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경찰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경찰대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첨삭 서비스 후에 경찰대 편입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경찰대 편입 자소서

 

경찰대 편입 자소서 첨삭예시

1. 지원동기 

어린 시절 동네에서는 가끔 순찰 중이던 경찰관들을 마주칠 수 있었습니다. 어린 마음에는 멋진 제복과 예쁜 도색의 경찰차에 그 관심이 쏠렸던 것이 사실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신 ‘우리 동네를 지켜주시는 분들’이라는 설명이 제 가슴 한편에 오랜 시간 설렘으로 남아 있습니다.

10대를 거치면서 이러한 작은 설렘은 보다 구체적인 형태를 띠며 고등학교 시절 부푼 꿈을 안고 경찰대학교 신 입학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저에게 그 문은 너무 높았고 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말았습니다. 한 번의 실패에 굴하지 않으리라 다짐하며 이후에도 도전을 이어갔지만, 어느덧 경찰대학교의 입학 나이 제한이 제 발목을 붙잡았습니다.

그렇게 경찰대학교 입학을 통해 경찰관이 되겠다는 저의 야심 찬 계획은 가슴 속에 묻을 수밖에 없었고, 이후 저는 전적 대학교 경찰학과에 진학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순경 공채 시험에 도전하며 경찰관이 되고야 말겠다는 저의 의지를 이어 나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 대학교라는 전적 대학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의 학우들과 교류가 없었기에 이러한 부분은 계속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그러던 중 뒤늦게 저는 경찰대학교의 편입 제도를 알게 되었고 이는 저의 가슴 속에 묻혀둔 야심을 다시 타오르게 했습니다. 지난날의 후회를 뒤로한 채 편입에 성공하고자 다짐하며 지금 이렇게 경찰대학교 편입 과정에 지원하는 바입니다.

 

노파심에 적습니다만, 여기서 언급하는 과외활동이라는 것은 학생을 가르치는 행동을 일컫는 것이 아닙니다. 말씀해주신 정보 중 운동과 같이 단순 학업 외 활동들을 묻는 것으로 운동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언급할 수 있는 문항이니만큼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2. 특별(과외)활동

 

경찰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 속에서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을 꼽자면 단연코 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 운동을 즐기며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클라이밍과 복싱의 재미에 빠져 땀을 흘리곤 합니다. 두 가지 운동 모두 전신의 긴장을 한순간도 놓칠 수 없으면서도 그와 동시에 여유로움까지 갖추고 있어야만 효과가 드러나는 운동이기에 저는 이러한 운동들 속에서 매번 제 삶의 태도를 다잡는 기회로 삼곤 합니다. 또한 이렇게 다양한 운동들로 얻게 된 다부진 체력이 경찰대학교의 편입 과정을 준비하는 것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이후에도 계속 운동하는 습관을 유지하며 건강한 몸에 건강한 마음이 깃든다는 사실을 명심할 것입니다.

또한 저는 학창 시절부터 틈틈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것은 고등학생 때 참여한 봉사 자율 동아리에서 실시한 올바른 의학 정보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약물의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바른 복용 방법과 약물의 분류를 돕는 활동을 통해 새삼스레 사회적 약자 계층에 대한 정보의 불균형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민중의 지팡이로서 다가갈 것을 매번 다짐한 바 있습니다.

 

3. 인생관 및 자신의 장단점

 

저의 인생관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다름 아닌 맡은바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질 수 있고, 자신에게 맡겨진 책무를 소화할 수 있는 사람이 곧 제가 목표로 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저는 이렇게 끊임없이 쇄신해 나아가면 언젠가는 반드시 그에 대한 노력을 보상받을 뿐 아니라 더욱 발전된 나 자신을 마주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인생관의 연장선상으로 이러한 책임감을 기꺼이 짊어지며 노력할 수 있는 끈기가 바로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때론 이러한 부분이 지나친 우직함으로 인해 단점으로 나타날 때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노력의 방향이 자칫 어긋나지 않도록 항상 주변의 조언에도 귀 기울이며 다양한 관점으로 더 넓은 시야를 갖고자 합니다.

 

4. 장래포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어린 시절부터 간직해온 경찰관이 되는 것이 바로 저의 장래 계획의 첫 디딤돌입니다. 경찰대학교 편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졸업한 후에는 경위라는 간부 직책으로 경찰에 임관함을 알고 있습니다. 언제나 맡은 바 임무를 다하며 업무 역량을 비롯한 모든 면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경찰 간부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로는 최초의 여성 경찰청장이라는 위치까지 나아가 제 개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모든 경찰 조식의 쇄신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5. 기타 특기사항

 

2020년 강풍이 몹시 불던 어느 날 집 근처 공사 현장에 설치되어 있던 슬레이트 판이 바람에 날려 지나가던 행인을 덮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우연히 현장에 있던 저는 위험에 빠진 행인을 보고 즉각적으로 그를 도와 슬레이트 판을 치우고 경찰서에 사고를 신고하였습니다. 이후 현장 출동한 경관분께 자세한 상황을 진술하며 사태 파악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뒤 지구대에서 연락이 와 용감한 시민상을 받을 수 있도록 추천해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상을 하진 못했지만, 당시 어떠한 대가를 바라고 움직인 일이 아니었던 만큼 그저 누군가를 돕기 위해 바로 행동에 나설 수 있던 저 자신을 칭찬하며 가슴 한편에 뿌듯한 기억으로 제게 남아 있습니다. 향후 경찰 제복을 입게 된 후에도 저는 언제나 주변에 헌신하며 이타적인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경찰 간부로서 진로를 잡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법조계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 있는 것이 경찰대입니다. 이 부분은 하현 학생의 의견이 추가로 반영되어야 무리 없이 글을 이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찰대학교에서 이런저런 공부를 하면서 졸업하겠다 라는 것은 아래 학업계획서에 언급할 내용이니, 여기서는 졸업 이후의 진로 방향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특기사항에 대해서는 뭔가 거창한 것을 언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은 사건으로도 내용을 구성할 수 있어요. 봉사활동에서 있었던 일, 혹은 서비스직 알바를 했을 때 겪은 일 중 조금 살을 붙여 말하면 괜찮겠다 싶은 일이 없을까요? 서비스직에 대해선, 말 그대로 서비스직이라고만 적어주시면 제가 글을 적는 것에 한계가 있네요. 알바에서의 일화를 적는다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언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1. 성장과정 및 교육배경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이 말은 제가 어려서부터 저희 집안의 가훈으로 사용되었던 ‘대학’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치국과 평천하라니 돌이켜 생각해보면 거창한 일면이 있는 말이 아닌가 싶지만, 부모님께서 제게 늘 말씀하셨던 그 뜻만은 지금도 제 근본을 이루고 있습니다. 저 또한 몸과 마음을 닦으며 자신을 책임질 수 있는 것에서 나아가 주변을 챙기며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온 제게 경찰관이란 직업은 어느샌가 자연스러운 목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계획과 달리 목표를 쉽게 이루지 못하고 어느샌가 방황하는 시간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런 도중에도 제가 묵묵히 저의 장점인 끈기를 십분 발휘하며 계속해 노력할 수 있었던 것은 결국 체화된 이러한 가르침과 저를 믿어주는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지 때문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오늘도 저는 경찰관이라는 저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이렇게 경찰대학교 편입학에 지원하는 바입니다.

경찰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경찰대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2. 관심학문분야

전적 대학교에서 여러 경찰 필수 과목들을 수강하는 과정이 전부 제게는 제가 나아갈 길의 토대를 쌓는 과정이라 여겼기에 무척 설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컸던 과목은 다름 아닌 형법 총론 과목이었습니다. 전문적인 법 지식에 대해서는 진입 장벽이 높을 거라 지레짐작했던 처음의 이미지와는 달리 공부하며 나아갈수록 다양한 형사 사건들에 대한 판례를 통해 어떠한 법적 근거를 적용하여 판결이 이뤄졌는지 따라가는 그 과정 하나하나가 제게 있어선 색다른 재미를 안겨 주었습니다. 경찰로서 실질적인 업무를 해 나아갈 때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지식 배경이라는 점 또한 관련 공부를 하며 제게 있어 큰 동기 부여가 됐습니다. 경찰대학교 편입 후에는 더욱 우수한 교육환경 속에서 형법 총론의 다양한 학설들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하고자 합니다.

 

3. 전적대학 전공과의 학문적 관련성 및 연계발전방안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적 대학교에서는 경찰학과를 전공하였습니다. 수강했던 주요 과목들은 경찰대학교의 커리큘럼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경찰대학교에서 수학하는 주요 교과들에 대한 기초는 이미 충분히 다져 놓은 상태라 자부합니다. 1학년 때부터 경찰학과 범죄학을 필두로 하여 다양한 법학과 범죄 관련 과목들을 수강하였고 학점관리에도 힘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편입학 이후 경찰대학교의 학업을 따라가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해당 과목들을 수강하였다고 절대 자만하지 않고 경찰대학교 편입학 이후에 제대로 해당 과목들을 다시 배운다는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4. 학습목표 및 계획

 

편입 후 경찰대학교 학생으로서 수강할 수 있는 양질의 강의들과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 갖는 기대감이 몹시 큽니다. 하지만 현재 제가 가장 우선 하는 학습 목표는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철저한 복습을 통해 경찰대학교의 기 학생들의 커리큘럼을 따라잡고 나아가 더욱 발돋움해 그들보다 앞서 나가는 것입니다. 이같이 이론을 완벽히 체화하면서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현장 실무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싶습니다. 또한 계절학기 수강을 통해 각종 실습과 사격, 운전 등 다양한 기초 소양들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단순 이론에만 강한 경찰 간부가 아닌, 당장 실무에 투입되더라도 맡은 바 역임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나갈 계획입니다.

 

5. 기타 특기사항

편입학을 준비하며 힘든 순간마다 저는 제가 마음속에 그리는 이상적인 경찰관의 청사진을 그려보곤 했습니다. 어릴 때의 동경으로부터 시작해 이렇게 경찰대학교 진학을 통해 간부로서의 제 모습을 꿈꾸며 매번 나는 어떤 경찰이 될 수 있을까? 라고 자문합니다. 지금으로서는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통해 문자 그대로 문무를 겸비한 경찰이 되고 싶다고 표현할 뿐이지만 경찰대학교 편입 후 성실한 대학 생활을 통해, 더욱 구체적인 저만의 그림을 그려 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름의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저는 제가 그려왔던 목표를 향해 꾸준히 오랜 시간 나아가고 있습니다. 분명 이러한 저의 노력이 결실을 볼 것이라 오늘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정진하며 장차 경찰대학교의 이름을 빛내고 대한민국 국민의 치안을 책임질 인재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