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서경대 편입영어 튜나와 함께 뿌시자! 24탄

서경대 편입

튜나야, 서경대 편입하자! 🌲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

최근 국민대학교, 명지대학교, 단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등 몇몇 학교에서 최종 모집요강을 발표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리던 모집요강이 드디어 발표되어서 후련한 마음이 드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예상치 못한 T.O에 당황한 친구들도 더러 있을 것 같습니다. 😢😢

아마도 자신이 지원하고자 염두에 두었던 학교, 학과의 T.O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크게 실망한 친구들이 많을 것 같아요. 더욱이, 앞으로 발표될 학교들 또한 그러지 않으리라고 보장할 수도 없을 것 같은데요.

설상가상으로, 최근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편입학 모집정원 편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발표된 2023학년도 건국대학교 편입학 최종 모집요강에 따르면, 일반편입학에서 자연계열에서 최대 40명 이상을 모집하는 학과들도 있었는데요. 그에 비해서, 인문계열의 경우 대다수의 학과에서 한자리 수 모집인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편입학의 경우 T.O, 필답고사 일정, 전형방법 등이 사전에 공지되지 않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시험을 1, 2달 앞둔 시점에서도 여러가지 변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마음가짐을 달리할 수밖에 없는데요. 내가 예상한 대로 그림이 흘러가지 않더라도, 주변 상황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이제까지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조금 더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Ø 서경대학교 편입영어 출제 경향

그렇다면, 오늘 준비한 내용을 곧바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이야기해볼 학교는 바로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서경대학교입니다. 서경대학교는 예로부터 헤어, 메이크업 디자인학과,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와 같은 미용예술대학은 물론, 공연예술학부, 디자인학부가 포함된 일반예술대학을 특성화 발전시켜온 학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 이공계열 학생들 이외에도 예체능계열을 준비하는 친구들 또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일 것 같습니다. 😀😀

서경대학교 편입학 모집 규모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할까요?

<2022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모집정원>

서경대학교는 작년 2022학년도 편입학에서 일반편입학으로 총 34명, 학사편입학으로 총 25명을 선발했습니다. 하지만 예술대학교의 경우 영어 필답고사를 치르지 않는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편입영어를 공부하는 친구들의 입장에서는 일반편입학의 T.O가 한자리 수라고 보아도 무방한데요.

편입학의 특성상 매해 모집규모가 달라질 수 있지만, 작년 자료를 참고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T.O를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경쟁률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작년 서경대학교는 일반편입학에서 필답고사 성적만으로 학생들을 선발했던 학과는 헤어메이크업 디자인학과와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단 두곳으로 경쟁률은 각각 약 8:1, 7:1을 기록했습니다.

작년의 일반편입학에서 단 두 학과만 필답고사를 통해서 모집했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매년 어문계열 학과, 경영학과의 경쟁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올해 모집규모에 따라서 해당 학과들이 경쟁률이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한편 학사편입학은 비교적 다양한 학과에서 학생들을 모집했는데요. 마찬가지로 필답고사를 통해서 편입학을 모집하는 학과들 중에서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상위 5개 학과는 순서대로 문화콘텐츠학과, 경영학부, 공공인적자원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전자공학과로 경쟁률은 각각 약 14:1, 9:1, 8:1, 8:1, 7:1을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서경대학교 편입학 전형에서 또 한가지 특이사항이 있다면, 바로 이공계열 학과 또한 별도의 수학 필답고사를 치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서경대학교는 편입학 전형에서 예술대학을 제외하고 전 학과에서 영어 필답고사 성적을 100% 반영해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인문, 이공계열 간의 교차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물론 미용예술대학을 희망하는 학생들 또한 큰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로 이 서경대학교일 것 같습니다.

<2022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전형요소>

 

서경대는 이제까지 편입학 필답고사에서 50문항을 출제하고 시험시간으로 총 60분을 부여했지만, 최근 그 시험 출제 형식을 일부 개편했습니다.

<2022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출제형식>

 

작년 2022학년도 편입학을 기준으로, 시험에서 총 40문항을 출제했으며 시험시간으로는 50분을 부여했습니다. 보기구성은 4지선다형 객관식 선지를 하고 있습니다.

서경대학교의 경우 최근 2년 동안의 기출 문제를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전 자료를 바탕으로 출제 경향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영역 별 출제 비중을 살펴보면, 단문논리의 15문제, 문법 10문제, 독해 15문제 전후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먼저 단문논리 영역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단문논리 영역의 경우 문제의 수가 많아서 언뜻 비중이 높아 보이기도 하는데요. 당연히, 단문논리 영역에서 논리력을 바탕으로 접근해야하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논리 문제’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사실상 어휘력을 묻거나 문법 문제를 물어보고 있는 문제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요.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필답고사>

 

위의 3문제는 모두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 영어 필답고사에 실제로 출제된 문제들로, 자세히 보면 유사한 단어들이 가진 의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필답고사>

 

뿐만 아니라, 단순한 단어 이외에도 전치사를 동반한 숙어로 보기가 구성된 문제들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9번 문제의 경우, 학생들이 많이 혼동하는 문법파트를 바탕으로 출제된 빈칸추론 문제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학생들이 ‘another’, ‘other’, ‘others’ ‘the others’이 각각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순히 표면적으로 단문논리 비중이 높다고 해서, 논리 영역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 고루 시간 투자를 함으로써, 균형 있게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문법 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서경대학교는 매년 편입 시험에서 문법 영역을 상당히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데요. 그만큼 탄탄한 문법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서경대학교는 동사와 관련된 문법 보기를 주로 다루고 있는데요.

가령,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용법차이, 혹은 to부정사와 일반동사의 용법차이를 묻는 질문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혹은 학생들이 자동사와 타동사를 사용할 때 수동태 용법을 헷갈리지 않고 있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당 문장에서 동사의 쓰임이 올바른 지 알기 위해서는, 단순히 밑줄 주변부 단어들의 문법적 관계성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시야를 다소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문장을 크게 보면서, 분사구문이나 특수구문들에 의해서 가려졌던 본동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파악함으로써 문장의 기본 골자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문장을 크게 보는 습관은 서경대학교와 같이 동사를 중심으로 출제되는 문법 문제의 오답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출제되는 것은 바로 독해 영역입니다. 독해 영역은 경우 지문은 총 4~5문제 전후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즉, 한 지문당 2~3개의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지문의 주제는 대게 사회, 일화, 일반상식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혹 까다로운 주제를 다루는 지문들이 출제되고는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2020학년도 필답고사에서 ‘leap month(윤달)’를 주제로 한 지문이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주제는 지문 속 문장이 쉽다고 하더라도, 관련 용어들이 낯설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처럼 지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자체가 어려운 경우에는, 오히려 지문 속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지문 속에 있는 내용을 마치 ‘그림’과 같이 인식해서 정보를 입력하고 이와 일치하는 내용을 보기에서 골라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독해 영역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문제 유형은 바로 빈칸추론, True/Not true 진위여부 문제, 지칭 추론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글의 어조를 묻는 문제, 글의 주제를 묻는 문제들도 출제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지엽적으로 읽어야만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유형과 개괄적인 내용 파악만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유형이 뒤섞여 나오기 때문에, 때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해서 글을 읽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인문계열, 이공계열, 미용예술대학 포함(일반 예술대학 제외) 영어 필답고사 성적 100% 반영 선발

– 작년 기준 편입학 필답고사 총 40문항 출제, 시험시간 50분 부여

– 4지선다형 객관식 보기구성

– 단문논리 15문제, 문법 10문제, 독해 15문제 전후 출제 예상

– 단문논리 문제에 다수의 어휘, 문법 문제 포함

– 동사를 중심으로 출제되는 문법 영역

– 독해 지문 총 4~5개 전후로 출제, 한 지문당 2~3 문제 출제

– 사회, 일화, 일반 상식을 주로 다루는 독해 지문

– 독해 영역에서 빈칸추론, True/not true 진위여부 문제, 지칭추론 빈출

 

Ø 서경대학교 편입영어 합격 전략

1) 서경대학교 편입영어 합격 전략 NO.1 “끊어 보기”

서경대학교 단문논리 속에는 다수의 어휘, 문법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문논리 문제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논리 영역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그것이 바로 “문장을 끊어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서경대학교의 논리 파트는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은 단문으로 출제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논리 지문이 콤마(,)를 기준으로 앞과 뒤 2개의 문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필답고사>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3문제는 모두 실제 서경대학교에서 출제된 문제들인데요. 14번 문제의 경우 콤마(,)를 기준으로 앞문장의 ‘be caught up in’ 뒤문장의 빈칸이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be caught up in’이 ‘~에 휘말려 들다’는 부정적인 어감을 나타내는 단어라는 것을 캐치할 수 있다면 ‘손상’을 의미하는 ‘detriment’이 정답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16번 문제에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접을 나타내는 접속사 ‘Although’를 통해서 콤마(,)를 기준으로 앞, 뒤문장이 상반되는 의미가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hadn’t expected(기대하지 않았지만)’ 따라서 이를 ‘surpassed(능가했다)’는 내용이 따라오는 것이 자연스럽겠습니다.

17번 문제도 마찬가지로 콤마(,)를 기준으로 대칭구조로 앞, 뒤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annot separate’을 한문장으로 나타내고 있는 ‘inextricably’ 즉, ‘나눌 수 없는, 불가분의’라는 의미의 단어가 정답이 되겠습니다.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편입학 필답고사>

 

한편, 12번 문제와 같이 콤마(,)가 없는 문제들을 발견할 때도 있을 텐데요. 이러한 지문의 경우에는 관계사를 기준으로 앞, 뒤 문장을 임의로 끊어서 지문에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문논리의 경우 긴 글을 모두 읽고 지문의 내용을 속속들이 파악해야만 문제를 풀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문논리의 경우 그렇지 않은데요.

많은 학생들이 많은 양의 논리 문제에 당황한 채, 허둥지둥 문제를 푸는 데에만 여념이 없을 텐데요. 하지만 문제 수가 많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문장을 끊어서 분석해주기만 한다면 콤마(,)로 연결된 복합문을 A=B 혹은 A≠B와 같은 기본 골자로 파악할 수 있는 눈이 생긴답니다. 😀😀

2) 서경대학교 편입영어 합격 전략

NO.2 “단어는 대충 넘기지 않기”

서경대학교 편입을 준비하는 친구들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두번째 합격 전략은 바로 “단어를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경대학교는 단문 논리에서 비슷한 철자의 유의어들을 보기에 함께 배치함으로써 문제의 난이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나 비슷한 모습의 단어들이 연달아 보기에서 등장하는 경우에는, 단어 자체의 난이도가 높지 않더라도 체감 난이도는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요. 😭😭 편입영어와 같이 많은 양의 단어를 다루는 시험의 경우에는 더욱이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필답고사 중 어휘문제>

종종 학생들이 단어에 자주 노출되는 것을 ‘단어 공부’로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짚고, 이와 유사한 단어는 무엇인지 혹은 이 단어와 상반되는 단어들은 무엇인지, 더 나아가 동의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짚어내는 학습법 기르는 것이, 서경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학교 시험을 치르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3) 서경대학교 편입영어 합격 전략

NO.3 “고득점 전략”

난이도가 평이한 학교의 시험을 치를 때는, 고난도 유형이 많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고득점을 통해서 다른 학생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얻어야 한다는 딜레마가 있는데요.

서경대학교가 바로 이러한 유형에 해당하는 학교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라고 할지라도 더블체크를 통해서 꼼꼼하게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오늘도 여러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파이널 시즌이 다가올수록, 자신이 예상했던 수준까지 도달하지 못해서 스스로에게 실망하는 친구들이 많아질 것 같아요. 그리고 어떤 친구들은 시험을 본격적으로 치르기도 전에 내년을 준비하는 마음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 누구도 결과를 예상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마지막까지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낸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저와 같을 거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튜나편입은 항상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서경대 편입

서경대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