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서울시립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편입 합격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 시립대학교 전자전자 컴퓨터 공학부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21)

업로드 기간: 12.13 ~ 12.15 17

 

서울시립대학교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https://engineering.uos.ac.kr/engineering/depart/ecehp/introduct.do

 

  1. 지원 동기 및 관심 학문 분야 (1000)
  2.  

컴퓨터공학에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융복합적 인재가 되기 위해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IT융합자율학부에 입학하였고 코딩에 대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전공탐색 수업으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웹 개발 기초를 수강하면서 개발자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개발동아리에서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고 혼자 클론코딩을 해보며 입문자로서 개발과 친해지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이후 교내 IT 및 창업 경진대회에 참가하면서 데이터 처리와 인공지능 분야를 처음으로 경험하였습니다. 알파고의 쇼크 이후 전 국민적 키워드로 떠올랐던 빅데이터를 크롤링하는 작업을 경험하면서 관심 분야를 설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끝없는 데이터를 다루고 나아가 융합적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편입을 준비하면서 공학수학 I, II를 학습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라플라스변환, 푸리에급수를 활용하여 반파전류, 톱니파형 등 다양한 신호를 표현해볼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수식이었지만 식을 구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연계성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월드컵을 보며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기술(SAOT)이 놀라웠습니다. 축구공 중앙에 있는 관성 측정 센서가 관성 데이터로 신호를 송출해 정확한 타이밍을 감지하는 기능입니다. 편입학 후 데이터 통신, 신호처리 등 이와 관련된 강의를 수강하면서 지식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컴퓨터공학에서 나아가 더 세부적이고 융합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1. 전적 대학교에서 수학한 전공분야와 지원 학부와 전공과의 연계성 및 발전 방안 (1000)

다양한 전공탐색수업으로 개발자로서 필요한 기초 지식을 다졌습니다. 4학기 동안 꾸준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웹 서비스 개발에 먼저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소 디자인하는 것을 좋아해서 시각적으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론트엔드 분야가 흥미로웠습니다. ‘웹 개발 기초’ 전공수업에서 1등을 하는 성과를 가져왔고 이후 회장을 맡으면서 신입생들에게 전공기초를 가르치는 멘토 역할을 했습니다. 매주 수업 준비를 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보완하면서 개발자로서 조금씩 성장했습니다. 간단한 프로젝트를 주도하면서 1학년때 느꼈던 어려움을 바탕으로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IT경진대회 참가로 이어졌습니다. 빅데이터라는 키워드로 읽고 싶은 문서에 나온 영어 단어를 분석하여 빈도수 순서대로 나열한 단어장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맡았던 역할은 첫째로, 전체 홈페이지 및 단어장 출력 페이지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을 했습니다. 단어마다 좌측 상단에 빈도수를 표시하였고 시각적인 그래프를 보여주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두번째로, 영어 사전을 크롤링하는 작업을 했습니다.처음으로 데이터를 다뤄보았는데 작성한 코드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시대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능력을 보유한 개발자가 되고 싶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서비스화 해보고자 창업경진대회에도 도전을 했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창업자의 입장이 되어보니 더 좋은 개발을 위한 새로운 고민들을 많이 했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 과정을 경험했고 기획한 바가 실현되는 것을 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웹 개발에만 집중했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문서 속의 영어 단어를 처리하는 과정을 보며 데이터분석 분야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웹 서비스 개발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개발자가 되도록 배움에 집중하겠습니다.

 

  1. 향후 학습 목표 및 진로계획, 기타 특이사항 (1000)

 군 복무와 편입 준비로 인해 전공 학습에 공백기가 생겨 무엇보다도 전공 수업에 집중할 것입니다. 특히 경진대회를 준비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데이터처리 분야와 편입을 준비하면서 호기심을 가지게 된 전자회로 강의를 수강할 것입니다. 또한 전적대에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 수강과목에 아쉬움이 남아 편입학 후 재수강을 할 예정입니다. 수업 이외에도 여러 활동을 통해 지식을 확장할 것입니다. 학과 전공별 연구과정 설명회에 참여하여 세부 전공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로 성장할 수 있는 학부인 만큼 진로에 대해 폭넓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동문 멘토링 또한 지식 확장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공 수업과 여러 활동으로 개발자의 습관을 만들어낸 후 데이터 분석에 참여할 수 있는 Kaggle 활동에도 도전할 예정입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고민을 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소모임을 만들어 선후배, 교수님들과 함께 소스 코드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작성한 코드는 매일 Github에 업로드하여 꾸준한 개발자로 성장할 것입니다.

 주전공이었던 프로그램 개발 분야와 여러 학문을 접목하여 융복합적인 인재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생각하고 있는 진로는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IT시대에서 다양한 전공 강의와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향성을 찾아낼 계획입니다. 편입학 후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의 이루매가 되어 목표하는 바를 이루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해당 학부를 나타내는 캐릭터 명이 ‘이루매’여서 마지막에 언급을 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