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건국대 생명과학특성학과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서비스 (+카카오톡 후기)

👉 튜나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 첨삭 프로그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나편입에서 풀패키지 서비스 후, 건국대 생명과학특성학과  합격한 학생의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편입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합격하려면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전형 잘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세요!

**** 풀패키지 완성본 ****

[작성문항 1] 해당 모집단위(학과/학부)에 지원한 동기와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생명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특히 유전학분야의 기술을 활용해 치료제를 만드는 일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해당분야의 전문 연구원이 되기 위해, 생명과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학습하고자 지원하게 됐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생물과 화학에 흥미가 많은 학생이었습니다. 중고등학생 때 ‘생물 화학’동아리를 가입하여 활동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생물화학 동아리에서의 다양한 실험은 늘 즐거웠습니다. 가성소다와 오일을 배합하여 비누를 만드는 실험을 하기도 하고, 황산 또는 염산을 이용하여 실리카겔을 제조하는 실험을 하는 등 실험을 경험했습니다. 단순히 교과서에 나오는 것들을 암기하는 것보다 배운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이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대학에서 갖추어진 연구실에서 실험하는 것에 비하면 매우 간단한 실험이었지만, 당시 저에게 실험시간을 기다리는 시간이 설레게 다가왔습니다.

 동아리 현장견학으로 ‘복제 동물’을 실제로 마주한 경험으로, 유전학 관련 연구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지도 선생님께서는 현장 견학과 시범강의 참관을 위해, 동물복제로 알려진 ‘서울대학교 이병천 교수 연구소’로 데려가 주셨습니다. 연구소의 조교님을 따라 복제개를 실제로 만져 보기도 하고, 복제 동물이 만들어지는 체세포 복제방법과 유전자 편집기술에 대한 강의를 듣기도 했습니다. 개를 복제하는 것으로부터 유전자 교정 세포치료, 인간의 질병연구까지 기술확장이 가능하단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전적대에서는 기업과 조직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인사관리, 마케팅 등 경영학의 세부 분과를 학습하면서는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사례 중심의 경영학 과목의 명료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흥미가 있었던 과목은 통계관련 과목이었습니다. 가설과 실험 분석이라는 ‘과학적 방법’이 적용되어 보다 명료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특히, 통계에 대한 학습은 다른 어떠한 학문을 연구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처럼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확신으로 편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편입학 할 학교를 선택하는 기준은 연구인프라와 실험의 다양성이었습니다. 그 중 건국대학교 생명과학특성화과에는 신약개발기술, 암정복 유전체 해석 연구 등 관심분야의 연구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학부생에게도 다양한 실험과 학술활동 참여 기회가 열려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도 과거 과학에 흥미를 붙였던 경험을 살려, 전공과목을 학습하고 학술대회를 통해 견문을 넓히겠습니다. 생명과학분야의 이론학습, 실험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아가 제 목표인 사람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연구자로 성장하겠습니다.

 

 

[작성문항 2]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관심분야인 유전학을 중심으로 수학하여, mRNA백신과 같은 제약분야의 전문기술 연구자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 수업을 이론을 철저하게 학습하고, 실험 과목과 실험실 인턴 등에 능동적으로 지원하여 중점을 관련 경험을 쌓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생명과학의 기초가 되는 생화학 I,II, 미생물학, 식물 형태학 환경과 생물 과목에 대해서 충실히 학습하겠습니다. 전적대에서 전공한 것과 겹치지 않는 과목는 과목이기에 기초부터 다지겠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계절학기를 활용해 수업을 듣겠습니다. 유전체학 유전공학 및 실험 수업 등을 통해 진로 목표로 하고 있는 유전자치료 분야의 기술에 대해 배우고자 합니다.

 학과 이론수업에만 국한되지 않겠습니다. 이론으로만 실험 과목을 위주로 적극 수강하고 하계리서치 캠프에도 참여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얻게 된 지식을 다양한 이론에 응용 및 적용하며 관점을 키우겠습니다. 학부 인턴 연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연구실에 지원도 해볼 생각입니다. 관련 연구를 깊숙이 연구하고 있는 연구실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최신 연구분야의 실험이 어떻게 설계되고 진행되는지 가까이서 보고 배우고 싶습니다.

 학부 과정을 마친 뒤에는 유전학 기반의 백신이나 치료제를 다루는 연구실로 진학하고 싶습니다. 갑작스러운 코로나 전염병 사태에 신속하게 보급된 mRNA백신에 관련된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mRNA백신 플랫폼은 신종감염병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대학원 과정을 마친 후에는 관련 산업체나 기관에서 관련 연구를 지속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