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Šœλ‚˜'s νŽΈμž… /

μˆ™λͺ…μ—¬λŒ€ 생λͺ…곡학과 νŽΈμž… μžκΈ°μ†Œκ°œμ„œ ν’€νŒ¨ν‚€μ§€ λͺ¨λ²”μ˜ˆμ‹œ

πŸ‘‰ νŠœλ‚˜νŽΈμž… μžκΈ°μ†Œκ°œμ„œ ν•™μ—…κ³„νšμ„œ ν’€νŒ¨ν‚€μ§€ / 첨삭 ν”„λ‘œκ·Έλž¨ λ°”λ‘œκ°€κΈ°

 μ•ˆλ…•ν•˜μ„Έμš”. μ˜€λŠ˜μ€ νŠœλ‚˜νŽΈμž…μ—μ„œ ν’€νŒ¨ν‚€μ§€ μ„œλΉ„μŠ€ ν›„, μˆ™λͺ…μ—¬λŒ€ 생λͺ…곡학과 ν•©κ²©ν•œ ν•™μƒμ˜ ν•™μ—…κ³„νšμ„œ μžκΈ°μ†Œκ°œμ„œλ₯Ό μ•ˆλ‚΄λ“œλ¦¬κ² μŠ΅λ‹ˆλ‹€.

νŽΈμž… μ€€λΉ„ν•˜λŠ” μˆ˜ν—˜μƒλ“€μ€ μƒμœ„κΆŒν•™κ΅ ν•©κ²©ν•˜λ €λ©΄ μžκΈ°μ†Œκ°œμ„œ ν•™μ—…κ³„νšμ„œκ°€ ν•„μš”ν•œ κ²½μš°κ°€ λ§ŽμœΌλ‹ˆ

μ „ν˜• 잘 μ•Œμ•„λ³΄μ‹œκ³  μ€€λΉ„ν•΄λ³΄μ„Έμš”!

  1. μ§€μ›μžμ˜ μ§€λ‚œ 학업과정을 μ„œμˆ ν•˜κ³ , μš°λ¦¬λŒ€ν•™μ— μ§€μ›ν•œ 동기와 지원전곡 선택 동기λ₯Ό 본인의 적성 및 νŠΉκΈ°μ™€ κ΄€λ ¨ν•˜μ—¬ μ„œμˆ ν•˜μ‹œμ˜€.

생λͺ…곡학을 톡해 μ‚¬λžŒλ“€μ˜ 삢에 도움이 λ˜λŠ” κΈ°μˆ μ„ κ°œλ°œν•˜λŠ” 연ꡬ원이 되고자 ν•©λ‹ˆλ‹€. 특히 λ‹€μ–‘ν•œ 곡학적 지식을 λ°”μ΄μ˜€Β·μ˜ν•™ 뢄야에 μ μš©ν•΄ 진단 기술, 치료제λ₯Ό λ§Œλ“œλŠ” 데 보탬이 되고 μ‹ΆμŠ΅λ‹ˆλ‹€. λŒ€ν•™μ—μ„œ 배운 ꡬ체적 지식을 ν™œμš©ν•΄ μ‚¬νšŒμ— ν•„μš”ν•œ κΈ°μˆ μ„ λ§Œλ“€μ–΄ λ‚Ό 수 μžˆλŠ” 연ꡬλ₯Ό ν•˜κ³ μž 화학생λͺ…곡학뢀에 μ§€μ›ν•˜κ²Œ λμŠ΅λ‹ˆλ‹€.

생물은 늘 제일 μ’‹μ•„ν•˜λŠ” κ³Όλͺ©μ΄μ—ˆμŠ΅λ‹ˆλ‹€. 고등학생 λ•Œ 자율 λ™μ•„λ¦¬λ‘œ β€˜λ°”μ΄μ˜€μΌ€λ―Έμ‹€ν—˜λΆ€β€™λ₯Ό νƒν•œ 것도 이 λ•Œλ¬Έμž…λ‹ˆλ‹€. λ‹Ήμ‹œλŠ” ν•œλ―Έμ•½ν’ˆμ΄ λΉ„λ§Œκ³Ό 당뇨 치료제, 폐암 치료제의 μˆ˜μΆœμ„ λ³Έκ²©ν™”ν•˜λ˜ λ•Œμ˜€μŠ΅λ‹ˆλ‹€. λ§€ 동아리 ν™œλ™ μ‹œκ°„λ§ˆλ‹€ λ‚΄μˆ˜ μ‹œμž₯을 λ„˜μ–΄ ν•΄μ™Έλ‘œ μ§„μΆœν•˜λŠ” κ΅­λ‚΄ μ œμ•½νšŒμ‚¬, λ°”μ΄μ˜€μ˜μ•½ν’ˆ κΈ°μ—…λ“€κ³Ό μ˜μ•½ν’ˆ κ°œλ°œκ³Όμ •, μ‚°μ—… 동ν–₯에 λŒ€ν•œ νŠΉκ°•μ„ λ“€μ—ˆμŠ΅λ‹ˆλ‹€. κ°•μ˜λ₯Ό λ“€μœΌλ©° 당뇨, κ³ ν˜ˆμ••, κ΄€μ ˆμ—Ό λ“±μœΌλ‘œ κ³ μƒν•˜λ˜ 가쑱이 λ– μ˜¬λžμŠ΅λ‹ˆλ‹€. 쒋은 μΉ˜λ£Œμ œλŠ” ν™˜μž ν•œ λͺ…뿐 μ•„λ‹ˆλΌ κ·Έ μ£Όλ³€ λͺ¨λ“  κ°€μ‘±λ“€μ˜ 삢에도 영ν–₯을 λ―ΈμΉ˜λŠ” 것을 λˆ„κ΅¬λ³΄λ‹€ κ°€κΉŒμ΄μ„œ λ΄€κΈ° λ•Œλ¬Έμž…λ‹ˆλ‹€. ν™˜μžμ˜ 병세가 μ’‹μ•„μ§€λ©΄ 보호자의 μ‚Άμ˜ μ§ˆλ„ 덩달아 μ˜¬λΌκ°‘λ‹ˆλ‹€. 동아리 강연을 톡해 생λͺ…곡학이 μ–Όλ§ˆλ‚˜ λ§Žμ€ μ‚¬λžŒλ“€μ˜ 삢을 이둭게 ν•˜λŠ” μ§€ κΉ¨λ‹«κ²Œ λ˜μ—ˆκ³ , 저도 여기에 이바지 ν•˜κ² λ‹€λŠ” λͺ©ν‘œκ°€ μƒκ²ΌμŠ΅λ‹ˆλ‹€.

남을 이둭게 ν•˜κ³  μ‹Άλ‹€λŠ” λͺ©ν‘œλŠ” μ „μ λŒ€μ—μ„œ λ¨Όμ € μ‹€ν˜„ν–ˆμŠ΅λ‹ˆλ‹€. μ „μ λŒ€μ—μ„œλŠ” 파이썬 ν”„λ‘œκ·Έλž˜λ°, Cν”„λ‘œκ·Έλž˜λ° λ“± 컴퓨터 곡학을 λ°°μ› μŠ΅λ‹ˆλ‹€. 3ν•™λ…„ λ•Œ μ œκ°€ κ³΅λΆ€ν•œ 것을 ν™œμš©ν•΄λ³΄κ³ μž νŒ€μ„ κΎΈλ € β€˜μ΄λΈŒμ™€ 곡λͺ¨μ „’에 λ„μ „ν–ˆμŠ΅λ‹ˆλ‹€. κ·Έ λ•Œ κ°œλ°œν•œ 것이 청각 μž₯애인을 μœ„ν•œ β€˜μ–‘λ©΄ μŠ€ν¬λ¦°μ„ μ΄μš©ν•œ μ‹€μ‹œκ°„ μ†Œν†΅ μž₯μΉ˜β€™ μž…λ‹ˆλ‹€. 청각 μž₯애인과 필담을 λ‚˜λˆŒ λ•Œ μ΄μš©μžκ°€ 슀마트폰 앱을 μ΄μš©ν•΄ 글을 μ“°λ©΄ μŠ€λ§ˆνŠΈν°μ— λΆ€μ°©ν•œ λ‹€λ₯Έ 슀크린 화면을 톡해 μ‹€μ‹œκ°„μœΌλ‘œ 글을 λ³΄μ—¬μ£ΌλŠ” κΈ°κ΅¬μž…λ‹ˆλ‹€. 글을 λ‹€ μ“°κ³  λ‚œ 뒀에 κ΅ν™˜ν•  ν•„μš”κ°€ μ—†μ–΄ μ‹€μ‹œκ°„μœΌλ‘œ λŒ€ν™”ν•  수 μžˆλ‹€λŠ” 것이 μž₯μ μž…λ‹ˆλ‹€. μ‹€μ œ μ΄μš©ν•΄ λ³Έ μž₯애인 λ‹¨μ²΄λ‘œλΆ€ν„° β€œμ†Œν†΅μ΄ 30%λŠ” 빨라진 것 κ°™λ‹€β€λŠ” ν”Όλ“œλ°±μ„ λ°›μ•˜κ³ , 곡λͺ¨μ „μ—μ„œλŠ” μž₯렀상을 λ°›μ•˜μŠ΅λ‹ˆλ‹€. μ œκ°€ 배운 지식과 아이디어가 λ‹€λ₯Έ μ‚¬λžŒμ—κ²Œ 도움이 될 수 μžˆλ‹€λŠ” μžμ‹ κ°μ„ μ–»μ—ˆμŠ΅λ‹ˆλ‹€.

곡λͺ¨μ „ μž…μƒ 싀적과 μ„±μ‹€ν•˜κ²Œ 곡뢀해 받은 학점 덕뢄에 동기듀보닀 λΉ λ₯΄κ²Œ 개발자둜 취직해 μΌν–ˆμ§€λ§Œ, 처음 꿈꿨던 생λͺ…곡학 곡뢀에 λŒ€ν•œ 아쉬움이 남아 λ‹€μ‹œ 학업에 λ„μ „ν•˜κ²Œ λμŠ΅λ‹ˆλ‹€. 고등학생 λ•Œ 생λͺ…κ³Όν•™κ²½μ‹œλŒ€νšŒμ— λ‚˜κ°€ 2μ°¨λ‘€, νƒκ΅¬λŒ€νšŒμ— λ‚˜κ°€ 1μ°¨λ‘€ 상을 받을 μ •λ„λ‘œ 애정을 κ°€μ‘Œλ˜ κ³Όλͺ©μ΄κΈ° λ•Œλ¬Έμž…λ‹ˆλ‹€. β€˜ν•™κ΅ μš΄λ™μž₯ λ‚΄ μœ ν•΄κ·  νƒμƒ‰β€™μ΄λΌλŠ” 주제둜 λ„μ „ν•œ νƒκ΅¬λŒ€νšŒμ—μ„œ 고등학ꡐ κ΅κ³Όκ³Όμ •μ—μ„œλŠ” κ²½ν—˜ν•΄λ³Ό 수 μ—†λ˜ λ‹€μ–‘ν•œ μ‹€ν—˜μ„ ν–ˆλ˜ 것이 특히 쒋은 κΈ°μ–΅μœΌλ‘œ λ‚¨μ•˜μŠ΅λ‹ˆλ‹€. 직접 μš΄λ™μž₯μ—μ„œ μ±„μ·¨ν•œ ν™μœΌλ‘œλΆ€ν„° κ· λ₯˜λ₯Ό λ°°μ–‘ν–ˆκ³ , μ—΄μ²˜λ¦¬λ₯Ό 톡해 DNAλ₯Ό μΆ”μΆœν•˜λŠ” κ³Όμ •, PCRκ³Ό μ „κΈ°μ˜λ™μœΌλ‘œ μœ μ „μžλ₯Ό μ¦ν­μ‹œν‚€λŠ” μ‹€ν—˜μ„ ν–ˆμŠ΅λ‹ˆλ‹€. λŒ€ν•™μ—μ„œ λ°°μš°λŠ” 것에 λΉ„ν•˜λ©΄ κ°„λ‹¨ν•˜μ§€λ§Œ, κ³ λ“±ν•™μƒμ΄λ˜ μ €μ—κ²ŒλŠ” 방과후에도 학ꡐ에 남아 μ‹€ν—˜μ‹€μ„ μ§€ν‚€λŠ” μ‹œκ°„μ΄ μ„€λ ˆκ²Œ λ‹€κ°€μ™”μŠ΅λ‹ˆλ‹€.

  1. μš°λ¦¬λŒ€ν•™ μž…ν•™ ν›„ μ§€μ›μ „κ³΅μ˜ ꡬ체적인 뢄야에 λŒ€ν•œ ν•™μ—…κ³„νšμ„ μžμ‹ μ˜ 자질 및 적성, 전적 λŒ€ν•™μ—μ„œμ˜ ν•™μ—… 및 μ„±κ³Ό, μ§€μ›ν•œ μ „κ³΅μ˜ νŠΉμ„± 등을 μ΅œλŒ€ν•œ ν™œμš©ν•˜μ—¬ κΈ°μˆ ν•˜κ³ , 이와 κ΄€λ ¨ν•˜μ—¬ μ‘Έμ—… ν›„ ν¬λ§ν•˜λŠ” μ§„λ‘œμ— κ΄€ν•΄ μžμ‹ μ΄ κ°€μ§€κ³  μžˆλŠ” λΉ„μ „(vision)κ³Ό κ³„νšμ„ ꡬ체적으둜 μ œμ‹œν•˜μ‹œμ˜€.

쒋은 μΉ˜λ£Œμ œμ™€ 진단 기법을 κ°œλ°œν•˜λŠ” λ°”μ΄μ˜€λΆ„μ•Ό 연ꡬ원이 λ˜κ² λ‹€λŠ” λͺ©ν‘œλ₯Ό μ‹€ν˜„ν•˜κΈ° μœ„ν•΄ μˆ™λͺ…μ—¬μžλŒ€ν•™μ—μ„œ 생λͺ…곡학 뢄야에 쀑점을 두고 학업을 μΆ”μ§„ν•˜κ² μŠ΅λ‹ˆλ‹€. μˆ˜λ™μ μœΌλ‘œ κ°•μ˜λ₯Ό λ“£λŠ” 데 κ·ΈμΉ˜μ§€ μ•Šκ³  ν•™μˆ  동아리와 μ‹€ν—˜μ‹€ ν•™λΆ€ 인턴 기회λ₯Ό 적극 ν™œμš©ν•΄ 지식을 μŒ“κ² μŠ΅λ‹ˆλ‹€.

아무도 μ˜ˆμƒν•˜μ§€ λͺ»ν–ˆλ˜ μ½”λ‘œλ‚˜ λ°”μ΄λŸ¬μŠ€ λŒ€μœ ν–‰μ— λŒ€μ‘ν•΄ λΉ λ₯΄κ²Œ 진단 ν‚€νŠΈμ™€ λ°±μ‹ , μΉ˜λ£Œμ œκ°€ κ°œλ°œλ˜λŠ” 과정을 보며 λ†€λžλ‹€κ³  μƒκ°ν–ˆμŠ΅λ‹ˆλ‹€. 특히 λ©”λ₯΄μŠ€, μ§€μΉ΄ λ°”μ΄λŸ¬μŠ€, μ›μˆ­μ΄ 두창 λ“± λ‹€μ–‘ν•œ μ „μ—Όλ³‘μœΌλ‘œ 팬데믹의 곡포가 컀진 μ‹œλŒ€μ— 이 κΈ°μˆ λ“€μ΄ 더 μ ˆμ‹€ν•˜λ‹€κ³  μƒκ°ν•©λ‹ˆλ‹€. λ³΅μž‘ν•œ 기전을 κ±°μΉ˜μ§€λ§Œ κ²°κ΅­ 이 λͺ¨λ“  기술의 핡심은 λ°”μ΄λŸ¬μŠ€μ˜ μœ μ „μ •λ³΄μž„μ„ μ•Œκ³  μžˆμŠ΅λ‹ˆλ‹€. 이와 κ΄€λ ¨ κ°€μž₯ 기본이 λ˜λŠ” 지식뢀터 μ°¨κ·Όμ°¨κ·Ό μŒ“μ•„κ°ˆ 수 μžˆλ„λ‘ 생λͺ…곡학 κ΄€λ ¨ κ°•μ˜λ“€μ„ μ§‘μ€‘μ μœΌλ‘œ μˆ˜κ°•ν•˜λ©° κ³΅λΆ€ν•˜κ² μŠ΅λ‹ˆλ‹€.

μ „κ³΅μ˜ κΈ°μ΄ˆκ°€ λ˜λŠ” 기초 물리, 기초 ν™”ν•™, 화곡양둠, 생λͺ…κ³Όν•™ μˆ˜μ—…λΆ€ν„° μΆ©μ‹€νžˆ μˆ˜ν•™ν•˜κ² μŠ΅λ‹ˆλ‹€. μ „μ λŒ€μ—μ„œ μ „κ³΅ν•œ 것과 κ²ΉμΉ˜μ§€ μ•ŠλŠ” κ³Όλͺ©μž…λ‹ˆλ‹€. 더 λ§Žμ€ λ‚΄μš©μ„ 배울 수 μžˆλ„λ‘ κ³„μ ˆν•™κΈ°λ₯Ό ν™œμš©ν•΄ μˆ˜μ—…μ„ λ“£κ² μŠ΅λ‹ˆλ‹€. μœ μ „ 정보λ₯Ό μ΄μš©ν•œ 곡학, 세포 생λͺ…λ¬Όμ§ˆ 곡학, λ‚˜λ…Έ λΆ„μžλ₯Ό ν™œμš©ν•œ 곡학 μˆ˜μ—… 등을 톡해 μ‹€μ œ 생물과 ν™”ν•™λΆ„μ•Όμ˜ 곡학 κΈ°μˆ μ— λŒ€ν•΄ 배우고자 ν•©λ‹ˆλ‹€. ν•™κ³Ό 이둠 μˆ˜μ—…μ— κ΅­ν•œλ˜μ§€ μ•Šκ² μŠ΅λ‹ˆλ‹€. κ΄€λ ¨ μ‹€ν—˜ κ³Όλͺ©λ“€μ„ μ „λΆ€ μ°Ύμ•„ λ“€μœΌλ©° κ°•μ˜ μ‹œκ°„μ— 배운 이둠이 μ‹€ν—˜μ‹€μ—μ„œ μ–΄λ–»κ²Œ κ΅¬ν˜„λ˜λŠ” μ§€ ν™•μΈν•˜κ² μŠ΅λ‹ˆλ‹€.

ν•™λΆ€ 인턴 κΈ°νšŒκ°€ μžˆλŠ” λž©μ‹€μ— 적극 지원해 μ‹€ν—˜ κ²½ν—˜μ„ μŒ“κ² μŠ΅λ‹ˆλ‹€. μ„ λ°°λ“€μ˜ 연ꡬλ₯Ό λ„μš°λ©° μ΅œμ‹  연ꡬ λΆ„μ•Όμ˜ μ‹€ν—˜μ΄ μ‹€μ œλ‘œ μ–΄λ–»κ²Œ μ„€κ³„λ˜κ³  μ§„ν–‰λ˜λŠ” μ§€ κ°€κΉŒμ΄μ„œ 보고 배우고자 ν•©λ‹ˆλ‹€. μ½”λ‘œλ‚˜ λ°±μ‹ μœΌλ‘œ mRNA 백신이 κ°€μž₯ λ¨Όμ € 개발된 것은 독감, μ§€μΉ΄ λ°”μ΄λŸ¬μŠ€, 광견병 λ“±μ˜ λΆ„μ•Όμ—μ„œ 선행연ꡬ가 많이 진행됐고, λŒ€λŸ‰ 생산이 κ°€λŠ₯ν–ˆκΈ° λ•Œλ¬Έμ΄λΌλŠ” 기사λ₯Ό λ³΄μ•˜μŠ΅λ‹ˆλ‹€. 이 기사λ₯Ό 읽으며 μ•žμœΌλ‘œ μœ ν–‰ν•˜λŠ” 또 λ‹€λ₯Έ 전염병도 κ²°κ΅­ λ‹€λ₯Έ 방식이 μ•„λ‹Œ λͺ¨λ‘ mRNA 백신을 톡해 λΉ λ₯΄κ²Œ ν•΄κ²°ν•  수 μžˆμ„ κ²ƒμ΄λž€ 생각이 λ“€μ—ˆμŠ΅λ‹ˆλ‹€. μœ μ „κ³΅ν•™ 연ꡬ에 더 관심이 컀진 μ΄μœ μž…λ‹ˆλ‹€. ꡬ체적으둜 mRNA κ΄€λ ¨ 연ꡬλ₯Ό λ‹€λ£¨λŠ” λž©μ‹€μ—μ„œ ν•™λΆ€ 인턴을 ν•˜λ©° μ‹€μŠ΅ν•˜κ³ μž ν•©λ‹ˆλ‹€.

화학생λͺ…κ³΅ν•™λΆ€μ˜ ν•™μˆ λ™μ•„λ¦¬ β€˜λΉ„ μ•„μ‹Έ(BE ASSA)’ ν™œλ™μ„ 톡해 λ°°μ›€μ˜ λ²”μœ„λ₯Ό λ„“νžˆκ² μŠ΅λ‹ˆλ‹€. λ™μ•„λ¦¬μ—μ„œ β€˜μœ μ „μž μ‘°μž‘κ³Ό μœ μ „μž νŽΈμ§‘μ˜ 차이점’ β€˜GMO의 μ‚¬νšŒμ  영ν–₯’ λ“±μ˜ 주제둜 토둠을 ν•œ 것을 λ³΄μ•˜μŠ΅λ‹ˆλ‹€. λ‹¨μˆœνžˆ 기계적인 지식 곡뢀에 κ·ΈμΉ˜μ§€ μ•Šκ³  μ΅œμ‹  기술의 윀리적 μΈ‘λ©΄κΉŒμ§€ κ³ λ―Όν•˜λŠ” λͺ¨μŠ΅μ΄ 인상 κΉŠμ—ˆμŠ΅λ‹ˆλ‹€. νƒκ΅¬ν•˜κ³  싢은 μ£Όμ œμ— λŒ€ν•΄ κ΅μˆ˜λ‹˜κ³Ό μ„ λ°°λ₯Ό μ΄ˆμ²­ν•΄ 강연을 듀을 수 μžˆλŠ” κΈ°νšŒλ„ 적극 ν™œμš©ν•˜κ³  μ‹ΆμŠ΅λ‹ˆλ‹€.

μ „μ λŒ€μ—μ„œλŠ” μ•Œκ³ λ¦¬μ¦˜μ„ 짜 μ½”λ”©μœΌλ‘œ κ΅¬ν˜„ν•΄ λ‚΄λŠ” 컴퓨터 ν”„λ‘œκ·Έλž˜λ°μ„ κ³΅λΆ€ν–ˆμŠ΅λ‹ˆλ‹€. 배경이 λ˜λŠ” 전곡 지식은 λ‹€λ₯΄μ§€λ§Œ, μ‹€ν—˜μ„ μ„€κ³„ν•˜κ³  결과값을 μ°Ύμ•„κ°€λŠ” κ³Όμ •μ΄λΌλŠ” μ μ—μ„œ μ œκ°€ κ³΅λΆ€ν•˜κ³ μž ν•˜λŠ” 생λͺ…곡학 뢄야와 λ³Έμ§ˆμ€ κ°™λ‹€κ³  μƒκ°ν•©λ‹ˆλ‹€. 특히 β€˜λΉ…λ°μ΄ν„° 싀무’ μˆ˜μ—…μ„ 톡해 ν•„μš”ν•œ 데이터듀을 λͺ¨μ•„ 톡계 λͺ¨λΈμ„ κ°œλ°œν•˜λŠ” 방법, 뢄석 λͺ¨λΈμ„ μ„€κ³„ν•˜λŠ” 방법, 뢄석 λͺ¨λΈμ˜ μ•ˆμ •μ„±μ„ ν‰κ°€ν•˜λŠ” 방법 등을 λ°°μ› μŠ΅λ‹ˆλ‹€. μ‹€ν—˜μ‹€μ—μ„œ λ‹€μ–‘ν•œ 데이터λ₯Ό λ‹€λ£¨κ²Œ λ˜λŠ” 만큼 μ œκ°€ κ·Έ λ™μ•ˆ 배운 것듀을 μ΅œλŒ€ν•œ ν™œμš©ν•΄ μ‹œλ„ˆμ§€ 효과λ₯Ό λ‚Ό 수 μžˆλ„λ‘ κ³΅λΆ€ν•˜κ² 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