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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첨삭 전후 비교 (+카카오톡 학생 후기)

안녕하세요, 튜나편입입니다.
오늘은 저희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풀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에 합격한 학생의 실제 서류 전체를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상위권 학교일수록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합격하는 서류’는 무엇이 다른지,
그 비밀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
편입 자소서
(실제 합격생 최종본)

[이대 편입 / 편입 자기소개서 / 자소서 첨삭 / 지구과학교육과]


✨ 당신의 경험을 ‘합격 스토리’로: 튜나편입 ‘풀패키지’란?

자기소개서 작성이 막막하신가요? 어떤 경험을, 어떻게 녹여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풀패키지’ 프로그램은 바로 그런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학생에게서 경험과 생각 등 기본적인 스토리 양식을 전달받은 후, 직접 지원 대학과 학과에 맞춰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로 글을 작성해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글이 바로 그렇게 탄생한 ‘최종 완성본’입니다.

🔬 CASE STUDY: 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 합격생 서류 최종본

이 학생은 교육학을 전공했지만, ‘지구과학’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발견했습니다. 튜나편입은 이 흩어져 있던 경험들 속에서 ‘학생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흥미를 이끌어내는 유능한 지구과학교사’라는 일관된 맥락을 찾아, 합격할 수밖에 없는 논리적인 스토리로 재구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문항 1. 지원 동기 및 전공 분야를 위한 노력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고등학교 시절, 학급 분단장을 맡아 동급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킨 적이 있습니다. 방과 후에 친구들의 공부를 돕기 위해 오답노트, 요약지 만들기를 주도하고, 직접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등의 노력으로 학기 내내 우수 분단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공부의 방법과 방향을 찾아나가며 막연히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인식에서 나아가 교육 자체에 대한 흥미와 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의 꿈을 가지고 전적대에 교육학 전공으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로 진로를 재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잠에 들기 위해 우주에 관련된, 소위 ‘수면 유도 다큐’를 보게 되었는데 해당 영상의 내용이 흥미로워 정작 잠에는 들지 못하고 영상을 끝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우주와 해양에 관한 다큐멘터리들을 보며 지구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 제대로 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2020년 4월부터 지구과학 I, 지구과학II를 혼자 공부하기 시작했고, 운이 좋아 2021년 3월부터 8개월간 보습학원에서 고등학생들에게 지구과학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독학하던 지구과학을 남에게 가르친 시기는 행복한 경험으로 남았고, 지구과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의 교육과 복지 환경의 설계자를 목표로 하는 전적대의 교육복지학 전공에서 제가 가지던 교육자의 꿈과의 괴리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교육의 최전선에서 직접 교육을 수행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에 지구과학교육전공으로 편입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전적대에서 학점은행제를 병행하며 교육방식, 상담방법 등 교육실무 수업을 위주로 수강하였고, 전문성을 위해 고등 지구과학을 독학하며 K-MOOC에서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그리고 지구환경에 관한 강의들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과학의 바탕이 되는 언어인 수학에 대해서도 수강하며 총 300개가 넘는 수학, 과학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문항 2. 학업계획 및 졸업 후 진로 계획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이화여자대학교에 편입학한 이후에는 당연히 지구과학 공부를 가장 중점으로 학습하려 합니다. 기본이수 과목인 지질학,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지구화학의 실험과목들을 중점으로 공부하고자 합니다. 일방적인 학습 과목이 아닌, 학문이자 탐구의 대상으로서 흥미로운 지구과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과학적 방법론과 실험, 탐구에 대한 지혜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실험 과목들과 이에 필요한 지식을 큰 줄기로 하여 공부하려 합니다.

또한 가르치는 것을 일생의 목표로 하는 만큼, 전공설계심화 및 지구과학탐구학습과 지도 등 교육실무 과목들에 중점을 두어 공부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대에서 수강했던 교육학과 교육실무 지식 덕분에 조금 많은 공부량도 잘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 학기 전체를 교육실무 과목에 투자하여 과목들 간의 연계를 통해 더 깊은 이해로 교수법을 체화하고자 합니다.

지구과학에 대한 정확한 교육을 위해서는 최신의 과학 이론 및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직접 연구하는 과학자에 못지 않은 소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학술지와 논문을 통해 학문을 닦을 수 있도록 기초 소양인 영어 공부도 따로 중점을 두고 이어가고 싶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가능하다면 자교에서의 석박사 학위 취득 이후의 해외 연구원 연수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교육 실무자를 목표로 하는 만큼, 편입학 후의 가장 큰 과제는 임용시험의 합격일 것입니다. 임용시험을 아직 제대로 마주하지 못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지는 못하였지만, 거쳐야 할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관문이기에 마지막 한 해는 임용시험을 위해 투자하고 싶습니다. 미리 교칙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의 학점을 수강하여 졸업 요건을 대부분 충족한 상태로 임용시험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학과 수업의 깊이가 임용시험이 요구하는 소양을 상회할 것이라는 확신을 바탕으로, 학과 수업에 먼저 충실하여 임용시험을 대비하고자 합니다.

문항 3. 학업 노력 및 학습 경험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편입을 준비하면서 300개가 넘는 수학 및 지구과학 강의들을 수강하고,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영어공부를 병행하였습니다. 적지 않은 공부량에 부담이 되어 스스로 능력을 의심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6시 30분에 일어나 밤 11시까지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고, 일요일에는 지구과학 스터디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힘든 생활 속에서도 제 꿈과 적성에 대한 경험을 믿고 노력하여 회복탄력성과 끈기를 배웠습니다. 공부가 유독 힘든 날에도, 유독 잘되는 날에도 생활의 일관성을 놓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일관성 유지의 핵심은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였습니다. 공부 시작 후 집중이 잘 되는 낮시간 까지는 편입 공부와 영어 공부를 위주로, 체력적으로 지치고 힘든 저녁 이후에는 지구과학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지구과학개론은 기초이자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과목인 만큼, 서적을 여러 번 통독하는 회독 방식으로 기초를 튼튼히 하였습니다. 전문적이어서 이해가 어려웠던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서론은 논문을 읽으며 한 세부 내용에 집중하여 이해한 뒤, 구조상 이어지는 다음 세부 내용으로 이어 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학습 목표에 따라 다른 공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리해양학 공부를 할 때는 편입공부에서 배운 편미분을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과목들을 공부한 시기에는 먼저 편입수학 공부를 하고, 이후 물리해양학 공부를 하는 식으로 하루를 통일성 있게 사용했습니다. 과목 간 공통 내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한 경험을 통해 학습 내용 간 연계의 중요성을 알게 됐습니다.

한 주 간의 공부 내용 정리를 위해 일요일에는 지구과학 교사를 지망하는 학생들과 스터디를 했습니다. 20분간 서로 돌아가며 수업을 시연하고, 영상을 촬영한 뒤 피드백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르치기 위해서는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르치는 것의 즐거움으로 한 주의 공부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문항 4. 학업 외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 경험 (1,000자 이내)

✅ 최종 완성본

학원에서 8개월 동안 학생들에게 지구과학을 가르칠 때, 1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 첫 지구과학 시험에서 다 맞거나 한두 개밖에 틀리지 않았다고 말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할 때 많은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학생들에게 항상 제가 좋아하는 지구과학을 학생들도 좋아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하면 더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고민했고, 쉬는 시간에 이런저런 천문학, 해양학, 지질학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했었습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구과학을 공부하게 만들어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처음엔 누군가를 전문적으로 가르쳐 본 경험이 없어 떨리기도 했지만, 제 진심과 고민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 너무나도 뿌듯했고, 제 적성과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던 성취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5개월 동안 매주 일요일에 제가 결성하고 주도하여 진행하였던 지구과학 스터디 모임도 자랑스러운 성취 경험으로 남아 있습니다. 약 20번을 꾸준히 주말마다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교사로서 필요한 능력과 전문성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했고, 어렵거나 이해가 쉽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과 의견을 교환하며 토론을 했습니다. 스터디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같은 문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같은 가치관과 꿈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 노력하며 능력을 갈고 닦는 공동체를 제 손으로 만든 경험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성취감을 느끼게 했습니다. 스터디 모임을 통해 멀리 떨어진 꿈으로 나아가는 길을 밝히는 가로등처럼 외로움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의지를 다질 수 있었고, 동시에 전문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은 대학 입학 이후에도 임용시험이나 학과 수업 과정에서 이화의 벗들과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입학 이후에 중앙교육봉사동아리 트루이화에서 활동하며 제 값진 공동체 경험을 이어나가 대학생으로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당신의 스토리가 합격의 무기가 됩니다

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 편입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어렵고 막막한가요? 튜나편입의 첨삭 프로그램은 당신의 경험 속에서 ‘합격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 가장 매력적인 스토리로 완성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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