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나's 편입 /

튜나가 알려주는 독학으로 편입논술 공부방법

튜나가 알려주는 독학으로 편입논술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2020 고려대학교로 논술로 편입한 다솜쌤입니다!

논술시험이란 해당 제시문의 독해력 및 제시문을 요약, 논증하는 것과 관련된 논리력, 문장력 등 종합적인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이러한 시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독학 논술 커리큘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대학의 문제 유형 파악하기

제가 수험생이었던 2019년 당시 편입논술을 시행하는 학교는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총 3곳이었습니다. 또한 3곳의 대학 모두 인문계열과 사회계열에 따라 논술 문제가 구분됩니다. 문제의 유형이 매년마다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자주 출제되는 유형은 제시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는 비교분석형, 한 제시문의 관점을 평가∙설명하거나 한 제시문의 입장에서 다른 제시문을 논평하는 논증평가형, 그리고 각 제시문의 논지를 활용하여 설명하는 개념적용형, 주어진 표나 그림을 분석하여 설명하는 자료해석형, 대안제시형 등이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의 경우, 1번 문제에서는 3개~4개 제시문을 비교, 분석하는 다자비교형이 주로 출제됩니다. 다면적 사고를 중시하는 연세대학교 여러 관점 및 기준에서 차이점을 서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2번 문제의 경우 논증평가형으로, 사회계열에서는 주어진 표나 그림의 결과를 해석하는 자료해석형 및 이를 바탕으로 각 제시문의 관점이나 입장을 설명하는 논증평가형이 출제됩니다.

고려대학교 출제방식은 1번 문제에서 주로 단순요약형 문제를, 2번 문제에서는 한 제시문의 관점에서 다른 제시문을 평가하는 논증평가형이 출제됩니다. 요약형 문제는 대체로 고려대학교의 유형이 평이하므로 이를 먼저 익힌 후 연세대학교 요약형 문제를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희대학교는 1번 문제는 요약형과 비교분석형이 출제되며, 2번 문제는 논증평가형입니다. 마찬가지로 사회계열에서는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문을 설명, 평가하는 논증평가형이나 각 제시문의 논지를 활용하여 설명하는 개념적용형 및 대안제시형으로 구분됩니다.

-시간별 커리큘럼

수능 공부와는 다르게 논술 시험은 준비기간이 사람마다 모두 상이합니다. 한 달도 채 되지 않는 기간으로 논술을 준비해서 합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년 동안 논술공부를 해도 떨어지는 사람이 있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대입논술을 경험하지 못한 논술 초보라면 2~3월에 시작하여 1년여 정도 준비하는 것을, 대입논술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6개월 정도를 추천합니다.

또한 논술은 매일 9~10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는 시험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글쓰기 근육을 키워 논술 실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주중이나 주말 중 2~3일 정도를 논술 공부 기간으로 삼았습니다. 실제 시험 시간을 준수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간별 커리큘럼 (기본/심화/실전)

1) 기본과정

논술을 접해보지 않은 학생이라면 논술의 기본을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논제 유형에 따라 문제를 접근하고 답안구성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요약형, 비교분석형, 개념적용형, 논증평가형에 따라 문제를 접근해보고, 각 유형에 따른 답안의 유형과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논술의 기본기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2) 심화과정

논제유형을 파악했다면, 이후에는 인문 및 사회계열에서 자주 등장하는 쟁점에 대한 학습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과 국가’, ‘민주주의’, ‘자유와 규제’ 등은 사회계열의 빈출 주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쟁점별 접근법을 향상하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편입논술 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