, 영상의 조회 수와 소비자 분석 등 데이터를 접목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또 다른 무기는 ‘경영학적 마인드’입니다. 현장을 체득하는 과정에서 영상 분야는 촬영과 편집도 중요하지만 ‘차별성 있는 마케팅’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항상 배움에 목이 말랐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경영학과에 진학해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다양한 전공을 접하는 과정에서 이종 학문 간 융합은 ‘1+1=2’가 아니라 얼마든지 그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배웠습니다. IT 베이스인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촬영’에 도전했고, 패션디자인 카테고리인 ‘융합형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패션 콘텐츠 개발’에서는 A학점을 받아냈습니다. 학교 수업 외에도 수많은3D 소프트웨어를 연습한 결과, 대부분 의류를 3차원 형태로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문시연 숙명여대 교수님은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우리가 많이 진출한 나라일수록, 그 나라 문화를 우리에게 소개하는 폭도 넓어져야 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최근 한국인들은 좋아하는 미국 배우나 가수 이름은 수십명도 넘게 대지만, 프랑스 사람을 말해 보라고 하면 ‘브리짓 바르도’ 정도가 일반적일 것입니다. 망언으로 유명한 그녀는 양국 간의 관심부족을 드러내는 한 단면입니다.

저 역시 시작은 프랑스 현지에서 콘텐츠 기획 전문가로 성공해 한류를 더 널리 알리는 것이지만, 더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에도 프랑스 문화를 전파하는 교두보가 되고 싶습니다. 숙명여대를 졸업하는 시점에는 여엇한 ‘프랑스 에반젤리스트(Evangelist)’로의 첫 발걸음을 떼는 모습을 상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