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 편입 자소서 풀패키지 (실제 합격생 최종본 공개)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오늘은 저희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에 합격한 학생의 실제 서류 전체를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상위권 학교일수록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합격하는 서류’는 무엇이 다른지, 그 비밀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
편입 자소서
(실제 합격생 최종본 공개)

[한양대 편입 / 편입 자기소개서 / 자소서 첨삭 / 미래자동차학과]


✨ 당신의 경험을 ‘합격 스토리’로: 튜나편입 ‘풀패키지’란?

자기소개서 작성이 막막하신가요? 어떤 경험을, 어떻게 녹여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풀패키지’ 프로그램은 바로 그런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학생에게서 경험과 생각 등 기본적인 스토리 양식을 전달받은 후, 튜나편입이 직접 지원 대학과 학과에 맞춰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로 글을 작성해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글이 바로 그렇게 탄생한 ‘최종 완성본’입니다.

🔬 CASE STUDY: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 합격생 서류 최종본

이 학생은 기계공학이라는 동일계열 지원자로서,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어떻게 ‘한양대 미래자동차학과’라는 목표와 일관되게 연결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논리적으로 어필해야 할지 막막해했습니다. 튜나편입은 흩어져 있던 경험들 속에서 ‘CAE 전문가’라는 일관된 맥락을 찾아, 합격할 수밖에 없는 스토리로 재구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문항 1. 지원 동기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전적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재학하면서 자동차 공학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재학 당시, 지역 산학협력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맡아 자동차 조명 LED 발열과 휠 소음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최적 설계를 의뢰받아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제품 벤치마킹부터 모델링, 해석 및 분석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지금껏 배웠던 공학적 지식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느꼈고, 이는 그전까지 이론만을 공부해왔던 제게 큰 흥미로 다가왔습니다. 수많은 조건을 고려하여 Case study를 하고, 여러 교수님과 해석 결과를 분석하며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Case를 선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취약 부위 및 vent의 구조적 위치 변경을 고려한 최종 시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고, 이는 제게 금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안겨주며 자동차 엔지니어로의 결심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졸업 후 국내 기업 연구 개발 센터 CAE 팀에 입사하였습니다. 구조 응력, 열응력, 피로해석 등의 여러 해석 결과를 통해 설계팀, 시험팀과의 협업으로 최적 설계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상황을 설계하여 경계 조건을 수립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에 직접 참여하면서 엔지니어로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이에 따른 성과는 분명히 제게 큰 성취감을 주면서도, 더 큰 성장을 위한 심도 있는 공학적, 해석적 지식을 갈구하게 했습니다. 분석한 자료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엔지니어가 되는 길은 영원한 배움의 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더 높은 꿈을 꾸고자 편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제게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연구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고, 저의 자동차 공학도로서의 목표에 가장 적합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편입을 통해 제 꿈에 한 발짝 다가가고 싶습니다.

문항 2. 전적대학 전공과의 연계성 및 노력한 경험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세대로서, 자동차 공학에 큰 관심을 두고 전적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재학 중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에서 현장 실습을 하며 전체적인 차체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있었는데, 당시 흥미가 생겨 자동차 부품 하나하나의 용도를 직접 조사하여 분석한 리포트가 실습 우수 리포트로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당시 각 부품의 제작 및 시험 과정에서 역학적 이론이 고루 활용됨을 몸소 체험하였고, 이는 해당 과목 공부에 열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기계공학과 교육 과정을 수료하며 기본적인 역학 과목을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편입을 위해 다시 스무 살의 기계공학도로 돌아가 수험 생활을 시작하면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역학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편입만을 위한 영어, 수학 공부에 비중을 두면서도 하루에 2시간은 반드시 전공 서적으로 역학과 관련 내용을 복습하였습니다. 이렇게 쌓은 기본기는 입학 후 빠른 적응은 물론, 전공 심화 과정에서도 그 빛을 발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자동차 공학은 경제적, 환경적 요소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학적 이슈 속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입니다. 졸업 후 관련 실무 중 베어링 설계에 대한 특허 분쟁이 있어 특허 회피 설계안을 고안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당시 각 회사별로 가장 중점을 둔 기술 개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최근 자동차 시장이 추구하는 발전 방향이 파워트레인 등 핵심 부품의 경량화 및 집적화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몸소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회사 생활까지의, 성인이 된 후 제 모든 경험은 자동차 공학과 깊게 맞물려있습니다. 짧은 이력이지만 이러한 제 노력과 경험은, 편입 후 학부 과정에서는 물론 그 이후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가로 발전하기까지의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문항 3. 학업 및 졸업 후 진로 계획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기본에 충실하겠습니다. 생산 공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제품 설계 후 분석, 이에 대한 시험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알아야 어떠한 업무 상황에서든 엔지니어로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장 기초가 되는 자동차 공학 개론 및 생산 공학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적 대학에서 심도 있게 배우지 못한 전기 전자 공학 과목과, 아직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역학 과목들을 재수강하여 버겁더라도 첫 학기는 확실한 기본기를 다지고 자동차 엔지니어로서의 기초를 쌓는 시간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그 후, 확실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종합 설계, 실습 과목을 수강하여 그동안 배운 이론들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또 배우겠습니다.

제가 편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전산 해석 및 최적 설계’라는 전공 분야에서의 CAE Specialist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과목들을 수강하여 유한요소해석법 및 전산 해석 기법을 완벽히 습득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 목표는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또한 이루기에 2년의 학부 과정은 조금 부족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차량구조해석특론 등의 심층 과목을 수강하여 심도 있는 공부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같은 목표를 가진 연구원들이 모인 연구실에 들어가 함께 고심하고 연구하며, 기업과의 공동 연구 등의 뜻깊은 경험을 통해 더욱 큰 성장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한국 기계 연구소에서 자동차 부품 실용화 연구 혹은 신뢰성 평가 연구를 하거나 자동차 회사에 입사하여 최적 설계에 가담하는 전산 해석 부문 엔지니어로서 제 기량을 펼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드디어 막 변화하기 시작한 자동차공학 역사의 중심에서,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기는 것이 제 인생의 목표입니다.

당신의 스토리가
합격의 무기가 됩니다

글쓰기가 어렵고 막막한가요? 튜나편입의 첨삭 프로그램은 당신의 경험 속에서 ‘합격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 가장 매력적인 스토리로 완성해 드립니다.

자소서/학업계획서 프로그램
자세히 보기

▶ 편입 관련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튜나편입 ::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