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건국대 화장품공학과 편입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 풀패키지 서비스 후에 건국대 화장품공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상위권학교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건국대 화장품공학과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1. 편입 후 학업 계획을 서술하시오 

 

지원학과의 경우 학부와 대학원 모두 커리큘럼이 사전 설정되어 임팩트를 주기 어려운 항목입니다. 보통 자세한 커리큘럼을 적어 관심을 어필하거나 본인만의 학업 계획을 서술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건대의 경우 커리큘럼이 획일화되어있고 지원자의 경우 화장품공학에 대한 애정이 충분히 드러나 후자를 택했습니다. 정해진 커리큘럼 외 스스로의 학업 계획을 비중 있게 서술했습니다.

 

우선 입학 첫 해에는 신입학한 학우들에 비해 부족한 기초과목과 필수과목을 빠르게 익히겠습니다. 화장품의 성분이나 기초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화장품 소재 개발 전문가 트랙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세부적인 적성과 관심 분야를 찾기 위해 가능한 많은 필수 과목을 섭렵하겠습니다.

 

소재 개발 전문가 트랙에서 학점 관리를 병행하되, 학업 외적으로 선배님들, 교수님들께 많은 상담과 대화를 하고 싶습니다. 전적 대학의 학위 취득 시 교수님이나 학우들과의 교류가 많지 않았습니다. 이론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저만의 방향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화장품 산업이나 트렌드, 마케팅에 대해 정리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여러 사람과 생각을 나누고 정리함으로써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저만의 프로젝트를 수행해보고자 합니다. 학부 수료 전 화장품과학 및 바이오헬스케어 트랙을 준비하겠습니다.

2. 해당 전공에 관한 본인의 경험과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를 서술하시오.

고등학교 이후로는 화장품공학과에 가고 싶다는 이야기가 꾸준하게 나오지만 정작 지원의 근본적인 동기가 글에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경험으로부터 우러나온 관심과 지원 동기만큼 설득력 있는 동기는 없습니다. 지원자를 잘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여 발췌, 사용하였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전공에 관한 경험 중 가장 좋은 경험은 해당 전공을 위해 노력한 경험입니다. 동기가 될 만한 경험 한 가지와 그와 관련된 노력의 경험을 서술했습니다. 지원자가 한 노력과 이로 인한 주변 사람들의 인식 변화는 이 글을 심사하는 사람들에게 기대하는 바이기도 하기 때문에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되어 각색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피부가 좋지 않아 제약과 화장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당시 콤플렉스가 심했지만 화장품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잘못 사용했다가 더 큰 트러블이 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연스럽게 화학 등 과학 과목에 흥미가 많았고 줄곧 과학동아리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입시 시즌이 다가와서는 화장품공학과 화학공학과를 목표로 수험 생활을 했습니다.

대학 진학 실패 후 고민 끝에 재수생활 대신 학위 취득을 선택한 뒤, 화장품공학에 대한 막연한 관심이 진로이자 꿈으로 바뀌어 갔습니다.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학우들에게 기초 제품에 대해 물어보고 성분과 추출물 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했습니다. 특히 제 고민과 맞닿은 BB크림, 파운데이션 등의 베이스 제품 군은 스스로 많은 제품을 사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신기하게 생각하던 여학우들 성분 관련 앱을 추천해주고 같이 토의하는 등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언젠가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3. 본인의 가치관과 그 가치관에 영향을 주었던 성장과정을 서술하시오.

전적대에서의 변곡점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문항입니다. 해당 커리어가 지원자 스스로에게 효율적일 수 있으나, 자칫 잦은 변경으로 인해 지원자의 학업 의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맥락상 분명 편입학을 위한 노력으로 생각되어 가치관 항목에 녹여 이 과정 자체를 화장품공학을 위한 노력으로 서술했습니다

– 문항 자체가 많지 않고 짧은 만큼 지원자에 대한 설명과 화장품공학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혹시 면접 전형이 진행될 경우, 본 서류에 기반하여 핵심만 다시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는 것이 제 삶의 가치관입니다. 선택의 기로에서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택하며 지나 보낸 기회들이 있었습니다. 불확실한 재수 생활보다 학사 취득 후 편입학을 택했지만, 처음 진학한 정보과학교육원 또한 편입학에 실패할 경우를 고려한 선택이었습니다. 이과라는 계열 외에 공학과의 접점이 적은 탓에 학습 동기가 떨어졌고, 고민 끝에 온라인 학점은행제 진행을 결정함으로써 처음으로 저를 위한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화장품공학과로 편입학 하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해짐에 따라 처음으로 시간이 낭비되는 것이 아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온라인 과정으로 전향 후 비록 다시 출발선에 서있었지만 하고 싶은 것을 준비하는 궤도 위에 올라섰다는 느낌이 벅찼습니다. 이후 시간적 여유가 보장되는 온라인 과정의 장점을 활용해 영어와 수학을 공부하고, 화장품 시장에 대해서도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연하고 목표지향적인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겠습니다.

4. 졸업 후 진로 계획을 서술하시오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하게 서술하게 되는 대표적인 문항입니다. 아무래도 졸업 후의 진로를 실제 그 길을 걷고 있는 분들이 읽는다면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고, 지원자 입장에서도 조심스럽기 마련입니다. 간단하지만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진로 계획이어야 합니다.

 

– 무엇이 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해서는 절대 특별할 수 없습니다. 무엇이 돼서 어떤 업적을 이루고 싶은지가 중요하고, 무엇이 될 것인지 이후에 업적 외의 사회적인 가치나 특별한 업적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성향에 맞게 관심 분야 안에서 새로운 제품 군을 출시해내는 것을 적당한 선의 목표로 보았고, 실제로 그렇게 된다며 좋겠습니다.

 

최종 목표는 화장품소재 개발 연구원이 되어 새로운 제품 군을 개발해내는 것입니다. 연구원이 되기 위해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우선 석사 예비입학제를 활용해 대학원에 진학하여 화장품과학 및 바이오헬스케어 트랙을 이수하겠습니다. 특히 성분학특론, 의과학특론 등 타입 별 주성분에 대한 더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색조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초 제품에서 요구되는 기능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초 제품의 개발을 위한 전문 지식을 쌓아나가겠습니다.

 

최종적으로 국내 화장품 기업의 연구원으로 입사하겠습니다. 특히 저와 같이 개선이 필요하지만 정작 트러블이 걱정되어 순한 제품만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기존의 것을 재조합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BB크림, CC크림과 같이 새로운 제품 군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무엇이 될 것인가 보다 어떤 일을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마케팅보다는 전혀 새로운 제품으로 기억되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건국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건국대 편입 자기소개서]

건국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건국대 편입 자기소개서]

건국대 편입 자소서 첨삭 예시 [건국대 편입 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